요한1서 강해

[스크랩] 요한일서 강해 1(요일 1:1-4)

작은샘 큰물줄기 2017. 11. 28. 08:26
** 요한일서 강해 1(요일 1:1-4) **
* 개요
1. 저자
신약의 다른 편지와는 달리 요한 1서는 저자가 밝혀져 있지 않다.
하지만 요한 복음이나 요한 계시록의 저자인 사도 요한의 저작임을 전통적으로 받아들여져 왔고 초대 교부인 이레니우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터툴리안, 오리겐 등이 이 편지가 사도 요한의 저작임을 인정했다.
이같은 사실은 요한 일서의 내용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내적 증거>

1) 저자가 그리스도의 행하신 일에 대한 목격자인 것을 언급(1:1-4)한 것은
이 저자가 그리스도 활동의 초기부터 따라다니던 제자였음을 말하는 것
이다.

2) 편지의 내용에서 전체적으로 나타나는 사도적 권위(말투,명령,권고)가
이 편지를 사도중의 한사람이 썼다는 것을 말한다.
3) 요한복음과 요한 일서의 내용이나, 표현방법이 매우 유사하다. 이것은
이 두 책의 저자가 한사람임을 말하는 것이다.(빛과 어두움, 생명과 죽
음등의 예리한 대조, 내용의 유사성 요일1:1과 요1:1,14; 요일1:4과 요1
6:24 )

2. 수신자
이 편지의 저자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편지의 수신자에 대하여도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 그러나 사도 요한이 그의 말년에(A.D. 70 - A.D. 100)엡소를 중심한 소아시아 지역의 여러 교회에서 활동하였던 점으로 보아 이 지역에 흩어져 있던 교인들에게 보내진 회람(回覽)서신일 가능성이 많다.

3. 저작 연대와 장소
요한일서의 기록연대는 요한복음이 기록된 후인 A.D 85- 95 정도의 시기라고 추정한다. 이는 사도 요한이 로마황제 트라얀 시대(98-117)까지 살았으며, 요한 일서에서 반박하는 그노시스주의의 초기형태가 1세기 말엽에 해당되고, 전체적인 내용에서 요한의 노년기(A.D 100)에 기록되었음을 알수 있다.

4. 저작 동기와 목적
사도 요한의 두가지 목적을 가지고 요한일서를 기록하였다.
그 하나는 그노시스주의의 거짓 가르침에 대한 논박이며(2:26), 또하나는 믿는 이들에게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심어주기 위해서 였다.(5:13)
그는그노시스주의를 논박함에 있어 그들의 부도덕성을 지적하고(3:8-10), 그리스도를 친히 목격하였음을 강조함으로 성육신에 대한 믿음을 확증하고 있다.(1:3)

5. 그노시스주의 (영지주의)
초대 교회가 직면했던 가장 위험한 이단은 그노시스주의(영지주의)였다.
이 그노시스주의(영지주의)의 중심사상은 영혼은 절대적으로 선하고 육체는 절대적으로 악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원론으로 인하여 엄청난 성경적 오류를 범하고 있다.

1) 인간의 육체는 물질이기 때문에 악하다. 따라서 인간의 육체는 순수한
선이시며 영이신 하나님과 상반된다.

2) 구원이란 영이 이 육체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말하며 이것은 믿음으로 얻
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지식(그노시스)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3) 이들은 두가지 방법으로 예수님의 인성을 부인하고 있다.

(1) 가현설(도케티즘)
그리스도의 육체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을 뿐이라는 것이다. 헬라어의 ..처럼 보이다는 뜻을 가진 단어가 도케오인데 이에서 도케티즘으로 유래됨


(2) 케린투스주의
이 주장은 하늘의 그리스도는 인간 예수가 세례 받을 때 결합하였다가 십자가에서 죽을 때 그를 떠나갔다는 주장(케린투스가 대표적 인물이기 때문에 케린투스주의라고 한다)

4) 육체는 악한 것이기 때문에 가혹하게 다루어야 한다. 이같은 사상에 대
한 비판이 골로새서에 나타나 있다.(골2:21-23)

5) 이러한 영혼, 육체의 이원론은 도덕적 타락을 야기시켰다. 즉 육체는 악
하기 때문에 육체를 통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어긴다 하더라도 이것이 죄
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6. 내용분해
요한 일서의 내용은 아래의 다섯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서론(1:1-4)
2) 하나님은 빛이시다.(1:5-2:27)
3) 하나님은 의로우시다.(2:28-4:6)
4) 하나님은 사랑시다.(4:7-5:12)
5) 결론(5:13-21)
출처 : 행복충전소 대명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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