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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추수 감사절 자료

작은샘 큰물줄기 2016. 9. 3. 15:41

추수 감사절 자료

기록 순서

1. 시기

2. 유래

3. 풍습

4. 주요 행사 프로그램

5. 관련 성경 자료

6. 추수 감사절 기념 예배 설교 자료

7. 추수감사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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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수 감사절은 항해술이 취약했던 1620년 오직 신앙의 자유만을 찾아 극심한 기아와 병고에 시달리면서 메이플라워호에 몸을 싣고 신대륙 아메리카로 건너간 102명의 청교도(the Puritan)들이 그로부터 1년후 낯 설고 물 설은 개척지에서 갖은 풍토병과 각종 생활의 질고에 시달리면서도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한 해 농사를 수확한 후 얻은 새 땅에서의 첫 결실을 감사하여 드린 감사 기념 예배에서 유래된 것이다. 실로 눈물과 감사가 뒤범벅된 벅찬 감동의 예배를 드렸던 그들이 바로 현대 미국을 탄생시킨 선조(the Piligrim Fathers)들이었다.

 

이들이 드렸던 첫 추수 감사절의 벅찬 환희는 단순히 한 나라의 건국 일화나 한 해의 추수의 감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앙과 자유의 존엄성을, 그리고 개척자정신의 고귀함을 보여 주는 산 실례로서 모든 인류의 가슴속에 진한 감동을 전해준다.

 

특히 이들의 후예인 미국 교회의 선교로 기독교를 받아들인 한국 교회는 선교사들의 자연스런 영향으로 추수 감사절을 지키게 되었다. 현대에 이르러 건국자들이 가졌던 신앙과 개척정신을 크게 상실한 미국 교회뿐 아니라 전세계 교회는 이 추수 감사절을 다시금 자신의 신앙의 활력을 소생시키는 기회로 삼아야 하겠다.

 

한편 추수 감사절은 그 시기와 유래에 있어서 다소 차이가 있지만 한 해의 추수를 감사한다

 

 

1. 시기

오늘날 교회의 주요 절기 중 하나로 지켜지고 있는 추수 감사절의 근대적 기원은 미국의 청교도(淸敎徒)들이 신대륙으로 이주한 후 첫 수확을 하게 된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제를 드린데서 유래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교회의 추수 감사절 시기는 나라와 교단마다 다를 수 있으며 그 기간이 실제적인 추수 기간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오늘날의 추수 감사절을 유래케 한 미국은 청교도들이 신대륙 이주 후 첫 추수 감사절 예배를 행한, 버지니아 북쪽 땅에 첫발을 내디딘 1620년 1월 21일을 기념하는 뜻에서 11월 넷째 주 목요일을 추수 감사절로 정하고 있다(2. 유래 참조). 한편 영국은 전통적으로 8월 1일을 추수 감사절(Lamas)로 지키고 있다. 그리고 유럽의 여러 나라들은 부활절 후 40일, 즉 승천일(목요일)전 3일간을 추수 감사절로 지키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독교가 전래되기 전에는 오곡 백과가 무르익는 음력 8월 15일, 즉 추석이 이 날에 해당하였다. 이때 사람들은 풍성한 수확을 기뻐하며 조상들을 생각하여 성묘하고, 햇곡식으로 빚은 떡과 과일을 이웃과 나누어 먹으며 즐거워 했다. 그러나 기독교 전래 이후 교회에서는 교단마다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미국인 선교사가 조선에 입국한 것을 기념하여 11월 셋째주 주일(일요일)을 추수 감사절로 지키고 있다. 원래 미국 선교사의 조선 입국은 11월 셋째주 수요일이었으나 그후 요일이 변경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2. 유래

곡물 추수와 관련되어 성경에 나타난 최초의 감사 제사는 가인고 아벨의 제사(창 4:3,4)이며 유대인의 칠칠절, 수장절 등과 같이(맥추감사절 참조) 고대로부터 추수 감사에 관련된 의식은 어느 나라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것이었다. 이렇게 각 나라의 민속적인 풍습으로 행해졌던 추수 감사제가 교회의 한 절기로서 지켜지게 된 것은 영국에서 미국으로 건너온 청교도들에 의해 거행되었던 1621년의 추수 감사절의 영향 때문이다.

 

성경 말씀대로 경건하게 생활하려는 청교도들과 이미 형식주의적 신앙생활에 젖은 영국의 국교도들 간에는 많은 신앙의 갈등이 있었다. 그런데 영국의 국왕은 영국의 국교도와는 다른 신앙 견해를 가진 청교도들을 용납하지 않았으며, 신앙적 자유를 허락하지도 않았다.

 

그래서 청교도들은 그들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 네덜란드로 건너갔다. 그러나 11년간의 네덜란드에서의 생활은 무척 고된 것이었으며, 올바른 신앙인으로 자녀를 교육하기란 더더욱 힘이 들었다. 이에 청교도들은 신대륙으로 가기 위해 7년 동안 힘들여 일해서 번 돈으로 배를 샀다.

 

그러나 스피드웰이란 이름을 가진 그 배는 장기간 항해에 적합하지 않았으므로 다시 다른 배를 구입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메이플라워이다. 그러나 이 배 역시 180톤의 작은 배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나 신앙의 열정에 불타는 청교도들은 신앙의 자유를 찾아 1620년 메이플라워호를 타고 신대륙인 미국으로 건너가게 된 것이다.

 

그런데 먹을 물과 양식이 부족한 가운데 행해진 65일간의 항해가 험난했을 뿐 아니라 그들을 꿈에 부풀게 했던 신대륙에서의 생활도 생각처럼 좋은 것만은 아니었다. 청교도들이 신대륙에 도착한 때는 겨울이었기 때문에 그들은 심한 식량난과 추위, 기후 차와 영양실조등의 원인으로 인해 첫 겨울에 102명 가운데 44명이나 죽었으며 그 나머지도 질병에 시달렸으므로 항상 일손 부족으로 인한 격무에 시달려야 했다. 그때 심한 고통 속에 있던 그들에게 도움을 주었던 것은 마음 좋은 인디언들이었다.

 

이 대륙의 원주민인 인디언들은 어려운 처지에 놓여있는 청교도들에게 옥수수 등의 곡물을 가져다 주었고, 농사짓는 방법도 가르쳐 주었다. 이들의 도움으로 다음해인 1621년 청교도들은 풍성한 곡식을 추수할 수 있었다. 이에 청교도들은 친절한 인디언들을 초대해 추수한 곡식과 칠면조 고기 등을 함께 먹으며 신대륙에서의 기쁜 첫 추수 감사절을 가졌다.

 

그후 1623년 매사추세츠 주에서는 추수 감사절을 공식 절기로 선포하였으며, 1789년에는 미국의 초대 대통령 조지 워싱톤이 이를 전국적으로 지킬 것을 선포하였다. 그러나 3대 대통령인 토마스 제퍼슨은 추수 감사절이 왕의 관습이라는 이유로 이를 기념하는 행사를 중단하였다. 그 뒤로 추수 감사절은 일부 주에서만 비공식적으로 지켜지게 되었고, 그 기념일도 주마다 달랐다.

 

이렇게 폐지되었던 추수 감사절이 다시 지켜지기 시작한 것은 1863년 링컨 대통령이 추수 감사절을 미국의 연례적인 축일로 선포하면서부터 였다.

 

이는 Godey's Lady's Book의 편저자였던 사라 요세파 헤일 여사의 '추수 감사절은 미국의 건립이 하나님의 은혜로 되어졌음을 기념하는 연례적인 절기로 지켜져야 한다.'는 주장이 받아들여진 결과였다. 이 당시 미국에서는 남북 전쟁이 진해되고 있었는데, 추수 감사절 하루 동안은 전쟁이 중지되기도 했다.

한편 미국의 카톨릭에는 추수 감사절 주일이 따로 없다. 그러나 실제로는 개신교와 똑같이 추수 감사절을 지키고 있으며, 성공회 역시 감사 주일을 따로 정하지는 않았지만 기도서에는 이날 행사에 대한 기도가 들어 있다.

 

우리나라의 교회가 추수 감사절을 교회의 절기로 지키게 된 것은 1904년부터이다. 처음에는 장로교 단독으로 11월 10일을 추수 감사절로 기념하던 것이 1914년 교파 선교부의 회의 결과에 따라 미국 선교사가 조선에 입국한 것을 기념하는 뜻에서 11월 셋째 주 수요일로 변경되어 지켜지게 되었다.

 

그 후에 추수 감사절은 그 요일이 수요일에서 주일(일요일)로 바뀌어 11월 셋째주 일요일을 추수 감사절로 지키게 되었다. 한편 오늘날 우리 나라의 교계에서는 추수 감사절을 우리의 실정에 맞게 추석(중추절)으로 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고, 일부 교회와 교파에서는 이미 이를 시행하고 있다.

 

 

3. 풍습

추수 감사절의 근본 목적은 한해 동안 보살펴 주시고 축복해 주셔서 풍성한 수확을 거두게 해주신 하나님께 감사의 뜻을 표하고 또한 감사의 예물을 드리는데 있다. 1621년 온갖 어려움 속에서도 신대륙에서의 첫 수확을 거두게 된 청교도들은 추수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신 하나님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실질적으로 신대륙 생활에 도움을 준 이웃 인디언들을 초대해 추수한 곡물을 함께 나누어 먹으며 즐거워 했다. 이러한 풍습은 오늘날까지도 이어져 사람들은 추수 감사절에 새 곡물로 만든 음식과 추수 감사절에 관련된 음식을 이웃과 나누어 먹는다.

 

추수 감사절과 관련하여 가장 널리 알려진 풍습으로 칠면조 고기를 먹는 것이 있다. 칠면조 고기를 먹는 풍습은 첫 추수 감사절 때 새 사냥을 갔던 사람이 칠면조를 잡아와 먹기 시작한 데서 유래한 것으로 오늘날에도 일부 지방에서는 이날 식탁에 5개의 옥수수를 올려 놓는데, 이는 청교도들이 식량난으로 고생할 때 한 사람의 하루 식량으로 배당되었던 옥수수 5개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에 각 가정의 부모는 첫 추수 감사절이 지켜지기까지 고생했던 그들 선조들의 수고를 설명해 주며 자녀들과 함께 그 옥수수를 먹는다.

 

유럽의 여러 나라는 예수의 승천일 전 3일간을 추수 감사절로 지키는데, 이때 유럽인들은 전통적인 풍습에 따라 풍년 기원제를 드리며, 밭으로 나와 보리밭을 걷는 풍습을 행하기도 했다. 또한 영국에서는 8월 1일에 추수한 곡식으로 만든 빵을 드리며 풍성한 수확에 감사하며 이날을 기념했다.

 

 

4. 주요 행사 프로그램

(1) 추수 감사절 예배

어려운 상황에 처한 청교도들에게 은혜를 베푸셨던 하나님은 우리의 삶 속에서도 역사하시며 언제나 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신다. 추수 감사절 예배를 통해 한해 동안의 삶을 돌아보면서 하나님께서는 나의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은혜를 베푸셨는지 깨닫고 그것에 대해 감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특히 가정에서 예배를 드릴 때에는 어린이에게 우리가 먹는 음식, 특히 밥이 우리가 먹는 음식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주어 그 속에 담긴 농부의 정성과 하나님의 돌보심을 깨닫도록 한다. 또한 일상 생활에서 하나님께 감사할 이유와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어 어려서부터 하나님께 감사하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어른과 어린이가 함께 드리는 감사 예배

원주민인 인디언들의 도움으로 길고 긴 겨울을 이겨내고 신대륙에서의 첫 번째 곡물 수확을 마친 청교도들은 가장 먼저 하나님께 감사하며, 수확한 곡물을 그들의 이웃인 인디언들과 함께 나누어 먹으며 즐거워하였다. 추수 감사절 예배는 이처럼 전 교인이 함께 기쁨으로 드리는 예배가 되도록 한다. 예배 순서에 유년부의 성경 교독, 중,고등부의 대화극, 어른 성가대와 어린이 성가대의 합창, 노년부의 특벌 찬송 등의 프로그램을 넣어 진행하면 교회의 모든 사람이 참여하는 감사 예배가 될 것이다.

또한 이날 드리는 특별 헌금에는 어른들 뿐 아니라 어린이들도 참여하며 하나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이때 특별헌금을 위한 헌금 봉투를 미리 준비하되, 어린이 헌금 봉투는 어린이들이 색종이와 풀을 이용해 직접 만들어 준비할 수도 있다. 어린이의 헌금 봉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거두게 하신 사과, 배, 가지, 밤 등의 과일과 채소 모양으로 만들면 좀 색다른 느낌으로 헌금을 할 수 있을 것이다.

 

(3) 감사 헌물 드리기

감사 헌물 드리기는 주일 예배 때 모든 성도들이 직접 감사의 예물을 드리는 것으로 추수 감사 주일에 하나님께 드릴 곡식과 과일을 준비해 오도록 그 전주에 미리 광고한다. 추수 감사 주일에 각자 정성껏 준비해 온 곡식과 과일을 강단에 준비된 커다란 바구니 앞으로 가지고 나와 하나님께 직접 드린다는 마음으로 올려 놓는다. 이를 통해 과실을 결실케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와 추수하는 농부의 고마움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갖는다. 모아진 곡식과 과일은 예배가 끝난 뒤 전 교인이 친교의 시간에 함께 먹는다. 감사 헌물로 드려진 이러한 음식은 불우 이웃을 돕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4) 불우한 이웃 돕기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구원해 주셨을 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세심한 부분까지도 늘 기억하시어 큰 은혜를 베풀어 주신다. 그분의 사랑을 기억하면서, 우리도 불우한 이웃을 찾아 주님의 사랑을 베풀기 위해 먼저 우리 주위에 불우한 사람은 없는지 미리 살펴본다. 그리고 그들을 위해 작은 정성이나마 우리가 할 수 있는 물질적인 도움을 베풀어 줄 뿐 아니라, 혹 불신자인 이웃이라면 주님에 대해서도 알려주는 영적인 도움을 베풀도록 한다. 그러나 보다 중요한 것은 평소에도 그들에게 관심을 갖고 돕는 자세임을 기억하자.

 

(5) 감사의 밤

추수 감사절 오후 프로그램으로 감사의 밤 행사를 갖는다. 이때 청교도들이 그들의 이웃인 인디언들을 초대해 함께 추수한 곡식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가졌던 것처럼 전 교인은 물론 이웃과 친구, 잘나오지 않는 성도들을 초청해 준비한 떡과 음식 등을 먹으며 즐거운 시간을 갖도록 한다. 또한 감사를 주제로 한 촌극, 시낭송, 찬양 등을 통해 진정한 감사의 의미를 생각하는 시간이 되도록 한다.

 

(6) 기타

이밖에도 추수 감사절 행사로 행해질 수 있는 것으로는 각종 과일과 채소로 추수나무 만들기, 감사를 주제로 한 성경 암송, 간증, 찬양 대회 등이 있다. 감사의 편지쓰기, 기도문 짓기 등도 이때에 행해질 수 있는 것들이다.

 

 

5. 관련 성경 자료

(1) 감사에 대한 권고

감사하며 그 이름을 송축하라(시 100:4)

감사하며 그 행사를 만민에게 선포하라(시 107:22)

감사하는 말을 하라(엡 5:4)

범사에 감사하라(살전 5:18)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가 넘치게 하라(골 2:6,7)

감사함으로 구할 것을 아뢰라(빌 4:6)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골 4:2)

 

(2) 감사의 시기

핍박을 받을 때(마 5:11,12)

음식을 먹을 때(마 14:19)

성찬에 참여할 때(막 14:23)

주님을 뵈올 때(눅 2:23-32)

일을 시작할 때(요 11:41)

일을 마쳤을 때(느 12:42-43)

직분을 맡았을 때(딤전 1:12)

중보 기도할 때(딤전 2:12)

항상(엡 5:20)

 

(3) 감사의 방법

찬송으로(삼하 22:50)

새 노래로(시 98:1)

악기를 사용한 찬양으로(시 33:2)

전심으로(시 9:1)

자발적으로(빌 1:3)

예배를 드림으로(고후 9:11)

헌금을 드림으로(시 50:14)

재물과 소산물을 드림으로(잠 3:9,10)

토지 소산의 처음 것으로(출 34:26)

주를 위한 헌신의 생활로(롬 14:6,8)

그리스도의 이름으로(엡 5:20)

공의와 인자와 겸손의 생활로(미 6:8)

기도를 드림으로(빌 4:6)

 

(4) 감사의 실례

득남함을 감사한 사라(창 21:6,7)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에 감사한 다윗(대상 29:13)

지혜와 능력주심을 인해 감사한 다니엘(단 2:23)

구원을 감사한 요나(욘 2:9)

주를 잉태함을 감사한 마리아(눅 1:46)

주님을 보고 찬양하는 시므온과 안나(눅 2:25,38)

눈뜸을 인해 감사한 소경 바디매오(눅 18:43)

옥중에서도 감사한 바울과 실라(행 16:25)

 

(5) 감사의 생활을 하지 못하는 원인

물질적으로 부요함(신 6:10-12)

욕심이 많음(삼상 25:4-11)

교만함이 있음(신 8:12-18)

하나님의 은혜를 잊음(느 9:26)

미련함(롬 1:21)

세상 풍속을 좇음(롬 12:2)

자족함이 없음(딤전 6:6)

세상 염려가 많음(전 1:13)

 

(6) 첫 열매에 대한 말씀들

하나님께 바침(레 23:9-11)

첫 열매 및 첫 소출이 제사장의 음식으로 주어짐(민 18:12,13)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가루는 거룩함(롬 11:16)

레위 자손 땅에서 난 첫 열매는 거룩함(겔 48:14)

 

(7) 첫 열매의 상징

부활하신 그리스도(고전 15:20)

이스라엘(롬 11:16)

구원받은 성도(약 1:18)

그리스도를 처음 믿은 자(롬 16:5)

 

(8) 성도가 맺어야 할 열매들

거룩(롬 6:22)

의(고후 9:10)

성령의 열매(갈 5:22,23)

착함, 의로움, 진실함(엡 5:9)

선한 일(골 1:10)

평강(히 12:11)

찬양(히 13:15)

말씀 증거(막 16:15,16)

구제(갈 2:10)

상급(고후 5:9,10)

 

(9) 성도가 축복을 받는 방법

축복의 근원이 하나님이심을 믿음(창 1:22)

하나님 뜻대로 행함(신 28:1-14)

하나님을 섬김(레 26:14)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함(마 6:30-33)

안식일을 지켜 행함(사 56:2)

부모를 공경함(출 20:12)

온전한 십일조를 바침(말 3:10)

구제에 힘씀(행 20:35)

성실하게 생활함(잠 28:10)

 

(10) 성경에 나타난 축복의 실례

하나님의 구원(시 3:8)

영생(시 133:3)

죄사함 받음(사 32:1,2)

하나님과의 교제(시 73:27,28)

생명의 보존(신 34:12)

현명한 아내(잠 18:22)

자손의 번성(창 26:24)

평강한 마음(잠 10:22)

육적 건강(출 23:25,26)

물질적 풍족(욥 42:12)

 

(11) 성도가 기뻐할 것들

구속의 은혜(에 8:17)

주의 인자하심(시 31:17)

하나님의 보호(시 63:7)

하나님의 축복(시 106:5)

하나님의 말씀(렘 15:16)

주의 인도(마 2:9,10)

하나님 나라(마 13:44)

예수의 부활(마 28:7,8)

진리(고전 13:6)

말씀 순종(욥 6:10)

 

(12) 예물을 드리는 자세

헌신하는 마음으로(행 4:32)

즐거운 마음으로(느 12:27,43)

자발적인 마음으로(고후 5:7)

감사하는 마음으로(시 50:23)

거룩한 마음으로(시 23:18)

정직한 마음으로(대상 29:17)

정성된 마음으로(대상 29:2,3)

순종하는 마음으로(출 25:2)

 

(13) 하나님의 평강

하나님의 약속임(레 26:6)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짐(요 7:38)

하나님의 평강은 풍성함(렘 33:6)

의인에게만 보장됨(잠 16:7)

악인에게는 평강이 없음(사 48:32)

하나님과 화친해야 함(사 27:5)

그리스도는 성도의 화평임(엡 2:14-17)

평강의 복을 주심(대하 14:6)

성도의 마음과 생각을 지키심(빌 4:7)

하나님의 평안은 영원함(사 32:17)

 

(14) 성도의 영적 기업

여호와 하나님(애 3:24)

영광(잠 3:35)

영생(마 19:29)

하늘 나라(마 25:34)

하나님의 약속(히 6:12)

하늘의 간직된 것(벧전 1:4)

새 만물(계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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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추수 감사절 기념 예배 설교 자료

 

청교도 정신(히 11:13-16) 설교-1

성경본문 : 히브리서 11:13-16

13. 이 사람들은 다 믿음을 따라 죽었으며 약속을 받지 못하였으되 그것들을 멀리서 보고 환영하며 또 땅에서는 외국인과 나그네로라 증거하였으니 요8:56

14. 이같이 말하는 자들은 본향 찾는 것을 나타냄이라 고후4:18, 빌1:23

15. 저희가 나온바 본향을 생각하였더면 돌아갈 기회가 있었으려니와 창11:31

16. 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향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하나님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막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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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교도는 영국의 종교 개혁자들이라 할 수 있다. 그들은 이미 형식으로 굳어진 영국 국교회의 예배를 거부하며 그들만의 순수한 신앙을 간직하였습니다. 그러나 순수한 신앙을 간직하려 하는 그들에게 핍박이 가해졌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결코 굴하지 않았습니다. 결국은 정든 고향을 떠나 미지의 신대륙으로 향하게 된 그들을 받치는 힘, 그 정신은 무엇이었는지 성경에 나오는 믿음의 선조들의 신앙 행적을 통해 살펴 봅시다.

① 믿음을 따라 죽었습니다(13절) -

그들은 믿음을 따라 세상에 대하여 죽었습니다. 그래서 세상이 그들을 핍박하고 요동케 하였지만 끝끝내 요동치 않고 믿음을 따라 신앙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② 약속을 확신했습니다(13절) -

그들은 비록 현재 고통을 당하고 있긴 하지만 그들을 도우시고 안식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약속을 확신했기에 모든 어려움을 이길 수 있었습니다.

③ 더 나은 본향을 사모했습니다(16절) -

세상과 타협하면 그들도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이 이 세상에 잠깐 왔다 돌아가는 나그네임을 알았고, 또한 그들에게 준비된 본향이 있음을 알았습니다. 이처럼 더 나은 본향을 바라보는 그들에게는 믿음과 소망이 있었기에 결코 세상과 타협하지 않았습니다.

청교도들은 신앙의 선조들을 본받아 신실한 믿음과 약속에 대하 신뢰와 천국에 대한 소망으로 모든 고난과 어려움을 이겨냈습니다.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경우는 다르지만 이 세상을 살아나가는 과정속에 많은 고난과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본향은 이세상이 아닌 하늘에 있는 것임을 알아 이 세상에서의 삶이 힘들고 어려울지라도 영원한 본향에 대한 소망으로 능히 이를 이겨내는 성도가 되도록 합시다. 이런 자만이 진정 하나님께 올바른 감사를 드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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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을 당한 욥의 찬양(욥 1:13-22) 설교-2

성경본문: 욥기1:13-22

○ 욥의 고난과 순결

13. 하루는 욥의 자녀들이 그 맏형의 집에서 식물을 먹으며 포도주를 마실 때에 욥1:4, 전9:12

14. 사자가 욥에게 와서 고하되 소는 밭을 갈고 나귀는 그 곁에서 풀을 먹는데

15. 스바 사람이 갑자기 이르러 그것들을 빼앗고 칼로 종을 죽였나이다 나만 홀로 피한고로 주인께 고하러 왔나이다 욥6:19

16. 그가 아직 말할 때에 또 한 사람이 와서 고하되 하나님의 불이 하늘에서 내려와서 양과 종을 살라 버렸나이다 나만 홀로 피한고로 주인께 고하러 왔나이다

17. 그가 아직 말할 때에 또 한 사람이 와서 고하되 갈대아 사람이 세 떼를 지어 갑자기 약대에게 달려들어 그것을 빼앗으며 칼로 종을 죽였나이다 나만 홀로 피한고로 주인께 고하러 왔나이다 창11:28

18. 그가 아직 말할 때에 또 한 사람이 와서 고하되 주인의 자녀들이 그 맏형의 집에서 식물을 먹으며 포도주를 마시더니 욥1:4, 욥1:13

19. 거친 들에서 대풍이 와서 집 네 모퉁이를 치매 그 소년들 위에 무너지므로 그들이 죽었나이다 나만 홀로 피한고로 주인께 고하러 왔나이다 한지라

20. 욥이 일어나 겉옷을 찢고 머리털을 밀고 땅에 엎드려 경배하며

21. 가로되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 가올찌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찌니이다 하고 전5:15, 딤전6:7, 삼상2:7, 전6:2

22. 이 모든 일에 욥이 범죄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을 향하여 어리석게 원망하지 아니하니라 시7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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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보시기에 순전한 자였던 욥이 순식간에 커다란 재난을 당했습니다. 막대한 재산을 잃고 충직한 종을 잃고, 사랑하는 자녀를 잃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욥을 버리신 것과 같은 상황인데도 오히려 욥은 하나님을 경배하며 그를 찬양합니다. 이렇게 고난 중에도 욥이 하나님을 찬양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며 그가 주는 교훈은 무엇인지 그의 찬양을 통해 살펴봄으로 우리도 어떠한 상황 가운데서도 진정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찬양과 감사를 드릴 수 있는 성숙한 신앙의 소유자들이 됩시다.

 

① 만물의 주관자가 하나님이심을 알았습니다(21절) -

모든 만물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시기에 모든 일은 하나님이 허락하지 않으시면 일어나지 않습니다. 욥은 자신의 고통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임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거기에는 하나님의 깊은 섭리가 있음을 믿었습니다.

 

② 자신은 청지기에 불과함을 알았습니다(21절) -

인생은 빈몸으로 왔다가 빈몸으로 갑니다. 욥은 자신의 영화는 하나님께로서 온 것이고, 자신은 이 세상에서 그것들을 잠시 잠깐 맡아 주관하는 청지기임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모든 것이 사라진 지금, 그것이 본래 주인되신 하나님께로 돌아갔음을 알았습니다.

 

③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셔야 함을 알았습니다(21절) -

재산과 자녀 모두 잃어 버리는 어려움 속에서도 욥은 원망하며 불평하지 않았고 오히려 하나님을 경배하며 찬양했습니다. 이것은 곧 하나님은 오직 찬양만을 받으시는 분임을 알만큼 욥의 신앙이 순전한 것임을 증명해 주는 것이었습니다.

 

혹 지금 우리는 우리의 환경이나 처지를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서 우리의 입술에 불평의 말을 담고 살아가지는 않습니까? 우리는 우리의 존재함만으로도, 아니 주님께서 지금 당장 우리의 생명을 취하신다 할지라도 감사해야 할 그의 피조물인 것입니다. 재난 중의 욥의 신앙을 돌아보면서 모든 여건 가운데서도 감사하는 성숙한 신앙인이 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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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의 감사(시 23:1-6) 설교-3

성경본문: 시편23:1-6

1.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2. 그가 나를 푸른 초장에 누이시며 쉴만한 물 가으로 인도하시는도다

3. 내 영혼을 소생시키시고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시31:3

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찌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5.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

6.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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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천한 목동에서 이스라엘의 왕위에까지 오른 다윗, 그의 인생에는 유난히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많은 어려움 중에도 하나님과 항상 동행했으며,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그럼 다윗의 대표적인 시인 시편 23편을 통해 다윗은 하나님께 어떤 감사를 드렸는지 살펴 보기로 합시다.

 

① 과거의 추억을 회상하며 감사했습니다(1,2절) -

사람은 어려운 순간에 받았던 도움을 그 순간이 지나면 쉽게 잊어버립니다. 그러나 다윗은 잊지 않았습니다. 그는 가장 어려운 순간에 함께 하시며 그를 도우셨던 하나님을 항상 기억하며 그분께 감사했습니다.

 

② 현재도 동행해 주심을 감사했습니다(3,4절) -

과거에 함께 하시며 그를 인도하셨던 하나님이 현재도 그와 함께 하심을 알았습니다.따라서 현재 모든 일도 그분께서 이끄시며 승리하게 하실 것임을 알고 감사했습니다.

 

③ 미래의 소망을 보며 감사했습니다(6절) -

다윗은 또한 과거와 현재에도 늘 자신을 도우시고 지키셨던 하나님께서 자신을 인도하시어 결국엔 천국으로 인도할 것임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다윗은 그곳에서 누리게 될 영광을 소망하며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주님 안에 있는 성도들 또한 다윗과 같은 주님의 인도하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성도들은 미래에 대한 같은 소망을 갖고 있는 자들입니다. 일상의 생활 속에서 늘 잔잔하게 인도해주시는 주님께 감사 고백을 드리며, 또한 영원한 천국에 대한 소망으로 늘 기쁘게 살아가는 성도가 되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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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둥병자의 감사(눅 17:11-19) 설교-4

성경본문:누가복음17:11-19

○ 열 명의 문둥병 환자

11. 예수께서 예루살렘으로 가실 때에 사마리아와 갈릴리 사이로 지나가시다가

12. 한 촌에 들어가시니 문둥병자 열 명이 예수를 만나 멀리 서서

13. 소리를 높여 가로되 예수 선생님이여 우리를 긍휼히 여기소서 하거늘

14. 보시고 가라사대 가서 제사장들에게 너희 몸을 보이라 하셨더니 저희가 가다가 깨끗함을 받은지라

15. 그 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

16. 예수의 발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니 저는 사마리아인이라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18.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 마9:22

19.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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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으로부터 병고침을 받은 문둥병자는 모두 열명이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병 나음을 인하여 예수님께 감사드린 사람은 사마리아인 단 한명뿐이었습니다. 그는 감사함으로 인해 육체의 병뿐만 아니라 영혼까지도 구원받는 축복을 누린 사람이 되었습니다. 이 이방 문둥병자를 통해 주님의 은혜와 성도의 감사에 대해 생각해 봅시다.

 

① 은혜를 간구했습니다(13절) -

열명의 문둥병자들은 주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주실 것을 간구하였고 이 간구는 응답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주님은 은혜가 풍성하신 분이십니다. 따라서 우리가 믿음으로 간절히 구할 때 주님은 기쁨으로 은혜를 베푸십니다.

 

② 받은 은혜에 감사했습니다(15절) -

병의 치유함을 받은 열 사람의 문둥병자 중 감사함으로 나아온 자는 사마리아인 단 한사람이었습니다. 우리 주위를 둘러보면 주님의 은혜를 입은 자들은 많지만 진정으로 감사드리는 사람은 이처럼 적습니다. 우리는 주님께서 베풀어주신 은혜와 사랑에 감사드리는 고백이 인색해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③ 더 큰 은혜를 입었습니다(17-19절) -

이방의 문둥병자는 감사함으로 인해 영혼까지도 구원받는 축복을 얻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받은 은혜에 감사할 때 주님은 우리의 마음을 보시고는 더 큰 축복을 우리에게 내려 주십니다.

 

은혜를 간구하는 것은 성도의 권리입니다. 그리고 여기에 대한 감사는 은혜받은 성도의 마땅한 의무입니다. 그런데 주님은 우리의 마땅한 의무인 그 일로도 우리를 축복하시는 분입니다. 성도님들이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감사함을 주님께 드린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더 큰 축복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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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가 주는 유익(골 3:15) 설교-5

성경본문: 골로새서 3:15

15. 그리스도의 평강이 너희 마음을 주장하게 하라 평강을 위하여 너희가 한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나니 또한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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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 바울은 성도들에게 감사하는 자가 되라고 말합니다. '감사'는 성도의 생활과 어떠한 관계가 있기에 바울은 자신있게 감사하는 자가 되라고 권하고 있을까요. 그 이유를 성경을 통해 살펴보도록 합시다.

 

① 감사는 믿음을 온전케 합니다(눅 17:11-19) -

감사는 은혜받은 자만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은혜에 감사하게 될 때 우리는 더욱 더 그 은혜 안에서 굳건한 믿음을 갖게 됩니다.

 

② 감사는 생활을 윤택하게 해 줍니다(요 6:11-13) -

감사는 우리로 또다른 감사의 역사를 경험하게 합니다. 계속적인 감사는 우리 영혼의 기쁨이며, 우리 영혼을 살찌우게 하는 것입니다.

 

③ 감사는 우리의 장래를 확실하게 해 줍니다(빌 4:7) -

감사는 미래의 소망을 확신하는 자가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받은 은혜와 더불어 장차 받게 될 은혜를 확실히 믿으며 감사함으로 아뢰는 자에게 그 마음과 생각을 지켜 그 소망에 이르게 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감사는 이처럼 우리의 신앙을, 생활을, 소망을 윤택하게 합니다. 우리가 생활 중에서 감사함으로 얻은 축복은 무엇이었습니까? 성도들과 함께 나누는 시간을 통해 더 큰 감사의 축복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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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감사 예화

 

⑴ 감사로 치유되다.

어느 교회의 목사님 사모는 병원에서 위암 판정을 받고 입을 굳게 다물고 미음도 입에 대지 않았다. 한창 나이에 이 지경이 된 것은 개척 교회 시절의 극심했던 고생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시 말해서, 남편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자연히 남편과 하나님에 대한 원망이 싹터 올랐다. 그러던 어느 날 목사님은 감리교 신학대학의 윤성범 학장님을 만났다.

 

목사님, 얼굴이 어둡군요. 무슨 일이라도 있나요?

목사님은 형편을 이야기했다. 그러자 학장님이 제안을 했다.

노트를 한 권 사다가 아내에게 주세요. 그 노트에 감사할 일만 생각나는 대로 적으라고 해보세요.

목사님은 즉시 노트와 볼펜을 사들고 아내에게 갔다.

이 마당에 무슨 감사할 일이 있다고 그러세요.

 

사모가 한두 줄씩이나마 노트에 감사할 일을 써내려 간 것은 목사님이 방을 나서고 난 후에도 한참이나 시간이 흐른 뒤였다. 아주 평범하고 작은 일부터 적어 나갔다. 그러다가 문득 생각이 났다. 그녀는 가장 가까운 사람부터 찾아다니며 감사의 인사를 하고 감사의 기도를 드렸다.

 

그 다음날도, 또 그 다음날도. 그러자 점점 통증은 사라지고, 다리에는 웬일인지 힘이 생겼다. 병원에 가니 의사가 깜짝 놀랐다. 암세포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범사에 감사하라. 나 자신의 활기찬 생활을 위해서, 타인에게 기쁨을 선물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복된 손길을 맞잡기 위해 서 범사에 감사하라.

 

 

⑵ 감사가 있는 사람

무말랭이처럼 말라비틀어진 육체는 지니고 언제나 휠체어에 앉은 채로 살아가는 사람이 있다. 루 게릭병(근육 무력증)이라는 불치의 병에 걸린 사람이다. 겨우 20세가 되던 해에 이 병에 걸렸다는 통고와 함께 앞으로 1, 2년 이상 살지 못할 것이라는 의학적인 사형선고까지 받았던 사람이다. 천우신조(天佑神助)랄까. 죽음이 선고가 있은 지 무려 4반세기 이상을 살고 있긴 하지만 1985년에는 또 다시 폐렴에 걸려 기관지 절개 수술을 받아 말하는 기능가지 상실하고 말았다. 우리가 이런 상황에 처해 있다고 한 번 상상해 보자. 그 불행과 고통을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표현해야 할까?

 

당사자인 호킹(Howking)박사의 <시간과 역사>라는 책을 대하면 유달리 농도 짙은 감사가 처음부터 끝까지 가득차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감격하지 않을 수가 없다. 우선 우리가 통상 머리말이라고 하는 부분을 그는 감사의 말이라는 제목 하에 기술하고 있다. 그의 글이 또한 전개되어 가면서 그는 계속하여 자기의 행복을 고백하고 타인에 못지 않은 삶을 살고 있다는 사실에 부단히 감격하고 있다.

호킹은 만인이 공감할 수밖에 없는 엄청난 불행의 요건을 남달리 많이 지니고 있는 사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오히려 인생을 긍정적으로 이해하며 보다 적극적이고 활발한 삶의 자세로 간사가 넘치는 삶을 살고 있다.

 

이런 정신적인 자세가 아니라면 그가 어찌 그렇게 불편한 몸을 이끌고 우리나라까지 와서 강연을 하겠다는 엄두인들 내겠는가? 호킹은 남달리 값지고 성공적인 삶의 주인공으로 활약하고 있는 원인은 곧 감사로 충만한 정신자세 때문이 아니겠는가고 생각해 본다. 흔히 그는 현대의 살아 숨쉬는 전설적인 인물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그리고 '사공의 마술사'인 아인슈타인에 버금가는 이론 물리학자라는 평가도 받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이기에 그는 나이 겨우 32세에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또 학문적인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영국왕립협회의 회원이 되는 영광을 안을 수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현재 영국 케임 브리지 대학의 루카스(Lucasian) 수학교수로서 뉴턴의 영예를 계승하고 있다.

 

건강, 지위, 재산, 가문, 학벌, 건전한 가족운 등 남이 부러워할 만한 여건들을 한 몸에 독차지하고서도 불평 불만에 사로잡혀 찌들고 비뚤어진 삶을 사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이런 사람은 천당에 옮겨다 놓아도 거기에서도 불평거리를 찾고 말 것이다. 그렇다면 천국에서도 지옥의 삶을 살수밖에 없을 것이다.

 

남이 보기에 아무리 고통스러워 보이는 삶의 여건을 지니고 있다고 할지라도 호킹 박사와 같이 본인의 기본적인 자세만 제대로 갖추고 있다면 감사가 충만한 생애를 살아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는 것이 인간임을 우리는 새삼스럽게 재음미해 보아야 한다.

 

 

⑶ 감사하는 생활

J. C. 페니는 미국의 부호로 이름난 사람이다. 그러나 그가 1929년 미국 증권시장 파동 때 실수로 인해 많은 재산을 날리고 고민하던 중 불면증에 걸려 병원에 입원하였다. 나중에는 대상포진이란 육체적인 병까지 생겨 통증으로 고생을 하며 밤만 되면 죽음의 불안과 공포에 떨며 진정제나 수면제를 복용하고도 뜬눈으로 밤을 새우기가 일쑤였다. 어느 날 아침 고통과 불안에 떨고 있던 페니에게 병원 예배실로부터 찬송 소리가 들려왔다. 그리고 조금 후에 성경을 봉독하고 기도하는 소리를 들으면서 그에게 새로운 사건이 발생하였다.

 

페니는 당시를 회상하며 고백하기를 그것은 다만 기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 뿐입니다. 나는 찬송과 성경 말씀과 기도 소리를 들으면서 캄캄한 굴 속에 서서히 햇빛이 비치더니 나중에는 온 굴 속이 밝아져 마치 지옥에서 천국으로 옮겨진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가 인생의 새 출발을 하며 예수님의 너희가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을 대접하라는 말씀을 자기의 사업과 생활의 표어로 정하여 그가 재기한 후 맨 처음 교회에 많은 헌금을 바쳐 플로리다에 은퇴 목사를 위해 주택 백 동을 건축해서 헌납하면서 '어떻게 하면 많은 것을 많은 사람에게 줄 수 있을까'생각하며 감사하는 생활 속에 넘치는 복이 있음을 알았습니다라고 고백했다.

 

 

⑷ 역경 중에서도 할 감사

일제의 신사 참배 강요를 거절하여 5년의 옥중 고생을 하고, 나환자를 위해 그 일생을 바치다가, 공산군에 의해 피살 순교한 손양원 목사는, 역경 중에 감사한 대표적 인물이랄 수 있는 분이다. 다음 편지는 그가 신사 참배를 거부하고 투옥되어 있는 중에, 사랑하는 그 아내에게 낸 편지인데, 병든 아내에게 그런 때에도 감사할 것을 권하고 있는 것이다.

 

동인 어머니에게!

병고 중에서 얼마나 신음합니까? 이 같은 염천에 고열도 심한데, 게다가 병고까지 있으니 설상가상이다. 그러나 신애와 진리는 기후와 환경을 초월하니, 안심하소서. 꽃피고 '새우는 양춘 가절에만 신애가 있을 뿐 아니라 백설이 분분한 엄동 혹한 중에도 하나님의 사랑은 여전하며, 오곡 백과가 성숙하는 가을 9월에만 하나님이 있을 뿐 아니라, 한천출배를 이루는 이 같은 염천에도 하나님의 사랑은 여전하며, 금전옥루에서 산해진미를 먹을 때 하나님의 사랑을 찬미할 뿐 아니라, 수간두옥 속에 기한질고 중에서도 신의 사랑을 찬양할지니, 항상 기뻐하시고, 범사에 감사하소서. 당신의 신앙이 능히 병고를 극복할 것을 믿고, 나는 안심합니다.

여보시오 나는 솔로몬의 부귀보다도 욥의 고난이 더욱 귀하고 솔로몬의 지혜보다 욥의 인내가 더욱 아름다워 보입니다. 그것은 솔로몬의 부와 지혜는 나중에 타락의 매개가 되었으나 욥의 고난과 인내는 최후에 영화가 된 까닭이외다. 사람의 영화는 최후를 보아서 알고, 참다운 지혜는 죄악을 떠남이 참 다운 지혜이겠나이다. 안심과 희락은 만병의 보약이오니, 모든 염려는 주께 맡기고 부디 병석을 떠나소서.

1943(소하18)년 8월 18일 손양원

 

옥중에 매여서도 오히려 밖에 있는 자기 부인에게 이런 글을 보낼 수 있었음은 그가 먼저 감사의 사람이기 때문이오, 신앙의 용장이기 때문이다.

 

 

⑸ 은총 받은 생활

문학가 오스카 와일드의 우화적 단편이 있다. 이 이야기는 예수께서 과거에 은혜를 입혀준 몇 종류의 사람을 그 후 다시 만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우화적으로 엮어본 것이다.

 

처음 예수는 한 주정꾼을 만난다. 그는 거의 폐인과 같이 된 젊은이였다. 예수께서 왜 그런 생활을 하고 있소 하고 물었더니 주정꾼은 이렇게 대답한다.

 

당신이 내가 절름발이였을 때 나를 일으켜 걷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러나 걸어 다닌들 무엇을 먹고살라는 말이요, 그동안 직업을 구해 보았으나 만족한 직업 하나도 없었오.

 

그 다음 예수는 한 여자가 창녀가 되어 남자들 사이에서 희롱받고 있는 장면을 보게 된다. 예수는 여자에게 말한다.

 

어째서 이런 생활로 되돌아갔오. 창녀는 이렇게 말한다. 당신이 나를 창녀에서 건져 새 사람을 만들어준 것 같았으나, 창녀에서 발을 씻은들 무슨 행복이 있단 말이오. 나는 더욱 고독해서 살 수가 없었기 때문에 다시 창녀의 생활을 시작했오.

 

그 후 예수는 한 불량자가 정신 없이 이웃과 매질을 하고 있는 장면에 부딪힌다. 예수는 그에게 묻는다. 여보 청년. 어째서 이런 생활을 하고 있소. 불량자는 예수에게 이렇게 대답한다. 나는 당신이 눈을 뜨게 해 준 소경이었소. 그러나 눈을 뜨고 무엇을 보라는 거요. 보이는 것이 모두 신경을 돋구고 귀찮고 화나는 세상이 아니오. 결국 나는 화풀이도 하고, 마구 치고 받고 하는 생활이 나에게 주어진 길이라고 생각하였소.

 

이 단편은 은총을 은총으로 살려, 빛을 내지 못한 인간상을 그리고 있다. 인간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사랑은 참으로 거대한 것이다. 창녀에게서 구원되거나, 소경이 눈을 뜨는 이상의 큰 은혜를 우리는 입고 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감사를 모른다. 감사란 입술로 하는 것이 아니라 받은 바 은혜를 깨닫고 그 은혜에 보답이 되는 새로운 생활로 자기를 전환시킬 때 감사의 의미가 비로소 살아나는 것이다.

자료출처 : http://blog.naver.com/0188581242/140031033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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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성경 벌레들
글쓴이 : 성경 벌레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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