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역사

[스크랩] john Knox와 스코틀랜드의종교개혁

작은샘 큰물줄기 2017. 12. 21. 11:38

 john Knox와 스코틀랜드의종교개혁에 관한 연구   


               역사신학 전공   강   의   현   1990  년



           목     차



I. 서   론   ................................................  1

  A. 연구과제   .............................................  1

  B. 연구범위와 방법   ......................................  2


II. 종교개혁 직전의 대체적 상황    ..........................  4

  A. 정치적 상황   ..........................................  4

  B. 사회적 상황   .......................................... 10

  C. 종교적 상황   .......................................... 14


III. 존 낙스의 등장   ....................................... 19

  A. 존 낙스의 성장   ....................................... 19

  B. 존 낙스의 초기사역   ................................... 22

  C. 종교개혁 직전의 존 낙스   .............................. 31


IV. 종교개혁의 성취   ....................................... 36

  A. 개혁의 진행과정   ...................................... 36

  B. 신앙고백서와 제 1 치리서   ............................. 50

      1.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 (Confession)   ............... 50

      2. 제 1 치리서 (The First Book of Discipline)   ....... 52

  C. 개혁 이후의 교회   ..................................... 62


V. 결   론   ................................................ 67


* 참 고 문 헌   ............................................. 71



  . 서   론



A. 연 구 과 제


16세기 스코틀랜드에 위대한 종교개혁 운동이 일어났다.   스코틀랜드의 로마교회가 부패했다는 사실이 귀족들과 국민들에게 혐오의 대상이 되었기 때문이었다.   제 아무리 수준높은 신학사상에 의해서도 움직이지 않았던 일반대중이 카톨릭의 고위 성직자들과 신부들의 탐욕과 쾌락을 일삼는 생활을 보고 일제히 일어나게 되었던 것이다.   패트릭 해밀턴(Patrick Hamilton), 죠지 위샤트(George Wishart)등을 통해 교훈의 바람이 불어왔고, 존 낙스(John Knox)가 스코틀랜드에서 개혁의 지도자가 되었을 때 민주주의적인 정치 원리들이 과감하게 적용되었다.   결국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은 존 낙스에 의해 1560년 8월 17일 스코틀랜드 의회에서 그가 기초한 신앙고백이 채택되면서 비로소 확립되었다.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에서 보여준 낙스의 인품, 웅변, 기민한 판단력, 정곡을 찌르는 언어, 그리고 대중에 대한 강력한 호소력은 어떤 다른 사람의 영향보다 종교개혁을 서둘러 승리로 이끈 요소였다.1)  그가 종교개혁 중에 스코틀랜드의 메리여왕(Mary Queen of Scots)과 격렬한 신앙적 논쟁을 벌였으며, 여왕의 범죄를 확실히 경고하였음은 잘 알려져 왔다.    그러나 낙스가 소유하고 있었던 그의 특유한 열정의 원천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디였는가를 깊이 탐구한 이들은 별로 많지 못하였다.2)

본 논문은 대체적으로 이 질문에 답해 보려는 의도에서 출발했다.   낙스에 의해 주도된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은 다른 신교국들의 개혁과는 달리 종교개혁의 교리들을 사도들의 교훈에 입각하여 정립하고, 실제생활에 옮겨놓은 근본적인 개혁이었다.3)  1572년 11월 24일 밤 11시경 소천하기까지 그는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용기와 신념으로 완성해 내었던 것이다.


B. 연구범위와 방법


본 논문은 다음 두 가지에 중점을 두어 진행될 것이다.   첫째는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직전의 시대적 상황으로 부터 시작하여 종교개혁의 진행과정을 거쳐 개혁 이후의 교회상황까지의 역사적 고찰을 하고자 하며,   둘째는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에서 보여준 낙스의 행적을 통해 진정한 그의 위치와 역할이 무엇이었던가를 밝히고, 일반적으로 그에게 붙여지는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에 있어 탁월한 지도력을 가진 개혁가라는 칭호를 재 인식하고자 한다.

제 II 장에서는 종교개혁 직전의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상황을 살펴 봄으로써 종교개혁의 발생원인을 밝히고, 제 III 장에서는 종교개혁의 실질적 지도자였던 존 낙스의 출생, 교육 및 초기사역을 조명하며, 제 IV 장에서는 종교개혁의 진행과정, 신앙고백서와 제 1치리서의 내용, 그리고 개혁이후의 교회상황을 살펴 보게 될 것이다.


  I. 종교개혁 직전의 대체적 상황



A. 정치적 상황


종교개혁 직전의 스코틀랜드는 영국과 프랑스가 스코틀랜드를 자국의 목적에 맞게 이용하려는 속셈으로 스코틀랜드내의 귀족들을 부추겨서 친영파, 친불파로 갈라놓는 알력관계가 지속되는 정치적 상황에 놓여 있었다.  스코틀랜드는 분명히 영국과 지리적인 여건에서 볼 때 통일을 이룰 수 있는 상황이었으나 군사적 충돌이 빈번하여 가깝고도 먼 나라가 될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스코틀랜드는 1295년 프랑스와 동맹을 맺어 혈맹의 관계를 유지하였다.4)  제 3국과의 군사동맹이 영국을 견제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한 까닭이었다.5)

영국은 헨리 7세에 이르러  장미전쟁6)의 처를 신속히 치료하고 근대적 의미에 있어서의 중앙집권적 국가의 수립을 위해서는 강력한 라이벌인 프랑스와 제휴하고 있는 스코틀랜드와의 관계를 개선하여 우호관계를 맺어야 함을 깨닫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우호적 분위기는 헨리 8세에 이르러 불편한 관계로 치닫게 되었다.   헨리 7세가 딸 마가렛을 스코틀랜드 국왕 제임스 4세에게 시집보내던 그 시절의 밀월은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렸다.

이 와중에서 제임스 4세는 1513년 군사를 이끌고 영국을 공격하다가 플로덴 (Flodden)에서 전사하였다.7)   그후 17개월의 나이로 즉위한 제임스 5세를 주변으로 귀족들은 정권투쟁을 벌이게 되었다.   이와 동시에 영국과 프랑스는 세력 확장을 위하여 각종 음모와 반역을 도모하여 스코틀랜드를 차지하고자 하였다.8)   제임스 4세는 유언에서 왕비 마가렛을 섭정으로 임명했으나 의회는 프랑스로 부터 알바니 공 (Duke of Albany)을 불러들여 섭정을 삼으니 스코틀랜드는 공식적인 친불국가가 되었다.9)

한편 영국은 헨리 8세와 소머셋 섭정이 주축이 되어 스코틀랜드와 국교를 맺고자 하였다.   이러던 중 1534년 헨리 8세가 교황과 단교하였다.  그러나 영국은 에드워드 6세에 와서야 진정한 개혁을 이루어 냈다.   스코틀랜드는 1406년 제임스 1세가 즉위한 이후 1542년 메리가 왕위에 오르기까지 모든 국왕이 미성년자들이었다.   이때의 혼란상과 귀족들간의 권력투쟁, 부정부패등을 그려볼 수 있겠다.

그 결과 16세기 중반 군주의 연간수입은 겨우 17,000파운드 (스코틀랜드)에 지나지 못하였는데 이러한 수입을 바탕으로 반항적이고 부유한 대귀족들을 상대해야  했으며  이 귀족들은 또한 극도로  부유하고 반항적인 교회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러한 와중에서 제임스 5세는 국왕의 위치를 이용하여 새로 신설한 대법원 민사부 (The Court of Session)를 세우는데 필요한 경비를 받아내기 위해 교직자들에게 과세할 수 있는 권한을 교황에게 받아내었고 그의 서자들이 수도원의 부유함을 누리도록 원장직에 앉게 하였다.   또한 영국 헨리 8세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는 위협을 교황청에 계속 시사함으로써 이런 특권들을 수중에 넣었다.10)

한편 종교개혁의 영향이 영국과 스코틀랜드에 미치기 시작하자 종교적인 이유까지 첨가되어 이제 영.불 양국은 자기들의 이익을 위해 스코틀랜드를 이용하고자 하였다.11)  종교개혁의 영향은 스코틀랜드 국내에 박해를 일으켰으나 귀족들은 상당수 이에 반대하였다.12)  제임스 5세가 비이톤(Beaton)을 중심으로 한 교직자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자 귀족들은 제임스를 멀리하였다.

이 시점에서 그들은 단순히 헌법적 권리라는 이유 뿐만이 아니라 이들 중 일부는 이미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하였거나, 혹은 점차 그쪽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었으므로 더욱 더 이러한 입장을 취하게 된 것이다.   이런 이유로 귀족들과 성직자들 간의 불신풍조는 계속 되었다.13)

헨리 8세는 앞서 논술한 바와 같이 노련한 정치가 랄프 새들러 (Ralph Sadler) 경을 1537년 스코틀랜드로 보내어 우호적인 감정을 확인시켰다.  그러면서 첫째, 교황 특사들에게 오도되지 말 것이며 둘째, 비이톤을 멀리할 것이며 셋째로, 요오크에서 정상회담을 갖자고 제의했다.   그러나 제임스는 스코틀랜드 귀족들의 바램을 무시하고 헨리 8세를 만나기 거부함으로써 이 제의는 실패로 돌아갔다.14)  이 결과로 귀족과 성직자간의 불화는 심화되었다.   제임스가 나타나지 않음으로써 스코틀랜드는 위태한 지경에 빠지게 되었다.   이때 제임스는 기이즈가의 로레인의 메리와 재혼을 할 무렵이었고, 프랑스와 손을 잡을 작정이었다.   이 재혼의 주선자가 비이톤 추기경이었다.

비이톤은 이단박해에 무시무시한 기록을 남긴 가문15)과 임스를 묶음으로써 친불동맹에 박차를 가하고자 했다.   새들러의 외교전략이 차질을 빚자 1542년 전쟁이 터졌고 스코틀랜드의 제임스는 36,000명의 정예병을 이끌고 팔라 황무지 (Fala Moor)에서 귀족들에게 진격을 명했으나 귀족들은 보복한다는 관점에서 자기들의 의무는 방어에 있다고 하면서 거부하였다.  귀족들의 속셈은 고위 성직자들을 싸고 도는 제임스를 보복하고자 한 것이다.   이때부터 제임스는 더욱 교황청에 의존하였고 계속 성직자들의 영향하에 놓여 있던  그는 어느 우방의 원조도 받지 않고 직접 영국에 침입함으로 영국측의 공격을 방지하고자 했다.

그 결과 1542년 솔웨이 모스 (Solway Moss)의 대패전을 겪고 1,200명의 병사가 영국측에 포로로 사로잡혔다.   국왕으로서의 특권과 권위를 잃게 된 제임스는  문자  그대로 죽기를 원하였으니 그는 1542년 12월 13일 생후  1개월 된 메리를  남겨두고 서거하였고 이어 메리(Mary Stewart)가 여왕으로 등극하였다.16)  이에 영국의 헨리 8세는 그의 외아들 에드워드 왕자와 메리와의 결혼 교섭을 시작하였다.

한편 제임스의 서거 후에 비이톤 추기경은 제임스 5세의 위조 유언장을 만들어 아르길 (Argyll), 모레이 (Moray)와 헌틀리 (Huntly)를 총독 고문단으로 삼도록 한 것처럼 위장했다.   그러나 스코틀랜드의 귀족들은 그 서류를 위조로 보고 1542년 12월 22일 알란 백작을 차기 왕으로 삼았다.  이것 때문에 비이톤 추기경은 종전보다 더 격렬하게 종교개혁을 반대하였다.   알란 백작은 스코틀랜드와 영국 양 왕국의 연합이 스코틀랜드의 산적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였다.

그 결과 1543년 7월 1일 그린윗치 조약 (Treaties of Greenwich)이 정식으로 맺어졌으며, 8월에는 알란의 비준을 받았다.   1543년 3월 12일 의회는 충심으로 결혼에 동의했고 어린 여왕이 10세가 될 때까지 영국에 보낼 수 없음을 결의했다.17)

스코틀랜드의 성직자들은 영국과의 합병위험을 감지하고 맹렬히 이 결혼을 반대하였고, 영국의 헨리 역시 이것을 감지하고 비타협적인 태도로 영국왕을 스코틀랜드 의회 의장으로 인정하고 스코틀랜드 정부를 완전히 그의 권력하에 장악하겠다는 요구를 해옴으로써 스코틀랜드인들의 분노를 야기시켰다.   이런 그의 태도로 그를 지지하던 프로테스탄트 지지자들도 입장을 바꾸어 태후인 기이즈의 메리와 비이톤 추기경이 이끄는 친불파, 즉 로마 카톨릭 진영으로 전향하였다.   알란 백작 역시 태도를 돌변하여 메리와 비이톤에 합세하였다.

1543년 9월 젊은 여왕의 대관식이 거행된지 얼마 후 프랑스와의 고래로부터의 동맹관계가 다시 확인되자 이번에는 프로테스탄트 진영에서 조심하지 않으면 안되었다.18)  이에 격분한 헨리는 손에 칼을 들고 메리를 며느리로 삼기로 결심했다.    여자에게 구혼하는 방법치고는 치사한 방법이었다.19)  그는 여러척의 선박을 나포하고 버윅(Berwick)으로부터 에딘버러까지의 지역을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총독이나 추기경은 이에 대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

1547년 1월 28일 헨리 8세가 죽었다.   그러나 허트포드 (헨리의 사후 소머셋 섭정이 됨)는 스코틀랜드를 계속 공격했다.   이리하여 영국은 더욱 더 미움을 샀고 스코틀랜드는 더욱 더 프랑스와 밀착하였다.   영국군과 프로테스탄트들을 물리칠 수 있는 오직 단 한가지 방법은 프랑스의 도움을 받는 것이었다.

당시의 집권층들은 영국세력에 대항하는 길은 프랑스 밖에 없다는 생각을 굳히게 되었다.20)  그러나 프랑스의 돈, 군대, 로마 카톨릭은 상당수의 민중들을 정부에서 이반시키는 역할 밖에 하지 못하였다.   이 결과 집권층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은 날로 커지게 되었다.   즉, 스코틀랜드 국민들은 과거 알란 백작이 정권을 잡았을 때 영국과의 동맹이 그러했듯 대불동맹 역시 대단히 부담스럽고 불쾌한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전국적으로 친영의 물결이 귀족들과 평민들 사이에 일기 시작했다.

흄 브라운은 1559년 스코틀랜드 상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다.


1542년 제임스 5세의 사망 후 카톨릭 성직자들은 영국과 이단을 반대하는 국민의 마음을 얻었으나, 그러나 여론의 성장과 함께 프로테스탄트는 국민의 정당이 되었고 영국은 외국의 폭정을 막아주는 유일한 소망이 되었다.21)


드디어 영국의 엘리자벳 여왕이 왕위에 등극했을 때 대영동맹은  체결되었고 프로테스탄트 국가가 된 양국은  연합전략을 전개하게 되었던  것이다.


B. 사회적 상황


16세기의 유럽사회는 현 20세기가 그러하듯이 변화와 확장을 거듭하는 시기였다.   혁명적 성격까지도 지니고 있었다.22)  따라서 15세기에 개시되었던 상업, 공업, 정치, 사회조직등의 진보와 개발은 16세기에 들어와 더욱 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었다.

스코틀랜드는 이에 영향을 입었고 이로 인해 새로운 사상들이 점차 스며들고 있었다.   스코틀랜드의 많은 학생들이 유럽에서 수학하고 있었다.  따라서 1517년 루터의 개혁이 시작되자 복음적인 책들과 팜플렛들이 스코틀랜드 항구를 통해 스며들기 시작했다.   1525년 8월에 제임스 5세는 에버딘샤이어 (Aberdeenshire)의 경찰들에게 편지를 보내어 에버딘 주교가 이곳에 루터란 서적들을 유입해 들여온 외국인들에 대해 불평하였다는 사실을 상기시키고 있다.   관헌들은 즉시 이러한 이단자들을 체포하고 이들의 재산을 몰수하여 국왕에게 귀속시키라고 명하고 있다.23)

틴데일의 영역성경이 스코틀랜드 국내로 밀수되어 두드러진 영향을 미쳤다.   스코틀랜드 의회는 1525년과 1527년에 소위 ‘온갖 병든 더러움과 악덕’ 청산령을 통과시키고 루터의 책을 유입하는 자들을 투옥하겠다고 위협하였다.   그럼에도 교회의 폐습에 항거하는 비판운동이 기치를 들었다.  시민들속에 욕심장이 주교들을 비판하는 윗트가 스며들었고 교구 신부를 중상모략하는 말이 서슴치 않고 튀어나왔다.24)   이즈음 최초의 선교사로서 구분할 수 있는 드 라 뚜르 (de la Tour)라는 프랑스 병사가 1527년 10월 파리에서 화형당하였다.

스코틀랜드 본국인들이 이단적 교리를 가지고 들어오고, 유럽에서 새로운 교리에 접한 상인이나 선원들이 그것을 전파하니 당연히 맹렬한 박해가 뒤따랐다.   1528년에는 패트릭 해밀턴이 세인트 앤드류스에서 이단이라는 죄목으로 화형당하였다.25)

그로부터 10년동안 하부귀족층이나 항구도시의 주민들이 신앙을 위해 목숨을 버리거나 조국을 등지는 일을 택하였다.   1530년대에 박해가 주춤했으나 제임스 5세가 기이즈의 메리와 혼인을 서두르면서 몇몇 성직자들과 신사들을 처형함으로써 박해는 재개되었다.   한편 영국에서는 헨리 8세가 대성경 (Great Bible) 총판을 인가하면서 모든 교구, 교회에 한권씩 배치하도록 명령하였다.   이 때문에 스코틀랜드의 성직자들은 영국과 대륙으로부터 전염병 처럼 밀려드는 하나님의 말씀 사본들을 막아낼 재간이 없었다.   그리하여 1540년 교직자들은 사적인 종교적 비밀집회들을 금지하는 법률들을 의회에서 통과시켰다.

1546년 3월 1일에는 죠지 위샤트가 역시 이단 죄목으로 화형에 처해졌다.   그뒤 1547년에서 1559년 사이의 프로테스탄트 신앙의 발전이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이다.  이 기간은 낙스가 군함에서 노예생활을 한 다음 망명생활을 한 기간이다.26)     그러나 놀라운 사실은 바로 스코틀랜드의 개혁지도자가 없는 그때에도 개혁사상은 각계각층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그는 이 사실을 장모인 보우스 부인에게 편지로 알렸다.  즉, 1555년 낙스가 몇개월간 모국방문차 제네바에서 귀국했을 때 무수한 군중이 복음에 갈급해 있는 것을 보고 감개무량했던 것이다.


그들은 밤낮으로 생명의 떡을 먹으려고 흐느끼며 신음하고 있습니다.   제가 제눈으로 모국에서 목격하지 않았다면 믿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이런 때에 하나님께서 그들의 갈증을 조금이라도 해갈시켜 주시기까지 저는 떠날 수 없습니다.27)


낙스가 느낀 이 운동은 상류층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었다.  선조들이 “롤라드”의 교훈에 깊이 감동을 받았던 서부의 평민들도 개혁신앙을 수호하기 위해 수천명이 봉기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아울러 연극이나 민요나 팜플렛등을 통하여 괄목할만한 인상이 심겨지고 있었다.

위더번 형제들의 이단 서사시와, 왕궁에서 농가에 이르기까지 귀족과 평민에게 호소력을 지녔던 데이빗 린제이 경의 의회풍자시는 로마교회의 신앙을 크게 흔들어 놓았다.   특히 “분노와 풍자, 그 번쩍임이 초기 단계에 터져 그 시대의 악덕을 폭로하여 로마의 열쇠를 부셨도다” 라는 린제이의 풍자는 효력을 발생하였다.28)

국민들의 개혁에의 열망은 1558년 3월 루난의 신부이던 월터 밀른의 화형을 계기로 폭발하였다.   82세의 고령인 그가 형장으로 끌려갈때 대중의 심리속에는 반발심이 강렬히 끓어 올랐다.   개혁사상을 지지하는 자들이 계속 늘어났다.   1558년 에딘버러의 수호성자 성 가일스의 성상이 파괴된 사건등으로 개혁사상의 진보를 볼 수 있겠다.   새로운 정신이 활동하여 온 국민을 사로잡고 있었다.   도날드 맥클레안 박사는 다음과 같은 견해를 밝혔다.


종교개혁을 이룬 것은 복음이었다.   종교개혁에 그 위력과 안정성과 성공을 준 것은 바로 복음이었다.   또한 종교개혁을 방어했던 것도 역시 복음이었다.29)



C. 종교적 상황


16세기 초엽에 이르기까지 스코틀랜드는 다른 유럽국가들과 같이 로마 카톨릭의 지배하에 있었다.   저명한 스코틀랜드 교회사가인 플레밍 (David Hey Fleming)교수는 로마 카톨릭 교회 지배하에 있었던 종교개혁 이전의 스코틀랜드 교회의 전반적인 상태에 관하여 생생하게 기술하고 있다.   “당시 국가의 사법권의 지배를 받지 않고 있었던 성직자들은 횡포와 부도덕한 생활로 치욕적인 행동이 심했고 많은 성직자들은 문맹에 가까울 정도로 무식했다.”30)  목회자로서 성직자들이 교인들을 보살피고 지도하는 봉사적 역할의 사명은 망각하고 도리어 민중을 집어 삼켜 희생시키는 이리 떼와 같이 되었다.

첫째, 성직자들은 무지하고 무능하였다.   스코틀랜드에는 당시 천개가 넘는 교회들이 있었다.   그러나 이들 가운데 900개 이상은 수도원, 대성당, 혹은 대학에 부속된 교회로서 수입만을 거두어 들였을 뿐, 영혼을 구제하고 돌보는 목회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다만 목회는 대목(代牧)들에게 맡겼는데 그 당시 대목들은 교육도 받지 못한채, 박봉에 굶주려 영양실조에 빠져 있었다.   그러므로 “양떼들은 굶주림에 못이겨 사방을 둘러 보아도 먹여 주는 것이 없었다”31) 라 표현은 결코 과장이 아니었다.  뿐만 아니라, 그 당시 성직자들의 무지와 무능은 심각한 것이었다.   죠오지 부카난 (George Buchanan)에 의하면 그들의 태반이 성경에 아주 어두웠다고 한다.32)  심지어 신약성경이 마틴 루터 (Martin Luther)가 쓴 그 당시에 만들어진 책이라고 믿을 정도였다.   그러면서 자기네들은 구약을 고수하는 자들이기 때문에 신약과는 상관이 없다고 선언하였던 것이다.   한가지 예를 들면 당시의 경건한 교양인으로 명망 높았던 토마스 포렛 (Thomas Forret)은 인치콤 (Inchcom)성당의 평의원이자 달러 (Dollar)의 목사대리였는데, 이 포렛이 던켈트 (Dunkeld)의 주교 크리크톤 (Crichton)에게 책망을 받은 적이 있었다.   그 이유는 매 주일 교구민에게 신약성서의 서신이나 복음서를 설교했다는 것이었다.   그렇게 되면 감독들도 서신이나 복음서를 설교해야 하는 줄로 사람들이 생각할 것이라고 하면서 “특별히 좋은 서신이나 복음”을 발견했을 때만 설교하라고 충고하였는데 이 크리크톤 주교의 책망과 충고를 들은 포렛이 나쁜 서신이나 나쁜 복음이 어디 있느냐고 반박하면서 어느 것이 좋고, 어느 것이 나쁜지 지적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랬더니 주교는 “나는 신약이 무엇인지 결코 모르는 것을 하나님께 감사하오, 딘 토마스33) 나는 그저 주교 예전서나 알 뿐이오”라고 격렬하게 대꾸했다는 것이다.

포렛이 재판에 회부되었을 때 검사가 신약성경을 그의 소매에서 끄집어 내면서 “보라 !  그는 자기 소매에 이단 서적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교회에 온갖 혼란을 초래한 것이다”라고 하였다.   포렛이 아무리 설명하고 권유해도 그들은 막무가내였다.   마침내 포렛은 1539년 3월 1일 에딘버러 캐슬힐(Castlehill)에서 화형당하고 말았다.34)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설교하는 대신 잡다한 의례와 의식을 예배의 규범으로 삼았다.   특별히 미사를 보면 집례신부가 주 예수의 살과 피를 희생제물로 바친다고 고백했고 빵과 포도주를 바로 우리 주님의 살과 피로 변화 시키는 능력이 있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제단은 굉장한 숭배의 대상이 되었고 사제들은 말할 수 없이 중요한 인물로 존경받았다.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는 길은 집례신부가 거행하는 의식이 전부였으며 교회에서 마땅히 중시해야 할 설교는 사라져 버렸다.   스코틀랜드 지역의회가 개최될 때마다 늘 성직자들에게 설교하라는 명령이 거듭 내려졌으나 허사였다.   종교개혁 직전에는 주교들중에 아무도 설교할 줄을 몰랐다.35)

둘째 성직자들은 불경건과 윤리적 타락의 극치를 달리고 있었다.   종교개혁 이전 교회의 가장 비극적인 특징은 소위 성직자들의 타락된 윤리성이었다.   대부분의 주교들과 수도원장들은 국왕이나 귀족들의 자손들이었고 혹은 국왕에게 충성을 다하여 임명된 자들이었다.   그러니 이들이 성직자들의 도덕적 생활수준을 높이 유지시키기 불가능했던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어느 로마 카톨릭의 저자는 비이톤 추기경의 사생활은 비정상적이었으며 비이톤이 아브로스 (Arbroath) 수도원장 시절에 이미 1남 2녀가 있었으며, 추기경에 임명되기 전에 아들 셋을 더 낳았고 임명된 후에 네 아들을 더 가졌음을 지적하고 있다.   물론 그는 기록상 중복이 있을 수도 있다는 말을 첨부하였다.   종교개혁 당시 12명의 주교들이 사생아들을 거느리고 있었으며 왕이나 귀족들에 의한 사생아 출신으로 보여지는 많은 수도원장들이 또한 자기들의 사생아를 많이 가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와같은 상황을 감안해 볼 때에 하위 성직자들이 청교도적 금욕생활을 영위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평교인들은 이러한 현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36)

1513년에서 1546년까지의 스코틀랜드 국새록에 보면 추기경의 서자 11명과 딸 3명이 버젓이 합법적으로 기록이 되어 있으며, 어떤 성직자들은 지체 높은 가문과 혼사를 맺어서 그 딸들에게 엄청난 혼인 지참금을 주기까지 했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보다 더욱 가공스러운 것은 그 당시 결혼한 신부들이 엄히 정죄를 받아, 1534년 에딘버러의 노만 굴레이 (Bjorman Gourlay)의 경우처럼 처형당한 자도 있었다는 사실이다.37)

성직 임명에 있어서도 부패할 대로 부패되어 있었다.   교황, 왕, 귀족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주교까지도 자기 교구 안에서 성직임명권이 있었다.   이 임명권의 노른자는 교황이 차지하고 있었다.   교황은 주교직과 수도원장직 및 많은 공석의 성직에 임명권을 행사하여 거액의 사례금을 갈취했다.

또 온갖 유형의 후원자들은 흔히 부적격자들을 임명하였다.   임명된 자들 중에는 서임 받지 못한 자들이 많았고 인품에도 적절하지 못한 자들이 많았다.   제임스 5세도 자기의 서자 두명에게 최고의 성직을 맡겼다.  그 당시의 후원제도가 얼마나 타락되었던지 그는 그의 아들 6명을 6세나 혹은 7세의 어린 나이에 스코틀랜드 최고의 성직에 임명하여 거기서 막대한 자금을 염출하였다.   그의 장자 제임스는 1535년 그의 나이 6세에 켈소 (Kelso) 대수도원의 위탁자 (commendator) 고문이 되었고 1541년에는 멜로즈 (Melrose)의 수도원장이 되었다.   수도원의 경우에도 수도원마다 25개 내지 30개 이상의 교구를 소유하여 거기에 대한 세금과 후원금과 기타등을 수입원으로 삼았다.38)  이런 상황은 개혁이 얼마나 절실했던가를 깨닫게 한다.   바로 이때 존 낙스가 등장하였던 것이다.


  II. 존 낙스의 등장



A. 존 낙스의 성장


낙스의 생년월일이 언제였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다.   대체적으로 1513년에서 1515년 사이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39)  출생지도 정확하지 않으나 제네바에 거주할 때 스스로 핫딩톤 (Haddington) 출신이라 하였으니 이것이 사실일 것이다.

존 낙스는 핫딩톤에서 세인트 앤드류스로 진학하였다.   세인트 앤드류스 대학교에는 에라스무스적 인문주의 사상 및 급진적인 독일, 스위스 프로테스탄트들의 사상이 만연해 있었으며 바로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낙스는 대학교육을 받았다.   그의 졸업일자를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그가 언제 대학을 떠났는가를 알 수는 없다.   그런데 1540년에 이미 “존 낙스 경” (Sir John Knox)으로 불리는 교황 휘하의 공증인으로서 등장하는 것을 보면 그때까지는 이미 학업을 마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그가 교황 휘하의 공증인 (papalnotary)이었다는 사실은 이미 ‘기성 교회체제’안에서 인정을 받는 인물이었음을 증명해 주는 것이다.40)  당시 공증인은 마치 변호사와 비슷한 권한을 가지고 있었으므로 각 교구 (parish)내에서 중요한 존재였다.41)  그러나 이러한 시절은 그다지 오래 계속되지 못했으니 그가 공증한 서류들 중 이제까지 남아 있는 것들 가운데 나중의 것인 1543년 3월 27일자의 문서를 보면 “그리스도를 통한 신실한 증인, 그리스도에게 영광을 돌릴지어다” 라는 구절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그가 이때쯤 이미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시사해 주는 것이다.42)

비록 정확한 시일은 알 수 없으나 낙스는 1543년 롱니드리가의 더글라스의 두 아들 프란시스와 죠오지, 그리고 오르미스톤의 존 콕크번의 아들인 알렉산더 등을 가르치기 위해 사무엘 스톤가를 떠나  리이스에서 핫딩톤사이의 해안도로상에 있는 롱니드리에 가정교사로 자리잡았다.43)  그는 이를 통해 친영(親英) 프로테스탄트파의 한 가운데에 위치할 수 있었다.   그러면 도대체 언제 낙스가 프로테스탄트 신앙에 귀의하게 되었던가 ?   그는 이러한 입장의 변경에 대해 아무런 설명을 남겨놓지 않고 있다.   그의 시종 리차드 반나타인 (Richard Bannatyne)은 낙스가  임종자리에서 읽어주기 원하는 성경 귀절들 가운데 하나로서 요한복음서 17장을 지적하면서 이곳에 “최초로 나의 닻을 던졌다” 라는 말을 남겼다고 전하고 있다.   이것은 중대한 의미로 볼 수 있는데 낙스의 회심이 이럭저럭 하다보니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그가 요한복음 17장을 읽은 결과 내린 결단의 산물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하겠다.   어쨌든 그의 회심사건을 통해 그의 전생애가 급격한 변화를 이룬 것은 틀림없다 할 것이다.44)

바로 이 시기에 죠지 위샤트 (George Wishart)가 무대에 등장하여 전국에 걸쳐 프로테스탄트 - 친영파의 생각을 뚜렷히 보여주었다.   위샤트는 생전에 서로 떨어져 있는 프로테스탄트들을 합류시키는 역할을 하였으며 또한 그의 순교를 통해 이들을 더욱 단결시켰다.45)

위샤트는 1532년 루우벵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하였다.   그후 스코틀랜드로 귀환하여 몬트로즈 (Montrose)에 있는 던의 어스킨 학원에서 헬라어를 가르쳤다.   그의 입장이 교회와 충돌되어 문제가 생기자 그는 영국으로 피신했었는데 거기서도 브리스톨 (Bristol)에서 각종 로마교회의 모습을 비난하는 설교를 하다가 고초를 겪기도 하였다.   일단 자기의 행위를 철회한 후 다시 대륙으로 가서 독일과 스위스에서 한동안 머물렀는데 스위스에서는 「제 1 헬비틱 신앙고백」 (First Helvitic Confession)을 영어로 번역하기도 하였다.   1534년에는 다시 영국으로 돌아가 캠브리지의 코르푸스 크리스티 (Corpus Christie)대학의 일원이 되었다가 곧 메리 여왕과 에드워드 왕자의  혼인을 추진하러 가는 영국대사들 틈에 끼어 스코틀랜드로 돌아갔다.46)

위샤트가 로티안에 머무는 5주 동안 낙스는 두 손으로 큰 칼을 들고 그를 경호하였다.   그러나 위샤트는 보스웰 백작의 농간으로 인하여 체포되어 에딘버러로 이송되었다.   1545년 2월 말 세인트 앤드류스에서 열린 재판에서 그는 유죄판결을 받고 3월 1일 비이톤 추기경이 내려다 보고 있는 가운데 교수형에 처해지고 그 후 다시 태워졌다.47)

이와같은 위샤트의 처형은 낙스의 마음속에 영원히 깊은 인상을 남겼다.  겨우 5시간 차이로 낙스가 위샤트와 함께 체포당하는 것을 모면했다는 사실도 그에게는 더 큰 인상을 남겼을 것이다.   어쨌든 위샤트와 함께 보낸 5주간이 낙스로 하여금 개혁가의 길을 걷게 하는데 가장 중대한 영향을 미쳤으리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B. 존 낙스의 초기사역


위샤트의 죽음은 낙스로 하여금 비이톤 추기경과 비이톤 추기경이 대표하는 모든 것들을 깊이 증오하게 만들었다.   비이톤 추기경은 제임스 5세가 급서함으로써 스코틀랜드의 중심인물로서 떠오르게 되었는데 그는 세인트 앤드류스의 대주교였으며 스코틀랜드 정계에서 로마 카톨릭과 친불파를 이끄는 인물이었다.

그와 밀접한 동맹관계를 맺었던 것은 여왕의 어머니요, 태후였던 기이즈의 메리 (Mary of Guise)였는데 일각에서는 그녀가 비이톤의 정부들 가운데 하나라고 보고 있다.48)  각종 교회소유의 봉록직들을 좌우하던 그는 스코틀랜드 제일의 부자 가운데 하나였는데, 비이톤은 자기측근의 인물들을 이용하여 스코틀랜드를 완전 장악하고자 획책하고 있었으며 기회만 있으면 반대파 인물들을 협박하여 그들의 가족 중 일부를 인질로 제공하도록 하는 방법을 능사로 여겼다.   한 가지 예로써 알란 총독에게까지 장남을 자기에게 맡기도록 하였는데 명목은 맡아서 교육시키겠다는 것이었으나 실은 협조를 강요하기 위한 인질을 확보하는 것이었다.49)  이런 상황에서 전에는 조용한 가운데 세력을 확장해 나가던 프로테스탄트들이 위샤트의 처형을 계기로 여러 지방에서 반항을 노골화 시켰다.

그런데 프로테스탄트들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도대체 박해의 범위가 어디까지 미칠 것인가에 대해 불안감을 갖지 않을 수 없었다.50)  이와같은 불안과 당혹은 결국 무력에 의한 추기경의 제거라는 계획을 낳게 되었다.  이러한 살해 계획을 성공적으로 이끈 인물들은 노오만 레슬리와 로테스 백작 아들인 로테스 지사였는데 로테스는 비이톤으로 말미암아 자기 재산 일부를 잃었다고 앙심을 품고 있었다.51)    레슬리 및 기타 이 음모에 가담한 다른 이들의 모습을 볼 때에 단순히 ‘위샤트의 죽음을 복수하기 위한 분노의 폭발’ 이라고 단정할 수만은 없다.   거사동기는 복합적이었고 씨족적인 요소도 강하게  작용하고 있었다.   이들 가운데 다수가 비이톤 체제를 통해 빼앗긴 경제적 재산 때문에 증오를 불태우고 있었다.52)  모든 일들이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비이톤은 카안비의 멜빌(Melville of Carnbee)의 칼끝에 숨을 거두었다.

세인트 앤드류스에서 일단 살해가 끝나자 음모자들은 다음 행동을 결정해야 했다.   그들은 일국의 수상을 죽인 꼴이었다.   아울러 교회의 추기경이자 대주교를 암살한 것이었다.   따라서 세속정부와 교회에서 행할 수 있는 모든 이승과 저승의 처벌들이 그들을 기다리고 있었다.53)  이들은 충분한 보급품들이 비축되어 있고, 견고하게 방비되어 있던 성을 점령한  채 수비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마침내 성내에 인질로 머물고 있던 총독의 아들을 확보하였으니, 값진 협상조건을 발견한 셈이었다.

만일 이들이 독자적으로 이런 일을 저질렀다면, 몇몇 안되는 숫자로서 그다지 오래 못 버텼으련만 사건 발생일날 이미 그렌지의 커크칼디경이 식객들과 자식들을 거느리고 입성하여 수성에 참여하여 단결을 과시하였고, 그후 얼마 지나지 않아 알란 총독 밑에서 프로테스탄트 상담목사를 했던 존 러프가 입성하여 단기간 동안에 총 인원은 120내지 150명에 이르게 되었다.54)

양측 모두가 시간이 흐르기를 고대하였다.   총독은 성 안에 있는 자들의 식량이 떨어지기 만을 고대하고 있었고 성을 차지한 자들은 영국측이 자기들을 구원하던가 혹은 성을 아예 점령해 주기를 원하였다.   그들은 이러한 목적으로 1547년 10월 윌리암 커크칼디를 원조 요청차 영국으로 파견하였다.   그는 영국을 설복하여 한 함대 분의 보급품을 얻어 내는데 성공하였으나 이 보급품들은 난관끝에 성에 전달되었다.   이 함대는 11월 20일 성을 떠나면서 두 명의 사절, 노오만 레슬리와 할힐의 헨리 발네이브즈를 함께 대동하였는데 이들은 카스틸리안들(Castillians)55) 로터 헨리 8세와 동맹을 맺을 수 있는 전권을 위임받고 있었다.56)

발네이브즈와  레슬리가 영국에 가 있는 동안 기이즈의 메리와 그녀의 프랑스인 고문이던 도이젤의 압력을 받은 총독은 카스틸리안들을 설복시키기 위한 회담을 시작하였다.   12월초에 시작된 협상은 17일 일단 합의점에 도달하였으니 총독은 추기경 살해자들에 대한 교황의 사면령을 얻기 위해 로마로 사절들을 파견하고, 그동안 카스틸리안들은 약속 이행에 대한 담보로써 계속 총독의 아들을 인질로 붙잡아둔다는 것이었다.   일단 교황으로부터 사면령이 전달되면 그들은 성을 총독에게 넘겨주고 총독은 그들의 재산과 관직을 다시 복원시켜 준다는 조건이었다.   이 타협을 통해 세인트 앤드류스에는 일시적이나마 휴전이 성립되었다.   그러나 한 가지 카스틸리안들의 문제는 그들 지도층 안에서 내부 분열이 생기기 시작한 일이었다.   일단 협상이 체결되자 오직 개인적 영리만을 추구하여 추기경의 암살에 참여했던 자들은 전형적인 용병의 모습을 드러내어 약탈, 강간, 방화를 자행하였다.57)  그러나 온전히 종교적 이유로 이에 참여했던 이들은 깨끗한 자세를 계속 유지하였으니, 헨리 발네이브즈와 카안비의 멜빌, 또한 성직록을 몰수당한 후 이들과 운명을 같이 했던 몇몇 성직자들이었다.  바로 이러한 단계에서 낙스는 1547년 4월 10일 세인트 앤드류스 성문을 두드리게 되었다.

해밀턴 대주교의 추종자들을 피해 여기저기 도망다녀야 하는 생활에 지친 낙스는 한때 독일에 가서 학문을 탐구할 생각도 하였으나 영국에 대해서는 그다지 매력을 느끼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영국의 종교개혁은 왕이 교황을 대치했을 뿐 진정한 개혁이 못된다고 느꼈기 때문이었다.58)  따라서 낙스가 자기 고용주들에게 위급한 신세를 토로하자 롱니드리의 더글라스, 오르미스톤의 콕크번등은 낙스에게 세인트 앤드류스로 피신할 것을 종용하였다.   그곳에는 교회의 박해와 핍박을 피할 수 있고  영적으로 교제를 나눌 수 있는 사람들도 만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이었다.

낙스가 성내에 들어간 뒤 발네이브즈가 1180파운드의 원조와 응원군의 파견 약속을 받아가지고 영국에서 귀환하였다.   이에 대한 응답으로서 농성군의 지도자들은 총독의 아들을 영국에게 인도할 것과 에드워드 6세와 메리사이의 결혼을 추진하겠다는 서약문에 서명하였다.   낙스가 이곳에 도착했을 즈음 발생한 이 서약조인 직후에 발네이브즈, 보스윅, 존 레슬리등은 영국과의 동맹을 재확인하고, 이들 농성군들을 위한 모종의 행동이 즉각 취해질 수 있도록 촉구하기 위해 다시 떠났다.

발네이브즈가 영국에 가 있는 동안 존 러프가 그 지방 교구의 설교를 맡고 있었다.    그러나 그는 존 안난드 사제장의 거센 반발을 받고 이를 제대로 극복하지 못하고 있었다.59)  이에 따라 그는 낙스에게 도움을 청하였고 낙스는 프로테스탄트의 입장을 앙양시키기 위한 근거가 될 수 있는 몇 가지 논설을 작성하여 주었다.   그 결과 발네이브즈가 도착하자, 발네이브즈와 러프는 낙스가 러프의 동역자로서 함께 일해야 한다는 결정에 도달하였다.   그 직후 러프가 영국을 향해 떠나버린 것을 보면 그는 이미 은퇴를 생각하고 있었으므로 자기의 후계자를 물색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들 두 사람은 조용히 낙스를 방문하여 농성군의 영적생활을 지도해 주기를 청하였다.   낙스에 의하면 “하나님께서 부르시지 않은 곳에서는 달음질할 수 없었으므로, 즉 합법적인 하나님의 부르심이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으므로” 이 요청을 묵살하였다고 한다.60)  그 두 사람은 다시 데이빗 린제이 경, 리온 킹 경등과 이 문제를 의논하였고 이들은 결국 공식적으로 낙스를 목회자로 청빙하여, 그가 양심 문제를 들어 거절하지 못하도록 하자는데 합의하였다.   이렇게 하면 낙스는 이를 수락하거나 아니면 다른 곳으로 사라지던가 둘중의 하나를 택해야 하는 입장에 처하게 될 것이었다.   이에 따라 러프는 아마 4월 말 경 목회자들의 선출에 관한 설교를 행한 후 회중들이 부르는 목회에서의 소명을 받도록 낙스를 호출하였다.   이와 함께 회중들은 열렬한 동의를 표현하였다.61)

낙스는 그 자리에서 즉시 결단을 내리지는 않았다.   결정적인 순간은 낙스의 이론을 이용한 러프가 공개논쟁 석상에서 안난드를 궁지에 몰아넣어 “교회의 권위는 최종적이며 교회가 모든 루터란들과 이단들을 정죄하였으므로 더 이상 토론할 필요조차 없다” 라는 발언을 하도록 만든 직후에 왔다.62)  이 예배에 참석했던 낙스는 교인의 한 사람으로서 그 발언을 공박하였다.   즉 “로마 교회는 유대인들의 교회가 무죄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에 동의함으로써 모세의 율법으로부터 멀어졌을 때 보다도 오히려 더욱 사도들의 교회로부터 타락하였음” 을 증명하고자 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낙스의 주장을 듣던 교인들은 곧 그에게 말씀을 전파하도록 강권하였다.   그때부터 그는 이제 회중들의 목소리를 통해 그를 부르시는 하나님의 소명을 확신하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그는 인간들이 어떻게 평가하는가에 상관없이, 아무런 두려움 없이 완전한 자유를 가지고 설교할 수 있게 되었다고 확신하게 되었다.63)  그는 다니엘서 7장 24절, 25절을 본문으로 삼았다.

낙스의 설교와 이에 대한 반응은 과연 낙스가 어떤 인간이었는가에 관해 많은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우선 첫째로 그는 성경을 완전한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믿음으로써 스스로 진실을 외치고 있다는 확신을 얻게 되었으며, 성경의 예언에 의해 당시의 상황들을 해석한 것은 그가 뚜렷한 근거를 갖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해 주었다.   또한 둘째로 그는 오직 “믿음에 의한 의롭다하심”을 특히 강조함으로써 자기가 하나님의 백성 중 하나로서 외치고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되었으니, 이러한 자신감은 앞으로의 모든 박해를 이겨나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었다.64)

그는 이 두가지 요소를 전 생애를 통해 그의 사상속에 간직하였다.   그러나 이들에 못지 않게 중요한 사실은 청중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자기를 목회에 불러 주셨음을 확인시켜주셨다는 믿음을 갖게 된 것이었다.    다른 많은 설교가들이 겨우 나뭇가지를 흔들었다면, 그는 교황제의 근본 뿌리를 파헤친 셈이었다.65)  그는 그날 세인트 앤드류스 교구의 교회 문을 나서면서 자기가 진실로 ‘하나님의 나팔수’가 되기 위해 부르심을 받았다는 확신을 마음속에 간직하게 되었다66)

이즈음 카스틸리안들에 대한 교황사면령이 1547년 4월 2일 이전에 세인트 앤드류스에 도착하였다.   그러나 스코틀랜드 정부당국은 이를 즉각 전달하지 않았다.   양측 모두가 외국의 도움만을 고대하며 날짜가기를 기다리고 있는 형편이었다.   11월 초순경 총독은 카스틸리안들에게 교황의 사면령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사면령 가운데 “용서받지 못할 자들을 사면한다”는 구절이 있음을 발견한 이들은 이를 수락하기를 거부하였다.  이들은 곧 영국에서 구원의 손길을 뻗칠 것이므로 강경노선을 고수할 수 있다고 생각했는지도 모른다.   7월 중순경,.레온 스트로찌의 지휘 아래 도착한 약 20척의 갤리선으로 구성된 프랑스 함대는 카스틸리안들에게 항복을 종용하였다.67)  그러나 아직도 영국으로 부터 원군이 도착할 것을 철석같이 믿고 있던 이들은 이를 거부하였다.   프랑스군들은 드디어 대포로 성내의 한복판 광장을 포격하였다.   이에 따라 농성군들은 윌리암 커크칼디를 보내어 프랑스 사령관과 회담을 열고 7월 31일 항복하였다.

이들은 프랑스 정부에 의해 교황과 총독의 뜻에 따라 무기징역에 처해졌으니 신사계급들은 여러 성에, 이보다 낮은 신분 출신들은 갤리선에 수용되었다.   낙스 및 같은 신분의 사람들은 모두 같은 배 노틀담호에 승선하여 프랑스로 끌려가게 된 것이다.   그뒤 1548년 프랑스측에서는 영국의 침입을 막아내는 총독을 돕기 위해 보다 많은 군대를 파견했으므로, 이 편에 낙스는 2번이나 모국을 방문하였다.   2번째 항해중에는 중병에 걸려 그의 생명이 위태로울 정도였다고 한다.68)

갤리선의 감독자들은 죄수들을 카톨릭으로 개종시키고자 하였다.   이에 대해 스코틀랜드인들은 미사 참여가 강요될 때마다 그냥 드러누워 버림으로써 승복할 수 없음을 표시하였다.   “내가 갤리선에서 당한 고통들은 나의 심장으로부터 울음을 자아내게 했다”는 낙스의 고백은 절대로 과장이 아니었다.69)  그러나 이처럼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낙스는 신앙과 유머로써 스코틀랜드인들의 지도자적 위치를 유지하였다.   일례로 프랑스인들이 동정녀 마리아의 초상화에 입을 맞추라고 강요했을 때, 그림을 보는 체 하다가 강물속에 집어 던져버리고 “그녀보고 스스로를 구원하도록 하자.   그녀는 몸이 가벼우니까 헤엄치기를 배우라고 해보자” 라고 하였다.70)  낙스다운 행동이었다.   이 사건이 있은 후 더 이상 프랑스인들은 우상숭배를 강요하지 않았다고 낙스는 전한다.

낙스가 노예로 있는 동안 스코틀랜드, 영국, 프랑스 등에서 사태의 변화가  일어나 결국 낙스 및 그의 동료 알렉산더 클러크 등은 자유를 얻게 되었다.71)  일단 자유를 얻은 후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결정해야 했다.   집으로 돌아가게 되면 틀림없이 이단 죄목으로 기소될 것이며, 화형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었다.   독일과 프랑스의 상황 또한 불안하게 진행되었다.   따라서 가장 적당한 것은 영국으로 가는 것이었다.  당시 영국에서는 크렌머 대주교가 영국교회를 변화시키기 위해 자기를 도와 줄 세계 각국으로부터의 개혁가들을 모으고 있었다.72)

낙스는 갤리선의 복역기간 동안 세인트 앤드류스 사건에 연루된 인물들 가운데 지도자로서 부상해 있었다.   지난 19개월 간 각종 문제들에 대해 낙스가 문의를 받았다는 사실은 곧 그 후 오랜 동안 계속 될 낙스의 영적 지도자로서의 위치를 예고해 주는 것이었다.   그는 노예감독의 채찍 아래서 고난을 당했기 때문이 아니라 로마 카톨릭이야말로 우상숭배를 통해 인간의 영혼을 파괴한다는 확신을 얻었기에 이를 증오하고 적대하게 되었다.  이런 그의 정열과 뚜렷한 목적의식은 그를 종교혁명의 훌륭한 지도자로 만들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C. 종교개혁 직전의 존 낙스


에드워드 6세 치하의 영국의 의회는 낙스의 개신교 신앙을 높이 평가하여 낙스의 영국 도착 직후 버윅 (Berwick) 교회의 설교가로 임명하였다.  1551년에는 추밀원 (privy council)에 의해 낙스는 궁중목사 6명 중의 한사람으로 임명되었다.   그러나 낙스는 영국국교내에서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로마교회의 유풍을 못마땅하게 생각하였다.   그 후 노스움버랜드 공작 (The Duke of Northumberland)의 추천으로 로체스터 교구의 주교로 추천을 받았으나 이런 이유로 해서 거절하였다.

1553년 7월 6일 에드워드 6세가 폐병으로 세상을 떠나자 스페인으로 출가했던 에드워드의 이복누나인 메리 (Mary Tudor)가 즉위하였다.   그녀는 어머니의 신앙인 로마 카톨릭의 복귀선언과 동시에 박해를 시작하여 스미스필드 (Smithfield)의 형장을 피로 물들였다.   이로 인해 그녀는 피의 메리 (Bloody Mary)라는 별명으로 불려지게 되었다.73)

낙스는 6개월간 사태를 관망하다가, 1554년 3월 프랑스의 디엡페(Dieppe)를 거쳐 프랑크푸르트로 피신하였다가 스위스의 제네바에 정착하였다.   거기서 종교개혁의 지도자 캘빈을 만나서 캘빈이 10년 후 죽을 때까지 우정을 나누었다.74)   1554년 11월 낙스는 영국에서 메리 여왕의 박해를 피해 프랑크푸르트로 피난온 프로테스탄트 교인들의 초빙으로 캘빈의 권유로 인해 윗팅함 (Whittingham)과 함께 프랑크푸르트로 가게 되었다.  그러나 공동기도서 (Book of Common Prayer)의 사용문제로 회중 사이에 불평이 생겨 캘빈의 권유로 양자 절충의 예배의식을 작성하였다.

그러나 스트라스부르크에서 온 콕스 박사 (Dr. Richard Cox) 일행이 합류하면서 그들은 공동기도서의 예배의식을 완전히 지켜야 한다고 고집하였다.   이에 대해 낙스가 공동기도서에 대해 정면공격을 가하자 그들은 당시에 출판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낙스의 저술인 「영국을 향한 신실한 권면」 (Faithful Admonition to England)으로부터 발췌한 구절들을 증거 삼아서 낙스가 영국의 메리 여왕과 스페인의 황제 찰스 1세등에 대한 반역자라고 시의회에 고발하였다.    당시의 프랑크푸르트는 황제 치하의 도시인만큼 시의회는 충격을 받고 낙스가 즉시 그곳을 떠나도록 지시하였다.

낙스는 1555년 4월 다시 제네바로 돌아왔다.75)  그의 제네바 도착시 이미 위팅함이 캘빈에게 사건 전말을 설명한 후였다.   그 후 콕스와 그의 일파들의 편지도 도착하였으나 캘빈은 프랑크푸르트 교회에 대해 “낙스 선생은 전혀 형제의 우애로서 경건한 대접을 받지 못한 것” 이라고 답장을 보내므로 낙스의 입장을 옹호하였다.

낙스는 이후 약 6개월 동안 제네바에 있는 영국의 난민교회 목사로 있으면서 헬라어와 히브리어 등 학문에 전념하였다.76)   그는 록크 부인(Anne Locke)에게 편지를 띄워 제네바를 “가장 완전한 그리스도의 학교” 라고 표현하였다.


저는 아무런 부끄러움이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은 채, 이곳이야말로 사도들의 시대 이후 지상에서 가장 완전한 그리스도의 학교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곳들에서도 그리스도는 진실로 전파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도덕과 종교가 이처럼  신실하게  개혁되어 가는 모습을 어느 곳에서도 찾아 볼수 없습니다.77)


그해 9월 그는 갑작스러운 결정으로 스코틀랜드로 귀국하였다.   1년 동안  프로테스탄트  성도들을 격려한 후 낙스는 때가 무르익지 않고 있음을 깨닫고 1556년 9월 13일 다시 제네바로 돌아왔다.78)  낙스의 생애 중 이때가 가장 안정되고 행복한 시기였으며 돌아와서는 제네바 개혁교회의 회중을 상대로 목회생활을 하였다.

1557년 낙스는 4명의 스코틀랜드 귀족들로부터 박해가 완화되었으니, 귀국해 달라는 편지를 받았다.   낙스는 여러 형편상 귀국할 시기가 아니었으나 1557년 10월 24일 제네바를 떠나 디엡페 (Dieppe)에 도착했다.79)  그러나 시기가 아직 무르익지 않았다는 귀족들의 편지를 받고 디엡페에서 복음을 전하였다.   예상외로 많은 성과를 거둔 후, 1558년 봄에 다시 제네바로 돌아왔다.80)  낙스는 이후 1558년과 1559년 초에 걸쳐 방대한 양의 팜플렛을 발표했으며 특히, 제네바 성경 (Geneva Bible)의 번역과 주석 사업에 참여했고 계속 서신을 교환하여 영국 난민 교회를 이끌었다.

또한 낙스의 지도아래 제네바에서 작성된 공중 예배 규정서 (The Book of Common Order)가 오랫동안 스코틀랜드 개혁교회의 공중 예배지침이 되었다.81)  그러던 중 1558년 영국의 메리 여왕이 죽고 이복 여동생 엘리자벳이 왕위를 계승하였다.   따라서 영국의 프로테스탄트 피난민들이 유럽에서 여왕의 호의를 얻기 위해 영국으로 대부분 돌아가게 되었다.   제네바에서도 난민들의 요청에 따라 1559년 1월 24일 귀국을 허락하였다.

이와같은 급격한 상황의 변화로 말미암아 낙스는 구태여 제네바에 머무를 필요가 없어졌다.   그리하여 그는 크리스토퍼 굳맨의 손에 부인과 어린 두 아들을 맡기고 영국을 통해 스코틀랜드로 귀국하였다.   드디어 종교개혁의 산 역사가 시작되는 역사적인 시점이었다.


  V. 종교개혁의 성취



A. 개혁의 진행과정


1559년 5월 2일 낙스가 돌아와서 발견한 스코틀랜드의 상황은 국토가 갈래갈래 분열되어 걷잡을 수 없는 혼란의 와중으로 떨어지기 일보직전이었다.82)  스코틀랜드 국내에서의 프랑스와 영국의 알력은 프랑스의 우세로 말미암아 전반적 정치 기류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일찌기 1551년 의회는 종교를 어지럽히는 프로테스탄트들을 징벌하기 위한 법안을 통과시켰다.   1550년 초기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테스탄트주의는 계속 세력을 확장하여 추종자들을 흡수하였다.83)  따라서 메리는 무엇인가 스코틀랜드 교회내부의 자체 개혁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절실히 느껴 이를 위하여 1559년 지방 종교회의를 소집하였다.84)

그녀는 이를 통해 국내를 통일시켜서 보다 효과적으로 영국과 이단들에 대항하고자 했다.   주교들은 3월 초에 모였다.   그러나 모임을 통하여 성직자들의 도덕적, 지적 상태가 형편없다는 사실만이 드러났다.   이 상황에서 메리는 프로테스탄트 설교가들에게 1559년 5월 10일 스터링으로 출두하도록 명하였다.85)  이에 대해 프로테스탄트측에서는 귀족들이 무장만은 하지 않은 채 다수가 퍼어스에 모여 설교가들을 옹호하는 의미에서 스터링까지 시위행진을 하였다.   이에 약간 겁을 먹은 메리는 던의 어스킨을 회유하여 보다 나은 방도가 마련될 때까지 군중들이 퍼어스에 머물든가 집으로 돌아가도록 꾀하였다.

퍼어스에 모였던 군중들은 이에 동의 하였으나 5월 10일까지도 설교자들이 출두하지 않자 메리는 이들을 드디어 정체가 드러난 ‘반란자’들로 선언하였다.   이에 따라 그 다음날 낙스가 미사의 우상숭배성에 대해 설교한 후에는 청중들의 감정이 격앙되어 신교도들의 예배에 뒤이어 곧 한 신부가 미사를 거행하고자 했을 때 성당내의 성상들을 부수기 시작하여 곧 근처의 수도원들을 향해서까지 파급되었다.86)

낙스는 이 난동이 근처의 도미닉파와 프란시스칸 수도회, 카투신 수도회의 수도원을 노략하여 재산을 약탈하고자 했던 악당들의 소행이라고 못박고 있다.87)   태후는 곧 귀족들에게 전력을 다해 퍼어스의 반란을 진압하도록 명령하였다.   이에 대해 프로테스탄트측에서는 낙스가 작성한 것이 거의 확실한 편지를 준비하였으니 수신인은 태후, 프랑스 군사령관 도이젤, 일부 프로테스탄트가 섞여 있던 프랑스 군병사들, 스코틀랜드 귀족층 등이었다.   이 편지의 요지는 만약 프로테스탄트 신도들이 평화스럽게 신앙을 누릴 수 있는 자유를 허락하기만 한다면 언제라도 충심으로 합법적인 정부의 권력에 순종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동시에 만약 태후가 계속 이들을 박해하는 경우, 내란이 발생할 수 밖에 없으리라는 협박을 잊지 않았다.88)

그 후 얼마 안되어 다시 스코틀랜드내에 있는 적 그리스도의 집단, 사악한 고위성직자들과 그의 졸개들에게 보내는 서한이 발송되었으니 이 내용은 핍박을 계속할 경우에 비롯될 수 밖에 없는 참담한 결과를 지적한 것이었다.89)  이러한 편지들은 곧 퍼어스 주위의 5,000내지 6,000명에 달하는 프로테스탄트 후원자들을 집결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으며 서부지방의 귀족들은 글렌카이른 백작의 지도 아래 응원군을 조직 하였다.   이와 같은 세력의 집결을 인지한 메리는 곧 프로테스탄트 신도들이던 제임스 스튜어트 경과 아르길 백작을 파견하여 사태를 파악하는 한편 이러한 ‘반란군’들에게 귀향을 종용하였다.   이들이 두 명의 사절들에게 자기들이 원하는 것은 정부를 전복시키고자 함이 아니요, 단지 종교의 개혁을 희망할 따름이라고 하자, 양 사절들은 태후와 어떤 타결책을 찾아보겠으며, 만약 그녀가 거부할 경우에는 자기들도 이들에 합류하겠다고 천명하였다.90)

이러한 협상의 결과 합의가 이루어졌으니, 프로테스탄트 신도들이 퍼어스에서 철수한다면 태후측에서는 시내에 프랑스군 수비대를 배치시키지 않을 뿐 아니라, 프로테스탄트에 대한 박해를 중지하겠다는 것이었다.   신도들은 퍼어스에서 철수하여 동쪽 세인트 앤드류스로 옮겨갔으나 그 이전에 종교의 개혁에 관한 문제에 있어서는 합심하여 운명을 함께 한다는 상호계약, 혹은 맹약을 체결하였다.

일단 퍼어스를 점거하게 된 태후는 이제 세인트 앤드류스의 프로테스탄트들을 몰아내기로 작정하고 병사들을 그곳으로 진군시켰다.   태후가 약속을 지키지 않자 이에 실망한 제임스 스튜어트 경, 아르길 백작, 루스벤 경 및 기타 여러 인사들은 조용히 프로테스탄트에 합류하였고 그를 중심으로 구성된 회중지도자들은 대항하기로 결정하고 6월 12일 저녁 진영을 배치하였다.91)  장소는 쿠파르 무우르였다.   이러한 이들의 각오가 전해지자 다음날 정오 경에는 로티안 지경으로 부터 오르미스톤, 칼더, 기타 영주들이 이끄는 병사들이 속속 도착하였다.   그 결과 태후와 또 다른 조약을 맺게 되었으니 그녀는 파이프 지경에서 모든 프랑스인들을 철수시키고 프로테스탄트 회중과의 영속적 평화를 이룩할 협상을 추진하기 위해 몇몇 귀족들을 지명하겠다고 약속하였다.

그러나 그녀가 협상 대표들을 지명하지 않고 계속 병사들을 퍼어스 지경에 주둔시키자 회중들은 파이프, 앙구스, 메어른, 스트랫헤른 지경의 형제들이 6월 24일 시내에 모이도록 소집하였다.   동시에 제임스와 아르길 경등은 메리에게 이미 약속한 두가지 조건을 시행하도록 요구하였다.   이에 대해 아무런 소식도 듣지 못하자 전체 회중들은 다시 퍼어스까지 이동하여 6월 24일 그곳에 도착하였다.   왕당파 수비대들은 수적으로는 도저히 대항하는 것이 불가능함을 깨닫고 항복하였으며 다음 날로 그곳을 떠나라는 메리의 명령을 받았다.92)

한편 낙스는 앞서 스터링에로 소환된 설교가들을 보호하기 위해 퍼어스에 회중들이 모였을 때, 그들과 함께 있었으며 또한 이들과 운명을 함께 하고자 하는 준비가 되어 있었다.   또한 6월 4일 회중들이 세인트 앤드류스로 후퇴했을 때도 낙스는 이들과 함께 행동했다.   지금까지의 각종 사건들을 계획, 조직, 진행시킨 인물들은 귀족들, 영주들, 시민들로서 이들이  바로 회중들  즉, 프로테스탄트의 실질적인 물리력을 구성하고 있었다.

그러나 낙스가 세인트 앤드류스에 도착하면서 그의 활동은 또 다른 양상을 띠기 시작하였다.   그는 자기가 원래 복음에로 부름을 받았던 바로 그 도시에 돌아오게 된 것이었다.   그는 이에 따라 바로 다음 주일날 설교하겠노라고 선언하였다.   그러나 세인트 앤드류스에서 설교하겠다는 선언에 해밀턴 대주교는 “12개의 화포로 낙스를 영접하겠노라” 고 협박하였고 동시에 신도의 지도자들은 필요없는 분쟁만을 야기시키니 취소하라고 종용하였다.   그러나 그는 뜻을 꺽지 않고 그리스도가 성전을 깨끗이 하신 이야기로 효과적인 설교를 완수해 내었다.93)  이 결과 시장이던 데이지의 리어먼스가 이끄는 시 당국자들은 곧 성당안의 성상들을 비롯하여 모든 우상숭배의 잔재들을 쓸어버리기로 결정하고 이들을 가져다가 월터 밀른이 일찌기 처형당한 바 있었던 그 장소에서 불을 질렀다.   바로 이러한 입장을 통해 낙스는 비록 개혁운동의 정치적 지도자는 아니었을지 모르나, 도덕적, 영적 지도자의 위치를 차지하기 시작하였다.

한편 6월 24일  퍼어스를 탈환한  회중들은 이제 “에딘버러에로의 진군을 !” 하고 부르짖었다.   메리는 에딘버러의 시민들로 하여금 막도록 요청하였으나 시민들은 “사람들이 노략물, 자유, 새로운 형태의 삶을 추구하여 날뛸 때에는 이들을 강제로 무력을 사용하여 막기는 불가능하다”94) 라  이유로 거절하였다.   태후는 던바아로 후퇴하여 프랑스군의 보호하에 있게 되었다.   반면 에딘버러에 진출한 프로테스탄트들은 무언가 타협책을 강구해야 했는데 그 이유는 에딘버러성의 수비대장이던 어스킨 경이 만약 회중들이 프랑스군들에 대항하여 시를 수호하고자 할 때에는 대포의 포문을 돌려 대겠다고 위협했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협상은 메리와 회중들의 양측 대표들이 7월 24일 리이스 링크스에서 만나 협약에 조인함으로써 성립되었다.   회중들은 프로테스탄트 및 설교자들에게 신앙의 자유를 허락해 줄 것과, 이미 로마 카톨릭이 붕괴된 지역에서는 다시 이를 복고시키고자 시도하지 말것, 프랑스인들은 스코틀랜드로부터 철수할 것등의 조건들을 내세웠다.95)  이에따라 회중들은 이러한 조약에 조인한 다음 날 아침 시장 한 복판에서 그들이 내세웠던 4개의 조항을 선언한 뒤 스터링으로 철수하였다.

표면적으로 볼 때에는 회중들이 에딘버러에서 아무런 성과를 거두지 못한 듯하였지만 실질적으로는 그렇지 않았다.   우선 에딘버러에 거주하던 다수의 자유시민들이 프로테스탄트 진영에 가담하였다.   이 결과 그들은 7월 7일 톨부스에서 가진 회합에서 낙스를 공개적으로 세인트 가일스 교회의 목사로서 청빙하였다.   낙스는 이때부터 죽을 때까지 그곳 교인들에게 목회하였으며 그곳 교구의 영적 지도자로서의 위치를 담당하였다.

회중들은 스터링으로 철수해 갈때에 낙스를 함께 데려갔으며 그 자리에 보다 외교적이던 존 윌록을 남겨두었다가, 후에 평화롭게 귀환할 수 있을 때가 되어서야 그를 다시 돌려 보내었다.   이러한 조처를 행하게 된 또 한가지 이유는 의심할 여지없이 낙스가 전체 프로테스탄트 지도자들을 위해 중요한 자문역할을 담당했기 때문이었다.   낙스는 스코틀랜드에 귀환한 즉시 회중 지도자들에게 메리와 그녀의 프랑스 군들에게 대항하기 위해 영국으로부터 도움을 받도록 하라고 강력하게 충고한 바 있었다.

낙스는 이를 위하여 영국의 세실 경에게 6월 28일에, 7월 1일 경에는 헨리 퍼어시 경에게 각각 서한을 띄웠다.   그 내용은 스코틀랜드의 프로테스탄트들은 결코 정치혁명을 의도하고 있지는 않으며, 단지 종교적인 개혁을 이룩하게만 되어도 양국간에는 항구적 우의관계가 존속 할 수 있으리라는 것이었다.


저는 이미 오랜동안 양국 사이의 영속적인 동맹관계를 꿈꾸고 있었습니다.   만약 하나님께서 귀하들의 심정을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 주시기만 한다면 바로 지금이 평화를 이룰 수 있는 가장 적당한 시기입니다.96)


낙스는 영국의 고위 당국자와 앞으로의 사태를 의논하기를 원하였다.97)  이처럼 회중들을 위해 영국의 도움을 요청하고자 하는 낙스의 입장을 후원하기 위해 그렌지의 윌리암 커크칼디 경도 세실과 퍼어시에게 편지를 보냈다.   이에 따라 영국측은 매우 조심스런 반응을 보였다.   세실은 퍼어시에게 지시하기를 커크칼디가 제안한 바대로 양국간의 영속적인 평화를 바라고 있다 하고, 만약 프랑스군이 스코틀랜드에 침입할 때에는 이들을 격퇴하는데 영국이 도울 의사가 있음을 전달하도록 하였다.

그러나 역시 한가지 난제는 낙스와 커크칼디 양자가 모두 아무런 공식적인 직함이 없는 개인들이었으므로 공개적인 조약을 승인하거나, 공약을 선언할 수는 없었다는 점이었다.   세실과 추밀원에서는 7월 28일 회중들의 지도자들에게 서한을 띄워, 회중들은 공식적인 기구가 아니므로 정식으로 어떤 관계를 맺기가 곤란하다고 통고하였다.   그러나 만약 더욱 많은 이들이 이들에게 가담한다면, 특히 스코틀랜드 최고의 명문 출신인 샤텔헤랄트 공등이 포함된다면 회중들은 국가최고의회 (the Great Council of the Realm)의 명칭을 선포할 수 있을 것이며, 이 기관과는 영국측이 온전한 조약을 체결할 수 있으리라고 통지했다.

낙스 및 귀족들은 이런 소식에 접하여 실망할 수밖에 없었으나 이에 굴하지 않고 계속 원조를 요청하는 편지들을 영국정부에 띄웠다.   낙스는 계속 세실 및 영국 정부의 요인들에게 편지를 보내어 즉시 도움을 보내지 않을 경우 프랑스에 굴복할 수 밖에 없다고 경고하였다.98)  이에 영국측은 8월 8일 랄프 새들러 (Ralph Sadler)경을 통해 3,000파운드를 보내 주었다.   이중 일부는 발네이브즈가 운반하였으며, 귀족들의 요청에 따라 낙스가 자금을 분배하였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오르미스톤의 콕크번이 10월말 제 2차 분 천파운드를 운반하는 도중 보스웰 백작에게 들켜서 돈을 압류당하고 말았다.   보스웰은 이를 곧 메리에게 전달하였으니, 메리는 재정적으로 큰 이익을 얻었을 뿐 아니라 영국측에서 비밀리에 회중들을 돕고 있다는 사실을 간파하게 되었다.99)

이로 인해 귀족과 평민을 막론하고 일이 틀려졌다고 속단한 자들이 침몰해 가는 배를 버리듯 이탈해 나가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다시금 스터링으로 후퇴할 수 밖에 없었다.100)  한편 낙스는 세인트 가일스 교회에서 설교를 시작하였다.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모든 슬픔과 혼란과 공포가 기쁨과 명예와 용기로서 변화할 것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벤쟈민 지파를 이기게 하셨듯이 우리를 이기게 하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시험이 아무리 험악하더라도 영원하신 하나님의 영원하신 진리는 다시 한번 세상에 널리 퍼질 것이기 때문입니다.101)


그의 설교의 효과는 가히 충격적이라 할 수 있다.   귀족들은 즉시 모임을 갖고 낙스의 기도후에 최근 태후를 떠나 회중측에 합류했던 레팅톤의 윌리암 메잇랜드 (William Maitland of Lethington)를 런던에 보내 영국의 원조를 청원하도록 하였다.   바로 이때, 메리가 회중들을 잘못 인도한 책임을 져야 할 발네이브즈, 레팅톤, 오르미스톤 등만을 제외하고는 자기에게 돌아오는 모든 귀족들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노라고 선언하였다.  이에 따라 재정적으로 한창 곤경에 처해 있던 프로테스탄트 진영에 속한 인사들 가운데, 그 가담 동기가 신앙적이기 보다는 정치적이었던 인사들은 태도가 흔들리기 시작하였다.102)   낙스가 계속 영국에 원조를 요청하는 동안 회중 지도자들은 상당한 곤경을 겪고 있었다.

프랑스군은 1560년 1월초 스터링을 점령하고 알란, 제임스 경, 그렌지의 커크칼디 등의 맹렬한 습격전에도 불구하고 세인트 앤드류스 성을 향해 진군해 왔다.   기이즈의 메리는 프랑스군이 킹혼 (Kinghorn)에서 승리를 거두자, “도대체 존 낙스의 하나님은 어디 있단 말이냐 ?   이제 파이프 지방에서 조차 나의 하나님이 그의 하나님보다 강하다 !”라고 낙스를 비웃었다.103)

그러나 레팅톤의 메잇랜드가 주도한 협상의 결과 영국의 엘리자벳 여왕은 1560년 1월초 윈터 제독 (Admiral Winter)이 지휘하는 8척의 소함대를 보내 프랑스군을 세인트 앤드류성에서 겨우 6마일 밖에 안되는 지점에서 멈추게 하였다.   동시에 영국의 노포크 공작 (Duke of Norfork)이 회중 지도자들과 회담할 목적으로 버윅까지 왔다.

1560년 2월 27일 영국과 스코틀랜드 귀족들간에 조약이 성립되었다.104)  측은 공동의 적에 대해 서로를 도우기로 동의하였으며, 특히 영국측은 스코틀랜드 국토 자체를 정복하는 일없이 이곳에서 프랑스군을 축출하는 것을 돕기로 하였다.

이러한 합의를 준수하기 위해 일단의 영국군이 4월 2일 국경을 건너 3개월동안 프랑스군 숙사가 있던 리이스를 점령하고자 작전을 벌였다.   그러나 영국군, 스코틀랜드군을 막론하고 일반 보병 병사들은 그 전투능력이 형편없었으며, 장교들 역시 별로 나은 점이 없었다.   반면 프랑스군은 포위상태에서 기아에 시달리게 되었으니 6월말 프랑스 정부는 수비대를 철수시키기 위해 영국과 협상을 개시하였다.

이러는 동안 기이즈의 메리가 임종을 맞았다.   그녀는 영국의 원정대가 도착했을 때쯤에 병으로 에딘버러성에 은거하였는데, 이 성에서는 어스킨 경이 중립을 지키고 있었다.   그녀는 이곳에서 리이스를 공략하던 영국군들이 참패하는 모습을 기쁨에 차서 바라보았으며, 프랑스군들이 진지 위에 널어놓은 적군들의 벌거벗은 시체들을 보고는 “평생 이처럼 아름다운 융단은 처음 본다”고 외쳤다고 한다.105)

6월 16일 부터 프랑스를 대표하는 샤를드 르 로쉬푸코 (Charles de Rocheforcault), 쉬르 드 랜단 (Sieur de Randan), 바렌스의 주교 쟝 뜨 몽룩 (Jean de Monluc) 등과 영국을 대표하는 캔터베리와 요오크의 부감독 니콜라스 옷톤 (Nicholas Wotton) 박사, 윌리암 세실 경 (Sir William Cecil) 등 사이에 회담이 개시되었다.   조약의 최종안은 1560년 7월 6일에 조인되어 세 나라에 평화를 가져오게 되었다.106)

그러나 오직 종교에 관한 문제는 계속 숙제로 남게 되었다.   영국인들은 파아커 대주교가 언급했듯이 ‘낙스가 스코틀랜드에 시도하였던 종류’는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기에, 영국식에 비슷한 교회의 모습을 수립하고자 하였으나, 낙스가 이끄는 스코틀랜드인들은 영국 양식을 받아들일 태세가 전혀 되어 있지 않았으며, 프랑스는 물론 양쪽 다를 거부하였다.   이에 따라 종교에 관한 문제는 의회 (Estates)에서 지명한 대표들이 메리와 프란시스와 이에 대한 의논을 마칠 때까지 그 해결을 보류하기로 하였다.  1560년 8월 1일 의회가 소집되었다.

낙스와 그의 친구들은 교회전체의 전면적 개혁을 요구하는 청원문을 제출하였다.   이에 대한 찬.반 이론이 한창 진행된 이후, 의회는 낙스 및 다른 다섯명의 목사들에게 신앙고백서를 작성해 주도록 부탁하였다.107)  이들은 4일만에 이를 상임위원회 (Lords of the Articles)에 제출하였으며 상임위원들은 이를 인준하는 즉시 본회의에 상정하였다.

낙스와 동료들은 이 신앙고백서를 설명, 수호하기 위해 8월 15일 출석하였는데 이 자리에는 수많은 로마 카톨릭 신도들이 참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반대를 받지 않았다.108)  표결에서도 겨우 한 두 표가 이를 법률화시키는데 반대했을 뿐이었다.109)  고백서는 8월 17일 채택되어 1주 후에 효력을 발생하였다.   이와 동시에 다른 두개의 법안에 의해 스코틀랜드 영토 안에서는 미사가 폐지되고, 교황은 그 권리를 온전히 상실하게 되었다.

그러나 프로테스탄트 주의의 승리는 국내에 종교적, 정치적 통일을 가져오는 대신 자기의 신앙 양심을 �아 개혁을 추진한 인사들과, 단지 부귀와 명예를 �아 개혁운동에 합류한 작자들 사이에 균열을 가져오게 되었다.  전자에 속하는 인물들은 대부분이 중산층, 즉 자유시민들과 소귀족, 소영주 계급 출신이었던 듯하며 후자는 높은 계급 출신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1560년대에 낙스와 중산층들이 서로 합류한 것이 결국은 사태의 중대한 발전을 가져오는 큰 원동력이 되었다.   이러한 사태의 발전은 참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이었으니 낙스는 우선 소규모의 농부 출신으로서 그의 집안은 특히 로티안 지방의 향사 계급들과 항상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는 또한 민중들을 상대하는 공증인, 교사, 설교가로서 생애의 첫발을 내디딘 바 있었다.110)

또한 1559년 귀국했을 때, 그를 지지해준 인물들은 대부분이 던디, 퍼어스, 에딘버러, 어바인등의 출신인 향사들과 자유시민들이었다.   따라서 회중 지도자들의 분열시 소영주들과 자유시민들이 낙스와 한편을 이루고, 대귀족들이 다른 한편을 구성한 것은 당연하였다.

신앙고백 채택을 반대한 사람들 가운데 일부는 당시 프랑스에 있던 메리와의 협상이 끝나기 이전에는 종교문제의 취급을 보류하기로 했던 에딘버러 조약을 근거로 하여 의회가 권한외의 행동을 저질렀다고 주장했으나 실상 이때의 의회야 말로 1488-1603년간 중에서 가장 국민들의 의사가 골고루 대변된 의회라 할 수 있다.   이곳에는 법정수호의 백작들, 의회의원들, 주교들, 수도원의 원장들, 또는 평신도 대표들이 참석하였을 뿐 아니라, 85명의 영주들과 2개 촌락, 도시의 대표들까지 참석하고 있었다.   그 이전의 의사록을 살펴볼 것 같으면 이러한 규모의 향사들과 자유시민들이 참석한 것은 일찌기 그 전례가 없었음을 곧 알 수 있다.

이들은 이제 자기들의 대표들을 뽑아 상임 위원회에 보내고, 또한 자기들의 의사에 따라 투표케 함으로써 의회의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권리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귀족들과 고위 성직자들이 처음에는 주저하였으나 레잇 (R. S. Rait)이 말한 바대로 소지주들과 시민들은 ‘전국의 여론을 구성하는 중대하고도 입김이 거센 부분의 대표자들이었으므로 그들의 의견을 받아들일 수 밖에는 없었다.   이것이야말로 신앙고백서가 의회에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인 듯하다.

그러나 낙스 및 기타 프로테스탄트 지도자들은 자기들의 원하는 바가 의회의 확인을 거쳤으므로 이제 합법적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반해서 프랑스에 있던 메리와 프란시스는 또 다른 마음을 품고 있었다.   즉 에딘버러 조약에 의해 이러한 행동들은 금지되어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따라서 제임스 샌디랜드 ( James Sandiland), 세인트 존 경등이 의회의 결정사항을 비준 받기 위해 프랑스에 왔을 때, 메리와 프란시스는 의회행동의 합법성을 인정하기를 거부하였다.111)

1561년 8월 19일 메리가 귀국한 뒤, 1563년 부활절날 해밀턴을 비롯한 몇몇 인사들은 아이르샤이어 (Ayrshire)에서 미사를 거행했는데 이를 보고 프로테스탄트 신자들은 이들을 1560년 법령위반으로 체포해 버렸다.   메리는 분노하여 그녀가 사냥하고 있던 로크레벤 (Lochleven)으로 낙스를 불러 압력을 넣었다.   낙스는 이에 대해 통치자들이 법을 집행하지 않는다면 국민들이 대신 할 수 있다고 대답하였다.

이 후로 낙스는 4번씩이나 왕궁에 불려다니는 서러움을 겪었다.   그녀는 프로테스탄트 주의를 강화시키기 위해서가 아니라, 교황제를 수복하기 위해서 고국에 돌아왔던 것이다.   그러나 그녀의 부도덕한 행위로 말미암아 그녀는 1567년 7월 24일 제임스 6세에게 왕위를 강제로 물려주게 되었다.112)

제임스 6세의 섭정이던 모레이 백작의 주도 아래 12월초에 의회가 열렸다.   메리가 비준하지 않았던 교회에 관한 법령들이 제출되어 섭정의 동의와 함께 통과되었다.   또한 목회자들의 생활을 항구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각종 규칙들이 제정되었다.   의회가 폐회하였을 때, 드디어 개혁교회는 법에 의해 그 지위가 보장되어 스코틀랜드 위에 굳건히 서 있었다.

1563년 낙스는 오칠트리 (Ochiltree)경의 딸인 방년 17세된 마가렛트 스튜어트 (Magaret Stewart)와 재혼함으로 전국을 놀라게 하였다.   당시 메리 여왕은 왕족의 피가 흐르고 있는 그녀와는 먼 친척이 되기에 격분하였다.   마가렛트는 세 딸을 낳았다.

낙스는 1572년 11월 24일 세상을 떴다.   이 후 스코틀랜드는 제임스 6세를 지지하는 왕당파와 메리 여왕을 복위시키려는 여왕파간에 불꽃 튀는 프로테스탄트와 카톨릭 간의 내란이 벌어지게 되었다.


B. 신앙고백서와 제 1 치리서


   1.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 (Confession)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는 훗날 1647년 스코틀랜드 교회가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 대신으로 공식적으로 채택한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보다 훨씬 짧지만 정신과 내용에 있어서는 동일하였다.113)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는 아주 수준 높은 많은 성직자들이 3년 6개월에 걸쳐 작성한 것이기에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보다 더 완숙하고, 더 간결하고, 더 신중하다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는 그 나름의 장점이 있으니 바로 평이한 문체에다 형이상학적 탁월성이 전혀 없으며 실제적으로 중요한 요점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독자들에게 선명하게 제시 했다는 점이다.

세인트 앤드류스의 미첼 (A. F. Mitchell) 교수는 그것이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만큼 완벽한 것은 아니지만 근본적으로 동일하게 개혁적인 고백서라고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이 고백서는 낙스를 비롯한 6명의 John에 의하여 4일만에 만들어졌고, 1560년 8월 17일 의회의 승인을 받았다.114)  이 고백서는 25개 조항으로 되어 있는데 하나님, 인간의 창조, 원죄, 계시, 성육신, 선택, 그리스도의 죽음, 부활, 승천, 성령, 교회, 선행, 성례, 성경의 권위,  은사등에 대한 교회의 교리적 입장을 제시하고 있다.115)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의 내용은 철두철미 성경에 기초한 것이었다.  고백서 서론에서는 인간의 나약성을 겸손하게 인정하면서,

“만일 누구든지 이 우리 고백서에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에 어긋나는 조항이나 문장을 발견하면 부드러운 그리스도인의 사랑으로 그것을 글을 통해 우리에게 조언해 주면 좋겠다.

우리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말씀으로 우리의 명예와 신실성을 걸고 그에게 만족을 주기로 약속한다.   혹시 그가 잘못되었을 지라도 그것을 수정하여 제시해 주기로 약속한다.”

라고 쓰고 있다.

또 18항에는 “우리 교회에서 가르치는 교리는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 즉 신구약 성서속에 들어있는 것이다”라고 선언하고 있다.116)  따라서 신앙고백서의 교훈은 성서가 최종 권위였음이 확실하다.   아울러 프로테스탄트들은 신앙고백서 작성에 있어 평이하게 이해되도록 하려고 무진 애를 쓰면서 분명하고 힘있고 설득력있게 선언하였다.


   2. 제 1 치리서 (The First Book of Discipline)


이 치리서의 초고는 1560년 4월 29일에 집필되기 시작하여 동년 5월 20일에 완성되었다.   그러나 낙스가 구교회의 재산을 종교와 교육 그리고 빈민의 복지를 위하여 프로테스탄트 교회에 귀속시켜야 한다고 주장함으로 귀족들의 동의를 얻지 못하였다.

프로테스탄트의 귀족들은 이때까지 스코틀랜드 재산의 3분의 1을 점유하고 있는 카톨릭 교회의 재산의 대부분을 이미 장악하고 있었다.   따라서 교회재산 규정때문에 귀족들은 본래 이 치리서에 규정되어 있는 사항을 실행할 의사가 없었다.   귀족중의 대다수가 단지 구교회의 재산분배를 기다리면서 로마교회에 반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일부 귀족들은 이 서류에 개별적으로 서명하고 힘껏 온갖 수단을 써서 그 목적을 추진할 것을 약속했다.   제임스 스튜어트 경 (모레이 백작), 아키발드 (Archibald), 애길의 5대 백작, 클렌케언 백작, 오킬트리 (Ochitree) 등이 이 위대한  종교개혁 운동에서 참으로 공헌한 자들이었다.

마침내 조건부로 1561년 1월 15일 “성직자와 귀족 합동회의”가 소집되어 6일간 치리서의 내용에 대해서 검토, 논의를 거쳐 초안에 대한 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해밀톤 경 이하 27명의 귀족이 서명하였다.117)  그러나 결국 제 1 치리서는 의회에서 정식으로 통과되지 못하였다.

이 제 1 치리서는 교회의 정책, 조직 및 치리에 관한 문서로서, 「교회정치와 권징」 (The Policie and Discipline of the Church)118) 으  알려져 있으며 처음에는 「스코틀랜드 교회 정치체제」 (Form of Church Government in Scotland)라고 불렀다.   교회직분자, 목회정책, 교육정책을 살펴보게 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회직분자들은 5명이었다.


      a. 목   사

장로교 목사의 지위와 임무는 현재의 그것과 아주 흡사했다.

목사는 일정한 시기에 장로들과 집사들과 만나야 했다.   대도시에서 6마일 이내에 있는 목사는 매주 수련회에 모여서 성경연구와 성경해석에 대한 토의를 해야 했다.119)  목사의 선택은 설교에 그 비중을 많이 두었다.  당시에 목사가 아주 결핍된 것을 볼 때 높은 수준의 설교를 주장한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120)

목사를 선출하는 방법에 있어서 교회 회중은 그들의 목사를 선택할 특권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목사는 한번 선택되면 회중은 그를 주 예수의 종과 대사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는 성경 말씀을 전할 때 회중은 그 명령에 순종해야 했다.121)


      b. 감 독 관

당시에 목사들은 극소수였다.   1560년 12월 20일 제 1회 총회때에 불과 6명의 목사와 36명의 장로가 참석한 것으로 보아서도 알 수 있다.

물론 전국적으로 6명 이상이었던 것은 사실이었으나 전체적으로 스코틀랜드의 목회를 감당하기에는 유감스러울 정도로 극소수였다.   이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서 독경사(Reader)들을 임명해서 주일날 성경과 공중기도서를 읽게 하였다.

그들은 성례를 거행할 수도 없었다.   이런 독경사들을 감독하기 위해서 10-12명의 경건하고 학식있는 사람들을 “감독관”으로 임명하였다.   일개지역에 한 사람의 감독관이 배치되었다.122)

감독관들은 정규적으로 자기 관할지역을 방문하고 매주 3회 설교하며, 목사가 없는 곳에서는 성례를 거행하고 권징시행을 감독하며 회중들에게 건전한 기독교 생활을 독려하는 것이었다.123)


      c. 장   로

장로는 「제 1 치리서」 에서 주요직 이었다.   장로는 교회의 모든 공적인 일에 목사를 도와야 했다.   사건을 판단 결정하는 일, 방탕한 자들에게 경고하는 일, 자기 관할 하에 있는 사람들의 예의와 대화를 개선하도록 돕는 일에 목사를 보좌했다.

목사의 주재하에 지교회의 영적인 일들을 지도하는 치리회인 당회원이기도 한 장로는 집사와 같이 1년 임기로 회중의 자유투표로 피선되나 재선도 가능하였다.

제 1 치리서의 놀라운 특징은 장로에게 목사의 생활, 예의, 근면성 및 연구자세를 주시할 임무를 부여하였다는 점이다.   장로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목사를 권유하고 시정하며 면직이 합당한 경우에는 교회법정에 소송하도록 되어 있었다.


      d. 집   사

집사의 임무는 교회재정을 관리하고 사용료를 받고, 구제금을 모아서 교회에서 정하는 대로 분배하는 것이었다.


      e. 독 경 사

종교개혁 이후 목사가 모자랄 때, 독경사는 교회에서 주요한 요소였다.  능력이 인정되면 독경사는 권면자 (Exhorter)의 지위로 승격되어 성경을 읽을 뿐 아니라 해설을 할 수도 있게 된다.   많은 독경사들이 열심히 공부하여 정식목사의 자격을 얻는 자도 많았다.

1560년에 약 12명의 목사로 시작된 개혁교회가 급성장하여 1567년에는 1048개 교회에 257명의 정식목사와 455명의 독경사와 151명의 권면자가 일하는 교회로 급성장했다.   반면에 감독관의 수는 5명 밖에 없었는데 이는 정식목사의 수가 급증하자 감독관이나 독경사는 자연히 불필요하게 되었기 때문이다.124)


둘째, 목회정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 교   회

존 낙스는 위대한 종교 개혁자이면서 한 사람의 성공적인 목회자였다.  그는 비이톤 추기경이 암살된 후 세인트 앤드류스에서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설교자로 추대되었다.   그 후 영국 망명생활에서 5년동안 각지방 영국 프로테스탄트 교회를 맡았으며 에드워드 6세의 왕실목사로까지 진출했다.  메리 튜더가 영국 왕위에 오르자 제네바를 거쳐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영국 피난민 교회의 목사일을 보았고 다음에는 스위스의 제네바에 있는 영국 난민교회 목사가 되었다.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이 이루어진 후에는 개혁교회의 제 1인자로서 개혁교회를 이끌어왔다.

존 낙스의 교회관은 캘빈의 교회관과 일치한다.   교회의 본질에 있어서 철저한 성경원리를 주장했다.   그는 교회의 그릇된  전통적 풍습을 통렬하게 반박하였다.   성경의 원리에서 벗어나서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가 의식화 우상화가 되어서는 안됨을 지적했다.125)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 16조에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참된 신앙으로 예배하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의 하나의 교제 곧 회중인 성도의 교제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참된 교회와 거짓된 교회의 구별과 교회 교리에 대한 바른 판단은 하나님의 말씀, 즉 신,구약성서의 기준에 의해서이다.126)   교회는 가견성과 불가견성을 포함한 기독공동체로서  세상에  대해 하나님 나라를 바르게 선포해야 하는 책임적 존재이다.127)


      b. 하나님 말씀

모든 개혁가들이 그랬듯이 낙스는 모든 개혁과 인간 삶의 근본을 성경에 두고 있다.   낙스는 그의 저서와 편지들을 통해서 성경이 그의 생애에 미친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그의 생애를 통하여 성경을 사랑하고 아끼며 연구하였다.   그는 성경본문에 친숙해져서 본문을 암기하려고 노력하였다.   그의 저서인 「스코틀랜드 종교 개혁사」에서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우리가 성경을 하나님의 사람을 가르쳐서 온전케 하는데 충분한 책이라고 믿고 고백하는 만큼 우리는 성경의 권위란 한나님 자신에 의존하는 것이며 결코 인간이나 천사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신한다.   성경의 권위는 결코 교회가 부여하는 것이 아니다.128)


그는 또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성경이 교육하고 책망하고 훈계하기에 적합하며 신.구약 성서 안에 모든 것이 충분하게 쓰여 있다는 것을 긍정한다.”고 하였다.129)   특히 제 1 치리서에 나타난 교회의 직분 중에서 「독경사」 (Reader)를 두고 있다.   이는 목사가 없는 교회라고 할지라도 독경사를 선출하여 예배시에 성서를 낭독하게 했던 것이다.

이것이 스코틀랜드 개혁교회가 얼마나 성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낙스는 교인은 물론 모든 백성들에게 성경을 애독하게 하였다.130)   뿐만 아니라 그룹 성경연구를 권장하여 소수의 사람들이 모여서  성경을 읽고 설명하고 토론하는 중에 이 진리를 새로이 깨닫게 되는 것등 매우 바람직한 것으로 믿고 권장하였다.131)


      c. 성 례 전

낙스는 세례와 성만찬을 성례로 받아 들이는 개혁주의자들의 성경적 사상을 따랐으며 특히 캘빈의 목회전통을 그대로 따랐다.   스코틀랜드 제 1 치리서 제 2 항에는 “성례는 합당한 성직자에 의해서 교인에게 동일한 통제하에서 확실하게 교육받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회개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하나님의 자유로운 은혜와 자비의 마음에 들어갈 때 올바르게 시행된다”132)고 급하였다.

낙스는 신앙이 돈독한 사람들이 주님의 성만찬을 올바르게 받을 때 자연적 인간이 알 수 없는 그리스도 예수와의 결합을 가지게 되는 것과 성례식이 거행되는 동안 예수의 죽음으로 인하여 우리가 받는 은혜를 마음 속에 새기기 위해서 적당한 성경구절을 낭독하는 것을 첨가하였다.

낙스의 성례관에서 중요한 것은 성령의 역사를 통한 하나님의 사역이다.  인간들의 어떤 행동으로서의 성례가 아니라 하나님의 사역으로서의 성례를 강조한 것이다.   복음의 선포를 위하여 성례를 잘 관리하여야 하며, 효과적인 성찬예식을 행하기 위하여 준비해야 한다고 하였다.133)

낙스는 성례가 하나님과의 언약관계를 형성하는 면에서 중요하며, 부모들은 자기들이 고백하는 신앙의 원리를 어린 자녀들에게 가르칠 책임이 있으므로 유아세례의 언약은 하나님과 부모 사이에 맺어지는 것이라고 하였다.134)


셋째, 교육정책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 교회교육

낙스는 모든 국민이 성경을 읽고 복음적 신앙을 받아들일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모든 교육의 최종목표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으로 보았다.

낙스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신앙문답서를 준비하였다.   각 가정에서 미리 교육을 받게하고 교회에서는 그것을 따라 서로 토론하게 하였다.  낙스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스스로 교육하였고 다른 목회자와 교사들에게도 강조하였다.   그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은 목회자의 첫 의무이며, 적어도 2년간은 꾸준히 가르쳐야 한다고 강조하였다.135)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여 광야생활을 할 때 매일 만나를 먹은 것 같이 하나님의 말씀, 즉 영혼의 만나를 매일 먹어야 한다는 것을 지적해 준다.   제네바 교회는 15세가 되어야 성만찬에 참여할 수 있으나 스코틀랜드교회는 12세만 되어도 참여할 자격을 주었다.136)


      b. 학교교육

낙스의 학교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의무교육론이다.    교육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빈민 자녀들의 교육비는 교회가 지불해야 하며, 특히 대학교육의 필요성과 방법은 먼 앞날을 내다본 선견자적 관찰이었다.137)

캘빈이 수립한 대학의 학제는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와 유기적으로 연결된 것이었다.   낙스의 대학교육 개혁은 바로 제네바 대학을 모형으로 삼고 구상하고 계획한 것이었다.   대학은 최고학부이므로 대학에서 전문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라틴어와 희랍어를 포함한 모든 교양학부 과정은 대학 입학전에 이수해야 했다.   이처럼 이 대학은 기초적 학력이 완비된 유능한 학생들에게만 입학을 허락했다.138)

낙스의 학교 교육론은 후대에 형성된 스코틀랜드의 특성있는 학교교육의 모델이 되었고139) 현 교육의 모범이 되고 있다.


      c. 사회교육

낙스는 특별히 사회적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졌다.   낙스가 빈민 문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 것은 종교개혁 이전에 로마 카톨릭 교회가 스코틀랜드의 재산의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수 많은 민중들이 혹심한 가난 속에서 지낼 수 밖에 없었던 참상 때문이었다.   그래서 낙스는 제 1 치리서에서 가난한 사람을 돌보고, 교육시키기 위한 구호재단의 설립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 때문에 제 1 치리서가 귀족들에게 거부반응을 받았다.   그들은 교회의 재산이 개혁자들의 “헌신적인 환상” (Devout Imaginations)에 의해서 낭비되는 것을 보기를 원치 않는다고 하였다.140)

낙스는 청소년 교육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청소년들은 신앙으로 교육하여 하나님 앞에 바로 사는 신앙인이 되게 하며 일정한 교육과정을 마치면 생활인으로서 직업을 통하여 교회와 국가에  헌신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하였으니 오늘날 흔히 사용되고 있는 전인교육의 실시를 도모하였다.141)

낙스는 교육에 있어서 교회와 사회를 따로 구분시키지 않았으며 캘빈과 마찬가지로 모든 국가 전체를 교회의 교육대상으로 삼았다.


C. 개혁 이후의 교회


1573년 1월 1일 내란을 벌이던 왕당파와 여왕파의 5개월 휴전이 끝나고 동시에 성곽의 총들이 불을 뿜었다.   섭정 모오톤의 노련한 지시하에 왕당파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여왕파에게 상황이 불리해졌다.   프랑스에서  위그노당의  대학살 사건으로 깊은 충격과 공포심이 야기되었기 때문이었다.142)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에딘버러만 빼놓고 여왕파는 사실상 붕괴되었다.  이 성벽으로부터 커크칼디는 섭정과 그의 군대에 강력히 도전해 왔다.  영국의 엘리자벳 여왕은 스코틀랜드 여왕이 자기에게 해결할 수 없는 난제를 제시한 것을 보고 마침내 궁중목사 세실의 간청으로 모오톤에게 원군을 보내기로 결심하였다.

섭정은 영국군대의 원조를 받아 가장 강한 성곽의 요새지들에 맹폭을 가했다.   이때 커크칼디 군대 내부에서 반란이 일어나 커크칼디와 레팅톤이 항복하지 않으면 교수형에 처하겠다고 위협해 왔다.   그리하여 그들은 별 수 없이 커크칼디의 전우였던 드루리 (Drury)의 수중에 항복하였다.   커크칼디는 처형되고 레팅톤은 형장으로 가기전에 세상을 떴다.

1573년 교회의 입장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1572년 1월 리이스 대회의 결정사항을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종교개혁시에 의회는 로마교회의 대주교들과 주교들로 하여금, 공적인 임무를 수행하고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교구의  막대한 수입의 2/3를 계속  획득하도록 관대하게  허용했었다.143)

이러한 사람들이 죽게 되자 그 수입금을 어떻게 할 것이냐는 문제가 발생했다.   모오톤을 위시한 귀족들이 그것을 갖겠다고 나섰다.   그러나 여기에는 다소간의 법적인 근거가 있어야 했다.   따라서 그들은 섭정에게 대회소집을 요구했다.   교회법정에서 임명받지도 않은 목사들이 거기에 참석했다.   그러므로 총회의 구속력을 발휘할 수가 없었다.   그러나 그 결정은 주로 왕궁의 압력으로 이루어진 것이었다.

모오톤경이 이 야비한 계획의 주동자였다.   결의사항에 의하면 공석중인 주교직과 대주교직에 목사들을 임명하되 그들에게 감독관 이상의 권력을 주지 않고 그들로 하여금 총회에 복종하도록 하였다.   이 새로운 주교들은 사실상 머리 숫자에 불과했다.

후원자가 적은 금액에 지위를 받아들일 사람을 선발해 놓고 후원자 자신이 세입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하였다.    이 새로운 주교들은 “툴칸”이라는 경멸적인 별명을 얻었다.144)

이것은 과거에 스코틀랜드에서 박제된 소가죽을 지칭하는 말이었다.  박제된 소가죽을 암소옆에 두면 암소가 젖을 마음놓고 짜내도록 해 준다는 통념이 있었다.145)

주교들은 나머지 세입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엉터리 주교라도 세워두는 것이 편리했다.   그러나 그들이 세입을 차지한 것이 아니라 교회 암소젖을 짜먹는 평신도 영주들이 세입을 찬탈하였다.   내란 기간에는 교회가 모오톤에 반기를 들기가 어려웠다.   왜냐하면 모오톤만이 여왕파와 맞붙어 싸울 수 있는 실력자로 보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계획은 옳지 않은 것임에도 불구하고 임시방편으로 제출되었었다.   1572년 8월 6일 퍼어스에서 개최된 총회는 교회의 태도를 표명하는 의회에서 주교, 평의회 의장, 부감독, 주교교문, 부회장 등의 명칭이 「교황제도」의 냄새를 풍긴다고 하여 만장일치로 명칭사용을 거부했다.

총회는 주교들을 통제할 수 있는 총회의 최고 권한을 계속 주장하면서 장로회의 원리를 철회하지 않았다.   목사들과 교회법정의 권위가 모든 구성원들에 대하여 동등하게 나타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주교들은 자기들이 교구 감독으로 전적으로 인정받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스튜어트 왕가는 이러한 감독제를 강력하게 주장했다.   이러한 여파로 장로제와 감독제 사이의 끈질긴 투쟁이 계속 되다가 1688년 스튜어트가가 마지막으로 왕위에서 물러남으로써 오렌지의 윌리암 (William of Orange)공의  지도하의 혁명 정부에서  장로제도가 확립되었다.

그러나 지평선에 먹구름이 드리워졌음에도 불구하고 1573년 교회의 상황은 깊은 감사를 유발할만한 것이었다.   1560년만 해도 스코틀랜드 전역에서 개혁신앙을 고백하는 목사들은 십수명에 불과했으나 이제 500명 이상이 되었다.   천여교구가 목사들, 독경사들, 혹은 권면자들에 의하여 유지되고 있었다.   전국적으로 교육이 급속도로 개선되고 있었으며 영적이며 지적인 목회자 양성을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다.   무엇보다도 국민들은 자국어로 하나님의 말씀을 소유하게 되었다.   이것은 말할 수 없는 값진 축복이었다.

사람들은 말씀의 지도를 따라 인간사제의 중개없이 주 예수께로 자유롭게 나와 구원을 얻을 수가 있었다.   더우기 진리가 사람들을 자유롭게 했다.

여러 세기동안의 독재적인 압력과 영적인 암흑이 지나고 강력한 민주국가가 부각되고 있었다.   그러나 이 모든 고무적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자유의 값은 영원한 경계를 요구한다”는 금언이 오늘날 처럼 실증되었다.

앤드류 멜빌, 알렉산더 헨더슨, 사무엘 루트포드, 와리스톤의 존 스톤 등 많은 계약파 (Covenanters)가 피와 눈물과 고난을 겪은 후에야 비로소 스코틀랜드의  종교적 자유가  실제로 확보될 것이었다.   즉 낙스의 사후앤드류 멜빌 (Andrew Melville)이 진정한 장로교회의 터전을 닦았다.146)

「치리서」에는 완전한 장로교의 체제들이 세밀하게 드러나지 않았으나 매주일의 성경공부, 기도회 모임, 감독회의 (Superintendent's Council)등은 모두 장로교 조직의 방향을 가르키고 있었으니 멜빌은 낙스의 사상을 이어나가기가 쉬웠을 것이다.

낙스의 영향은 멜빌을 지나 17세기의 성약 (Covenant) 사상의 전통으로 발전하였다.   왜냐하면 장로교인들은 스코틀랜드의 국가와 교회를 영국 성공회가 맡아서 하려는 스튜어트 왕조의 움직임에 대항하여 낙스의 성약 아래의 국가 (Covenanted Nation)라는 사상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교회를 향한 세속국가의 간섭에 대한 반대와 각 개교회 회중들의 권리 옹호를 부르짖은 그의 사상은 18세기까지 계속 되었으니 기존교회로부터의 각종 분리들은 결국 1843년의 대분열 (the Disruption)로 연결되었다.


  . 결   론



오늘 한국의 상황은 낙스가 생을 보냈던 그 시대와 너무나 흡사하다.  경제적 부가 지상목표가 되고 있으며, 최고의 가치는 정신적인 것이나 영적인 것이 아니라 물질적이며 세속적인 것이 되었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물질적 풍요속에 정신적 공허를 느끼며 산다.   오늘날 한국의 교회도 비록 낙스 당시의 로마 카톨릭 교회 만큼은 아닐지 모르나 그 내부의 부패하고 타락한 모습은 역사속에 존재하는 ‘하나님의 성전’으로서의 참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요컨대 현 시대는 낙스와 같은 인물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상에서 본 필자는 존 낙스의 생애를 통한 스코틀랜드의 종교개혁의 역사적 고찰을 해 보았다.   앞에서 살핀대로 스코틀랜드 종교개혁 직전의 시대적 상황은 크게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세가지 상황으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첫째 정치적으로는 스코틀랜드내에서 귀족들이 친영파, 친불파로 나뉘어 있는 상황이었으며, 둘째 사회적으로는 새로운 종교사상의 유입으로 스코틀랜드내에서 박해속에서도 프로테스탄트 사상이 비밀리에 발효되어 가고 있는 상황이었으며, 셋째 종교적으로는 스코틀랜드내의 고위 성직자들의 극에 달한 부패로 영적 부패기에 접어든 상황이었다.   그런 모든 상황은 개혁이 얼마나 절실했던가를 깨닫게 하였다.   이때 존 낙스가 혜성과 같이 등장하였던 것이다.

일찌기 교황 휘하의 공증인이었던 그는 죠지 위샤트의 순교에 큰 영향을 받게 되었다.   그후 세인트 앤드류스 성에서 소명을 받았으며 갤리선의 노예로 끌려가 큰 고초를 겪었다.   갤리선에서 풀려난 후에는 영국으로 건너가서 에드워드 왕조의 정부 주도 아래 런던에서 행해지던 개혁운동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버윅 및 뉴우캣슬에서 목회를 하였다.

그러나 메리(Mary Tudor)의 박해가 있게 되자 낙스는 제네바로 건너가서 영국난민 교회를 이끌었다.   이때 낙스의 지도아래 제네바에서 작성된 공중 예배 규정서는 그후 오랫동안 스코틀랜드 개혁교회의 공중 예배지침이 되었다.   그러던 중 1559년 5월 낙스는 스코틀랜드로 귀국하여 종교개혁을 본격적으로 이끌게 되었다.

본 필자는 4세기의 거리를 두고 그를 바라보면서 그를 찬양하거나 정죄함이 없이 객관적으로 낙스를 평가하고 이해해 보고자 노력하였다.   낙스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곳은 물론 그의 관심의 촛점이었던 스코틀랜드였다는 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우리는 낙스의 영향이 몇몇 개별적 사건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스코틀랜드에서와 그 이후의 모든 역사에 전체적으로 유기적 영향을 미쳤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필자는 낙스가 스코틀랜드에서 개혁운동을 처음 시작한 인물이라고 볼 수 없다고 본다.   아울러 다른 프로테스탄트 개혁가들도 모두가 사회의 기반을 이루는 민중들 사이에서 이미 자발적으로 야기되었던 저항과 종교적 개혁에의 바램을 힘입어 활동하였으니 이들도 종교개혁을 최초로 시작한 인물이라는 타이틀을 요구 할 수가 없으리라고 본다.

그러나 필자는 낙스가 루터, 캘빈, 쯔빙글리 등과 마찬가지로 이미 시작한 움직임을 더욱 강화하여 이를 한 곳에 집중시켜, 조직하고 이끌어 나감으로써 최소한 부분적으로라도 승리를 향해 전진했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

참으로 낙스야말로 “하나님의 나팔수”로서 종교개혁을 이루고자 하는 세력들의 사기를 유지하고 강화시킬 수 있었던 그러한 인물이었다.   또한 각종 구체적 사건들 가운데서도 낙스의 영향을 볼 수 있다.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의  작성에는 다른 인물도 참여했으나 이는 역시 낙스의 입장을 반영하고 있다.147)   낙스는 해외 개혁교회들과 연관을 맺고 있었으므로 1559년 귀국 당시 제네바로부터의 각종 문서, 프랑스의 문서들을 가지고 왔으니 이 영향을 무시할 수가 없겠다.

치리서 (Book of Discipline)도, 마찬가지 였는데 포울레인 (Poullain), 캘빈 (Calvin), 아 라스코 (a Lasco), 휴그노들로부터 여러가지 아이디어들을 얻어 각종 조직과 행정체제를 마련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교회가 그 기본적인 표식들을 보일 뿐 아니라, 가난한 자들에 대한 구제 및 교육의 통솔을 통해 사회전체에 강력한 영향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낙스가 당시 개혁운동의 지도자적 위치를 점했다는 사실은 그 동시대인들에 의해 인정되었다.   파아커 대주교 (Archibishop Parker) 같은 이는 부디 낙스가 스코틀랜드에서 행한 것 같은 행위가 영국에는 이루어지지 않기를 원한다고 하였다.   영국대사 토마스 랜돌프 (Thomas Randolph) 경은 낙스가 그 나라를 지배하고 있다고 하였다.   대륙에 있던 베자 같은 이는 낙스에게 편지를 보내 낙스야 말로 진정한 스코틀랜드 교회를 부활시킨 종교개혁의 키잡이라고 칭하였다.   아울러 카톨릭 진영에서 각종 선전물을 통해 그를 비난하고 공격한 사실을 본다면 이것 역시 개혁운동의 지도자로서, 그리고 조직자로서  그의 위치를 증명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낙스의 영향은 교회 밖에서도 볼 수 있는데, 우선 가난한 이들을 위한 구제가 교회의 책임이라는 그의 사상은 19세기까지 유지되었다.   또한 「치리서」를 통해 볼 수 있는 낙스의 교육에 대한 중요성 강조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스코틀랜드인들의 특징처럼 되었으니 19세기 캐나다에서 설립된 대학들이 대개 스코틀랜드인들에 의해 세워졌다는 것은 이것을 입증하는 것이다.148)

아울러 스코틀랜드의 특유의 세속정부에 대한 시민들의 저항적 사상을 낙스는 확립시켰다.   요컨대 낙스는 16세기 스코틀랜드와 스코틀랜드인들의 생활의 기본적 방향을 결정하였다고 볼 수 있겠다.

현재도 많은 이들이 그의 업적에 대해서 펜을 들고 있다는 사실은 그의 나팔소리가 아직도 울려 퍼지고 있다는 증거이니 그의 고상한 종교적 열정, 진리와 의(義)를 위해서는 죽음도 두려워 하지 않은 숭고한 순교자 정신, 타락하고 부패한 종교를 변혁시켜 이 땅위에 “개혁교회”를 수립하려 했던 불굴의 개혁의지등은 우리에게 영원한 귀감과 교훈이 될 것이다.

* 참 고 문 헌



1. 영   서


Cameron, James K. The first Book of Discipline with Introdution and Commentary. Edinburgh : The Saint Andrew Press, 1970.

Dickinson, W. C. A New History of Scotland. Edinburgh : The Saint Andrew Press, 1961.

_______________. ed John Knox's History of the Reformation in Scotland.  New York : Philosophical Library Inc., 1950.

Donalson, G. Scotland Church and Nation Through 16th Century. London : S.C.M. Press Ltd., 1960.

____________. The Scottish Reformation. London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60.

Elton, G. R.  England under the Tudors.  London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59.

Gonzalez, J. L. The Story of Christianity. Vol. II. The Reformation to the Present Day, San Francisco : Harper & Row, 1984.

Jordan, W. K.  Edward VI : The Young King.  New York : Philosophical Library Inc., 1968.

Latourette, Kenneth S. A History of Christianity. New York : Harper & Row, 1975.

Mackie, D. D. A History of Scottish Reformation. London, 1960.

Mackie, R. L. A History of Scotland. London, 1964.

McNeil, J. T. The History and Character of Calvinism. London : Oxford University Press, 1967.

Manschreck, C. L. A History of Christianity. Michigan : Baker Book House, 1981.

Moorman, J. R. H. A History of the Church in England. Wilton : Moorhouse - Barlew, 1980.

Müir, E. John Knox. New York, 1971.

Reid, Stanford. Knox's Attitude to the English Reformation. Westerminster : Theological Journal, Vol. 20, 1963.

Ridley, J.  John Knox.  New York, 1968.

Rogers, E.  Three Scottish Reformers. London, 1974.

Schaff, Philip. History of the Christian Church. Michigan : Eerdman Publishing Co., 1976.


  2. 번 역


Carlson, Paul.  「장로교의 유래」 오성종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4.

Kuiper, B. K.  「세계 기독교회사」 김해연 역, 서울 : 성광문화사, 1987.

Loetscher, Letferts A.  「세계장로교회사」 김남식 역, 서울 : 성광문화사, 1980.

Mowen, James S.  「John Knox의 생애와 사상」 민경배 역,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64.

Moyer, E. S.  「인물중심의 교회사」 곽안전, 심재원 공역,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88.

Reid, W. Stanford.  「존 낙스의 생애와 사상」 서영일 역, 서울 : 기독교 문서선교회, 1984.

Renwick, A. M.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사」 홍치모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0.

Smith, G. Barnett. and Martin, Dorothy.  「존 낙스와 종교개혁」 보이스사 편집부 역, 서울 : 보이스사, 1988.

Spitz, Lenwis W.  「종교개혁사」 서영일 역, 서울 :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89.

Scott, William A.  「개신교 신학 사상사」 김쾌상 역,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88.

Walker, Williston.  「세계 기독교회사」 강근환 외 3인공역,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76.

Wand, J. W. C.  「교회사 (근세편)」 이장식 역,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61.


3. 한   서


김득룡.  「기독교 교육원론」 서울 : 총신대 출판부, 1982.

______. “Scotland 종교개혁과 교육정책에 관한 역사적 고찰” 철학박사 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 1976.

손병호.  「장로교회사」 서울 : 장로회 총회 교육부, 1980.

이근삼.  「칼빈, 칼빈주의」 서울 : 고신대출판부, 1978.

이대섭.  「알기쉬운 교회사」 서울 : 기독교대한 성결교회 출판부, 1985.

이장식.  「기독교 사상사」 제 2권,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66.

______.  “칼빈의 종교개혁과 한국장로교회” 「기독교사상」 1978년 10월호.

정성구.  「칼빈의 생애와 사상」 서울 : 세종문화사, 1980.

정정숙.  「종교개혁자들의 교육사상」 서울 : 총신대 출판부, 1983.

______.  “존 낙스의 교육사상 연구” 「신학지남」 제 44권 4집, 1982년 겨울호.

홍치모.  「북구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서울 : 성광문화사, 1984.

______.  「종교개혁사」 서울 : 성광문화사, 1989.


    1) A. M. Renwick, 「스코틀랜드 종교개혁사」 홍치모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0), p. 13.


 

    2) W. Stanford Reid, 「존 낙스의 생애와 사상」 서영일 역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84), p. 3.


 

    3) A.M. Renwick, op. cit., p. 7.


 

    4) W.C. Dickinson, A New History of Scotland (Edinburgh : The Saint Andrew Press., 1961), Vol I., p. 116.


 

    5) 김득룡,  「스코틀랜드 종교개혁과 교육정책에 관한 역사적 고찰」 (단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76), p. 4.


 

    6) 장미전쟁 (Wars of the Roses)은 영국에 있어 1455-85년까지의 내란이었는데 랭카스터가 (Lancaster家)와 요크가( York家)의 왕위계승 싸움이 중심이 된 귀족전쟁이었다.   전자는 붉은 장미, 후자는 백장미가 표장이 되었는데 전자가 승리하여 헨리 7세가 튜더왕조를 세워 절대주의 시대로 들어가게 되었다.


 

    7) 김득룡, op. cit., p. 5.


 

    8) W.  K.  Jordan,      Edward VI : The Young King   (New York, U.S.A.,1968), p. 241.


 

    9) A. M. Renwick, op. cit., p. 43.


 

    10) Ibid., p. 19.


 

    11) G.R. Elton, England under the Tudors (London, England, 1959), p. 88.


 

    12) W. S. Reid, op. cit., p. 23.


 

    13) W. C. Dickinson, (ed)  John Knox's History of the Reformation in Scotland (Philosophical Library Inc., 1950), I. p. 25.


 

    14) 김득룡., op. cit., p. 6.


 

    15) 로레인의  메리의 오빠인 추기경이었던 로레인 (Loraine)공은 개혁자들을 무자비하게 탄압한 악명높은 인물이었다.


 

    16) R.  L.  Mackie,   A History of Scotland  (London, 1964), pp. 295-297.


 

    17) A. M. Renwick, op. cit., pp. 49-50.


 

    18) G.  Donalson,   Scotland, James V to James VII  (Edinburgh, 1961), p. 68.


 

    19) J. Cunningham, Church History of Scotland, I. 184  ;   A. M. Renwick, op. cit., p. 51. 재인용.


 

    20) 1550-1560년 까지 사이 동안에 이런 이유로 스코틀랜드는 프랑스 영토의 일부분이 될 위험에 처하였다.   J.D. Mackie, Henry VIII & Scotland, In Transaction of the Royal History Society, Vol. 29. (1947), p. 112.   김득룡, op. cit., p. 9. 재인용.


 

    21) P. Hume Brown, John Knox, I. p. 276  ;  A.  M.  Renwick, op. cit., p. 68. 재인용.


 

    22) W. S. Reid., op. cit., p. 12.


 

    23) Ibid., p. 34.


 

    24) J. Cunningham, op. cit., p. 166.


 

    25) W. S. Reid., op. cit., p. 21.


 

    26) III 장 참조.


 

    27) David  Lang (ed),   The Works of John Knox,  Vol II.  pp. 217-218 ; A. M. Renwick, op. cit., p. 69. 재인용.


 

    28) D.H.Fleming, The Reformation in Scotland (Edinburgh, 1910), p. 182 ; 김득룡, op. cit., p. 42 에서 재인용.


 

    29) Donald Maclean,   Counter - Reformation in Scotland, p. 23 ;  A. M. Renwick, op. cit., p. 78.  재인용.


 

    30) D. Hey Fleming, Reformation in Scotland (Edinburgh, 1910), p. 42.   김득룡, op. cit., p. 3. 에서 재인용.


 

    31) W. Stanford Reid, op. cit., p. 21.   대목이 생긴 것은 당시 막대한 이권을 소유하기 위해 한 성직자가 여러개의 수도원을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직무를 대행하는 성직 보조자를 세웠다.


 

    32) George Buchanan, History of Scotland, p. 219 ; A. M. Renwick, op. cit., p. 18. 에서 재인용.


 

    33) Thomas Forret을 흔히 딘 토마스라 부름.


 

    34) A.M. Renwick, op. cit., pp. 18-19.


 

    35) Ibid., pp. 20-21.


 

    36) W. Stanford Reid, op. cit., pp. 21-21.


 

    37) A. M. Renwick, op. cit., p. 24.


 

    38) Ibid., pp. 25-27.


 

    39) 1905년 이전까지 낙스의  말년의 모습이 너무 노쇠한 노인으로 묘사되고 있다는 이유로 1505년을 출생년도로 보았으나 낙스의 생애 및 주변 인물들의 관계를 재연구하고나서 학계에서는 1513년부터 1515년 사이로 보기 시작했다.


 

    40) 한편 성직자로서 정식으로 임명받은 때는 1535년 경으로 추정하고 있다.   홍치모, 「종교개혁사」 (서울 : 성광문화사, 1989), p. 184.



 

    41) W. S. Reid, op. cit., p. 33.


 

    42) 이것으로 인한 악영향을 두려워한 비이톤 추기경은 낙스를 살해하고자 기도하였다.   G. Barnett Smith, Dorothy Martin, 「존 낙스 : 스코틀랜드의 개혁자」 보이스사 편집부 역 (서울 : 보이스사, 1988), pp. 11-12.


 

    43) 두사람은 개신교 신앙을 신봉하였으므로 낙스를 보호하고자 하였다.   W. S. Reid, op. cit., p. 33.


 

    44) D. Lang (ed.), VI, op. cit., p. 643.


 

    45) J. Ridley, John Knox (New York, 1968), p. 36.


 

    46) D. Lang (ed.), I, op. cit., p. 534.


 

    47) W. C. Dickinson (ed.), I. op.cit., p. 72.


 

    48) W. S. Reid., op. cit., p. 52.


 

    49) David Lang (ed.), I, op. cit., p. 183.


 

    50) W. S. Reid, op. cit., p. 53.


 

    51) W. C. Dickinson, I, op. cit., p. 52.


 

    52) W. S. Reid, op. cit., p. 54.


 

    53) Ibid., p. 57.


 

    54) E. Rogers, Three Scottish Reformers (London, 1974), p. 16.


 

    55) 성안에 있던 프로테스탄트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56) W. C. Dickinson (ed.), I, op. cit., I, p. 80.


 

    57) Ibid., p. 93.


 

    58) W. S. Reid, op. cit., p. 64.


 

    59) Ibid., p. 66.


 

    60) Ibid, p. 67.


 

    61) Dorothy Martin, op. cit., pp. 14-16.


 

    62) W. S. Reid, op. cit., p. 67.


 

    63) Dorothy Martin, op. cit., pp. 14-16.


 

    64) W. S. Reid, op. cit., p. 68.


 

    65) Paul Carlson, 「장로교의 유래」 오성종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84), p. 47.


 

    66) J. Ridley, op. cit., p. 55.


 

    67) 홍치모, op. cit., pp. 189-190.


 

    68) Ibid., pp. 189-190.


 

    69) Ibid., p. 182.


 

    70) A.M. Renwick, op. cit., p. 63.


 

    71) 1549년 2월에  자유의  몸이 되었는데 에드워드 6세의 특별중재가 큰 힘이 되었다.   D. Martin, op. cit., pp. 18-19.


 

    72) 이 당시 영국은 에드워드 6세 통치하에 신교운동의 황금기를 맞고 있었다.


 

    73) A. M. Renwick, op. cit., p. 84.


 

    74) G. Barnett Smith, op. cit., pp. 30-31.


 

    75) E. Müir, John Knox (New York, 1971), pp. 87-88.


 

    76) W. S. Reid, op. cit., p. 165.


 

    77) David Lang, Vol. IV, op. cit., p. 240.


 

    78) 아내와 장모, 그리고 신복인 제임스 영, 학생 패트릭과 함께 돌아왔다.


 

    79) A. M. Renwick, op. cit., p. 89.


 

    80) Ibid., pp. 91-92.


 

    81) Ibid., pp. 88-89.


 

    82) 이대섭, 「알기 쉬운 기독교회사」 (서울 : 기성출판부, 1985), p. 125.


 

    83) E. S. Moyer, 「인물중심의 교회사」 곽안전, 심재원 공역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8), p. 323.


 

    84) W. S. Reid, op. cit., p. 211.


 

    85) W. C. Dickinson, I, op. cit., p. 160.


 

    86) W. Walker, 「세계기독교회사」 강근환외 3인역 (서울 : 대한 기독교서회, 1976), p. 313.


 

    87) Ibid., p. 161.


 

    88) A. M. Renwick, op. cit., p. 108.


 

    89) Ibid., p. 109.


 

    90) W. S. Reid, op. cit., p. 215.


 

    91) Ibid., p. 216.


 

    92) W. C. Dickinson (ed), op. cit, p. 184.


 

    93) A. M. Renwick, op. cit., p. 112.


 

    94) W. S. Reid, op. cit., p. 220.


 

    95) A. M. Renwick, op. cit., p. 114.


 

    96) W. S. Reid, op. cit., p. 222.


 

    97) David Lang, VI, op. cit., pp. 31-35.


 

    98) W. C. Dickinson (ed), I, op. cit., p. 294.


 

    99) Ibid., I, p. 258.


 

    100) W. C. Dickinson (ed), I, op. cit., p. 257.


 

    101) W. S. Reid, op. cit., p. 230.


 

    102) Ibid., p. 231.


 

    103) A. M. Renwick, op. cit., p. 122.


 

    104) Ibid., p. 119.


 

    105) W. S. Reid, op. cit., p. 234.


 

    106) A. M. Renwick, op. cit., p. 123.


 

    107) 신앙고백서는 6명의 위원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6인의 위원은 소위 Six John이라고 불리우는 John Knox, John Spottiswood, John Willock, John Row, John Douglas, John Winram 등이었다. (본장 B 참조)


 

    108) A. M. Renwick, op. cit., p. 127.


 

    109) Reid, op. cit., p. 238.


 

    110) III 장 참조.


 

    111) 손병호, 「장로교회사」 (서울 : 대한 예수교장로회 총회교육부, 1980), p. 253.


 

    112) 신구교 합동작전에 의해 강제퇴위당한 메리는 1568년 5월에 영국으로 도망하여 카톨릭 재건의 중심인물로서 1587년 2월 엘리자벳 여왕 시해음모로 사형을 받았다.


 

    113) 이장식, 「기독교 신조사」 제 1집 (서울 : 컨콜디아사, 1979), p. 221.


 

    114) A. M. Renwick, op. cit., p. 221.


 

    115) 이장식, op. cit., pp. 221-241.


 

    116) A. F. Mitchell, The Scottish Reformation (Baird Lecture, 1899), pp. 116-120.   A. M. Renwick, op. cit., p. 150. 에서 재인용.


 

    117) H. Brown, A Short History of Scotland (Cambridge, 1911), p. 40.   김득룡, op. cit., p. 41. 에서 재인용.


 

    118) A. M. Renwick, op. cit., p. 154.


 

    119) A. M. Renwick, op. cit., p. 154.


 

    120) Ibid., pp. 156-157.


 

    121) E. Müir, op. cit., p. 221.


 

    122) 여기서 일개 지역은 과거 구교회의 교구와 같은 것이었다.


 

    123) A. M. Renwick, op. cit., p. 161.


 

    124) Ibid., p. 160.


 

    125) 김득룡, 「기독교 교육원론」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1987), p. 62.


 

    126) 스코틀랜드 신앙고백서 18조 “무엇으로 참된 교회는 거짓교회와 구별되며, 교회의 바른 판단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127) Leferts A. Loetscher, 「세계장로교회사」 김남식 역 (서울 : 성광문화사, 1980), p. 43.


 

    128) W. C. Dickinson, ed,. op. cit., p. 267.


 

    129) James  K.  Cameron,    The  First  Book  of  Discipline with Introduction and Commentary (Edinburgh : The Saint Andrew Press, 1970), p. 87.


 

    130) 김득룡, 「기독교 교육원론」, op. cit., p. 65.


 

    131) Ibid., pp. 65-66.


 

    132) W. C. Dickinson (ed), Vol. II., op. cit., p. 282.


 

    133) 정정숙,  「종교 개혁자들의 교육사상」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1983), p. 93.


 

    134) Ibid.


 

    135) 정정숙, op. cit., p. 101.


 

    136) Ibid., p. 102.


 

    137) Ibid.


 

    138) 김득룡, 「스코틀랜드 종교개혁과 교육정책에 관한 역사적 고찰」, op. cit., p. 62.


 

    139) Kenneth S. Latourette, A History of Christianity (New York : Harper & Row, 1975), p. 985.


 

    140) Ibid., p. 103.


 

    141) Ibid., p. 102.


 

    142) W. S. Reid., op. cit., p. 345.


 

    143) Ibid., p. 338.


 

    144) A. M. Renwick, op. cit., p. 243.


 

    145) P. Carlson, op. cit, p. 51.


 

    146) W. Walker, op. cit., p. 315.


 

    147) IV장 참조.


 

    148) Kenneth S. Latourette, op. cit., p. 985.

출처 : 신앙&삶의 나눔
글쓴이 : 섬김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