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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목사의 자질과 자세

작은샘 큰물줄기 2016. 10. 25. 18:52

 목사의 자질과 자세

 

 


박종렬 교수

 

 


제 1 장 목사의 자질과 자세

 

제1절 목사의 자질

 

1. 구원의 확신 :

1) 개인적인 회개 경험이 있는가?

2) 사죄경험이 있느냐?

3) 구주의 유일성을 확신하느냐?

 

2. 각개 인격에 대한 愛恤心(사랑하고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있는가?

 

3. 목사적 품격 :

1) 선량한 천성이 있어야 한다.

2) 고결한 품성이 있어야 한다.

① 금전문제로 자신을 더럽히지 말아야 한다.

② 이성문제로 Scandal을 일으키지 말아야 한다.

③ 권모술수는 사람을 아주 더럽게 한다.

3) 건강한 사고가 있어야 한다.

 

4. 소명 :

1) 목사가 되는 동기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2) 소명의 확인.

a. 외론(外論)

b. 적성(適性)

c. 내심의 압박감

 

 

제2절 자세 : I.K.T.A.(성공을 위한 IKTA의 원리)

 

1) I.Q.(지능)가 높아야 한다.

2) Knowledge(지식).

3) Technique.

4) Attitude(태도).

a> 學 - 항상 학도의 자세로 일해야 한다.

b> 與 - 더불어 일에 임함.

c> 樂 - 일이 즐거워서 해야 한다.

d> 默 - 조용히 일하는 일꾼이 좋은 일꾼이다.

e> 獻 - 일을 헌신적으로 해야 한다.

 

 

제 2 장 목회자와 지도력

 

1. 세속적 개념 - 세속적 지도자는 첫째 금력으로 다스린다. 또 다른 사람은 권력으로 다스린다. 또 다른 사람은 폭력에 의지한다. 이런 것들은 모두 극단적인 경우이다.

 

2. 일반적인 개념 -

1) 통솔력이다.

2) 판단력이다.

3) 추진력이다.

4) 설득력이다.

5) 창의력이다.

6) 지구력이다.

 

3. 목회학적 개념 → 감화력 -

1) 용모를 통해서 상대에게 전달된다.

2) 언어를 통해서 감화력이 풍긴다.

3) 생활을 통해서 전달된다.

 

 

제 3 장 목회자와 영성(Pastoral Spirituality)

 

제1절 문제제기 - 목회현장에서 직면하는 문제

 

1. 영적 체온의 지속문제 - 목회선상의 반대는 압살론적 반대와 아도니아적인 반대가 있다. 영적체온이 떨어지면 아도니아적인 반대 생긴다. 물러나든지 체온을 회복해야.

 

2. 신탁(神託)의 문제

 

3. 말씀의 효과적인 전달 문제 - 반드시 이 설교를 해야겠다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제2절 처방법

 

1. 골방 - 하나님과의 관계

2. 글방 - 자기 자신에 대한 관계

3. 사랑방 - 다른 사람에 대한 관계 / 농촌의 사랑방 = 정보센타, 친교의 장소, 여론조성의 장

 

 

제 4 장 목사와 교회 행정

 

* 목회의 의미

 

① 牧 - 먹인다는 뜻이 있다 → 內實을 기하게 된다.

② 治 - 다스린다는 뜻이 있다 → 잘 다스리면 安全하게 된다.

③ 導 - 인도한다는 뜻이있다 → 向上을 가져온다.

 

1. 合法行政 -

① 헌법에 부합한 행정,

② 사리에 맞는 행정이어야 한다.

③ 지역 실정에 맞는 행정이어야 한다.

 

2. 民主행정 - 민주주의에는 두 가지 유혹을 극복해야 한다.

① 독재의 유혹이다.

② 졸속의 유혹을 극복해야 한다. 더디더라도 천천히 걸어가야 한다.

 

3. 人和행정 -

① 인사행정을 신중히 해야 한다.

② 업무분담을 공정히 해야 한다.

③ 인간관리의 원만 - 모나게 해서는 안된다.

 

4. 德治행정 - 목사가 말끝마다 법을 따지면 안된다. 山不在高 有僊則名 水不在深 有龍則靈

 

 

제 5 장 목회자와 심방

 

1. 심방의 정의 - 심방은 본 교회 소속 교인의 신앙양육, 신앙상담, 위로, 격려, 권면, 축하, 확인을 목적으로 교역자가 교인의 가정 또는 직장을 방문하는 행위를 말한다.

 

2. 심방의 필요성 -

① 목회자로서 교인의 실태 파악을 위해서는 직접 가 보아야 한다.

② 설교자로서 청중의 이해를 위해서 - 전혀 모르는 교회에서 설교하기란 힘들다.

③ 치유자로서 교인의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해서

 

3. 심방의 구별 -

① 일제심방(대심방),

② 새교우 심방,

③ 구역 심방,

④ 특별 심방,

⑤ 기타심방

 

4. 심방 대원 -

① 심방대원의 자격은 심방권을 가진 사람만 할 수 있는데 바로 권사, 구역장, 권찰이다.

② 인원은 5명이 넘으면 곤란하다.

③ 構成 - 동성이 아닌 이성을 심방하려는 경우는 혼성팀을 구성해야 한다.

 

5. 심방의 실제 -

① 일제 심방의 경우 - 첫 심방이면 가정상황을 잘 파악해서 카드 작성을 해야 한다.

② 양육심방의 경우(주로 담당 전도사가 한다) - 기도를 가르쳐야 한다.

③ 위문 심방의 경우 - 자신의 건강을 과시하지 않아야 한다. 죄값이라고 정죄하지 말 것.

⑤ 상담 심방의 경우 - 동성끼리면 1:1이 좋고 이성이면 사모와 함께가면 좋다.

⑥ 예배를 드릴 경우 - 남아 있는 식구를 모두 다 모이도록 해야 한다.

⑦ 다과를 들게 되는 경우 - 차를 소리를 내어 불지 말라. 음식 넣고 말하지 말라. 이쑤시게 사용 주의

 

6. 심방 수칙(守則) :

1) 물질적 피해를 입히지 말것 - 심방하는 사람의 상행위를 금한다.

2) 인격적 또는 정신적 피해를 주지 말것 - 농담사용, 지나친 동정심, 상대방 학대하는 언동, 약점 건드리기, 남의 험담 조심 할 것.

3) 신앙적인 피해를 주지말 것

 

 

제 6 장 목회와 윤리

 

1. 가정윤리

 

1) 夫婦倫理 :

①칭호 - "여보, 당신"이면 무난하다.

② 화평 - 냉전이 지속되어서는 안된다.

③ 중용 - 中庸之道를 지녀야 한다.

 

2) 親子倫理 :

① 자녀의 신앙교육을 철저히 시켜야 한다.

② 예절교육을 철저히 시켜야 한다.

③ 학교교육을 최소한 고졸까지는 시켜야 한다.

④ 직업교육을 시켜야 한다.

 

3) 兄弟倫理 : 목사가정에 불신앙 불륜, 부정을 추방해야 한다.

 

2. 사회 윤리

 

1) 화해 윤리 - 목사는 어디서나 peace maker가 되어야 한다.

2) 공익 윤리 - 목사는 좀 손해를 보더라도 공중의 유익을 취해야 한다.

3) 공신 윤리 - 목사는 도장을 안 찍어도 말 한마디면 공신력이 있어야 한다.

 

3. 목회 윤리 -

1) 자기관리를 잘 해야 한다. 세가지 면(금전문제, 이성문제, 교리문제)에서 하자가 없어야 한다.

2) 대인관계

① 공정해야 한다.

② 제3자에게 남의 흉을 보지 말아야 한다.

3) 進退문제 - 부임과 사임에 품위가 있어야 한다.

4) 타교회관계 - 타교인이 옮겨오면 그 목사에게 전화해야 한다.

5) 선후배 윤리 - 선배는 후배를 잘 육성하고 후배는 선배를 존경해야 한다.

 

 

제 7 장 목회와 예배

 

1. 종교의 자기현현 양식 -

1) 제의(예배cult),

2) 교리(doctrine),

3) 윤리 - 윤리적인 것은 종교는 아니지만 종교는 다 윤리적이다.

 

2. 예배의 語義 :

1) 神崇敬(shachah) - 예배의 개념의 하나는 '신을 존숭하고 경외한다'이다.

2) (귀영,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림).

3) 응답( ) - 하나님이 하신 일에 대한 response로 섬긴다.

* 축하예배 : 이런 용어는 만부당한 말이다.

 

3. 예배의 필요성 :

1) 창조주의 요구이기 때문이다(요 4:23).

2) 예배는 피조물의 의무이다(요리문답 제1문).

3) 하나님을 섬기는 구체적 방법

 

4. 예배의 형태 :

1) 성막예배,

2) 성전예배,

3) 회당예배 - 바벨론 포로 후에 생긴형태이다.

4) 교회 예배 형태,

5) 신교 예배 형태 - 종교개혁 이후에는 성례도 고수하면서 말씀이 첨가 되었다.

 

5. 예배의 실제 -

1) 사회 : 예배에 있어 '사회'라는 용어가 합당한가? 그렇지 않으면 어떤 말을 써야 할까? '인도'라는 말이 적합할 수 있다.

2) 묵도 : 예배순서는 묵도로 시작된다.

3) 예배에의 부름(Call to Worship),

4) 예배시작하는 개회기도,

5) 신앙고백 - * 속도를 고르게 하라. * '신앙고백 합시다' 후에 공간두지 말라.

6) 교독 : 시편 아닌 것도 있으므로 그냥 교독하도록 하라, 찬송가의 교독문이 성경본문과 같은지 확인하라.

7) 찬송 부르는 시간 - 찬송 인도자 없을 때에는 자신 있는 것으로 하라.

8) 대표기도 : 소개 후 즉시 할 수 있도록, 그리고 5분 넘지 않도록 훈련하라.

9) 성경봉독 : '성서'라는 말은 쓰지 않는 것이 좋겠다. 100년전 한국에서는 논란이 있었으나 '성경'이 옳다고 결론 내렸다.

10) 찬양 : 음악회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성가대는 하나님께 노래하듯이 해야 한다.

12) 헌금 : 헌금 짜내는 목회하지 말라.

① 헌금은 목사에게 하는 것이 아니다.

② 헌금은 교회에 하는 것이 아니다.

13) 광고는 꼭 교역자가 해야 한다. 목사가 교회 형편을 가장 잘 안다.

14) 축도 : 축도에 다른 것을 지저분하게 수식하지 말라.

 

 

제 8 장 牧師와 聖禮典

 

1. 성례(Sacrament)의 구분과 의미 : 성례는 두 가지 밖에 없다. 성례의 의미 - 성례전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시는 은총의 보이는 형태로서, 성례에 사용되는 물, 떡, 포도주는 물질이지만 그것을 통해서 하나님과 그 백성들 간의 관계를 분명히 하고 예수 그리스도와 영적 교제를 가지고 그와 성도들 간의 구속적 관계를 가지게 한다.

 

2. 성례의 집례자와 장소 - 집례자는 반드시 목사여야 한다. 장소는 원칙적으로 교회여야 한다.

 

3. 세례의 의미와 실제 - 세례는 천국 입장권은 아니다.

① 사죄의 표시이다.

② 중생의 표시이다.

③ 성결의 표시이다.

 

4. 유아세례의 근거 -

① 구약시대에 할례를 베푼 것처럼 새 언약에 들어가는 표인 세례를 어린이에게 주는 것이 합당하다.

② 연령 - 4살 미만으로 되어 있으나 말을 배우기 전이 좋다.

③ 수세자의 자격 - 양부모 모두 수세자여야 한다.

 

6. 성찬의 의미 -

① 상징설,

② 화체설(化體說),

③ 공재설,

④ 바른 성찬의 의미 -

a. 감사 : 성찬은 기념하고 감사하는 것이다.

b. 주의만찬 : 영적으로 양육받는 것이다.

c. Holy Communion - 고전 10:16 참여한다는 의미가 있다.

 

7. 성찬의 실제

 

① 성찬식 준비

a) 공고 - 1주전에 공고하여야 한다.

b) 떡은 직접 만드는 것이 좋고 제과점 빵은 쓰지 않는 것이 좋겠다.

c) 포도주는 가나안 농장 제품이나 직접 만든 것으로 하는 것이 좋다.

d) 수찬자는 앞으로 모여 않도록 하고 성찬기는 충분히 준비한다.

 

② 성찬식 진행 - 예식사, 찬송가, 성경봉독, 기도(신앙고백)

 

③ 분병, 분잔 - 목사는 제일 먼저, 장로는 마지막에 먹는다.

 

 

제 9 장 목회와 목회계획

 

1. 목회계획의 필요성 -

① 목회는 건축과 같다.

② 목회는 전투와 같다.

③ 항해에도 海圖가 있어야 한다.

 

2. 목회 방향의 설정 -

1) 복음적인 교회로,

2) 교육적인 교회로,

3) 내실 있는 교회로,

4) 화락한 교회로,

5) 섬기는 교회로

 

3. 목회계획의 유별 -

① 장기 계획,

② 단기 계획,

③ 연중 계획,

④ 월간 계획,

⑤ 주간 계획

 

4. 연간 목회계획의 실제

 

(1) 예배 생활 -

① 자정예배(12/31.11:30-1/1.0:30)는 의미가 깊다.

② 성가대 합동예배,

③ 성례 예배

 

(2) 영성 훈련 -

① 성경 봉독 간증의 밤,

② 특별 기도회,

③ 특별 기도문 낭송의 밤

 

(3) 친교생활 -

① 신혼부부를 위한 간담회 - 12월이 좋다(선물준비).

② 해외 교우를 위한 특별 기도회,

③ 출정 군인을 위한 특별 기도회 - 6,10월이 좋다.

④ 별세 교우를 위한 추모 예배,

⑤ 신생아를 위한 특별예배 - 선물 준비

 

(4) 교회 학습 계획 - 처음에는 같은 교단내 교회, 다음으로는 교단외 교회, 마지막으로 타지역 교회를 학습한다.

 

(5) 교회의 사회 접근 Program - 교회와 사회 사이에 너무 벽이 높으면 잘못이다. 여기서 두 가지 극단을 피해야 한다. 교회가 사회와 동화되어 버려서도 안된다. 그러면 변질된다. 그러나 세상을 등지고는 빛과 소금이 되기 곤란하다 - 지역개발을 위한 좌담회, 반상회 장소 제공, 결혼식 장소 제공, 경로회

 

(6) 전도 활동의 계획

 

(7) 홍보를 위한 계획 -

① 금년의 인물 - 개근, 성경읽기, 전도에 1등한 사람을 게시,

② 금년의 경사 - 핍박하던 가정이 모두 믿게 된 경우

 

(8) 연말 평가 - 세가지 기준

① 사회봉사를 위해,

② 심층적 선교,

③ 교회성장을 위해서 어떤 기여가 있었느냐?

 

 

제 10 장 여교역자를 위한 조언

 

1. 직책에 대해 전심전력 한다.

2. 자신에 대해 - 한 가지 이상의 특별한 능력을 가져야 한다. "저 전도사 없으면 안돼" 소리를 들어야.

3. 대인관계 -

① 柔和,

② 公平,

③ 단아(端雅) - 용모, 의상, 언어(딤후 4:12)

人必自侮以後人侮之 사람은 반드시 자기가 업신여긴 이후에 남이 나를 업신여긴다.


 

/출처ⓒ† : http://cafe.daum.net/cgsbong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봉서방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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