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강해

[스크랩] 창세기 4장 (1)

작은샘 큰물줄기 2018. 1. 3. 15:04


        

[4장 강해]

 

1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2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3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5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6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7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1)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 아담의 후손을 낳은 것을 뜻하시지만 특별히 가인아벨에 대한 계시의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이는 두 종류의 신앙(信仰)예배(禮拜)의 모습을 예언하신 것입니다.

동침하매

- [d'y: :{yaw-da': 야다아} ;- '알다'(속속들이 알다. 체험적 지식을 알다. 깊이 이해하다.)

*“동침하매는 육체적 관계를 뜻하기도 하지만 영적으로 서로를 (남편이신 어린양의)속속들이 아는 지식으로 아버지의 영원한 약속된 나라에 들어갈 수 있다는 계시의 말씀입니다.(5:23~30)

-15: 1~10(6)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않으면 가지처럼 밖에 버리워 말라지나니 사람들이 이것을 모아다가 불에 사르느니라.

 

가인을 낳고” - @yIq' :{kah'-yin: 카인.} ;- 얻었다. 건졌다.

-q(코프)= ;-바늘 귀(들으려 않는다. ).+ yI(요드);-(명령. 하게하다.) + @() ;-물고기(. 영속하다) = 바늘귀로는 하나님의 법을 들을 수 없다. 영생의 말씀을 듣지 못하면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갈 수가 없게 된다. 그러므로 여호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가 없다는 것이다.

 

[주해(註解)]

-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다”(19:24)바늘 귀를 뜻한다. “들어가다.”의 뜻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가 없어서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한다. 해석하는 것이 맞는 뜻이다.

*[주해(註解)

-남편(예수 그리스도와)과 하와(교회)함께 가인(자녀 성도) 아들을 얻었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귀가 되어야 하나님의 법(영생말씀)을 통해서 천국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여호와 하나님의 선물로 감사하는 믿음의 고백.

* 성경 모든 곳에서 여호와 하나님의 언약으로 말미암아 허락되어지고, 성취되어지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믿음의 기준(基準)이며 본질(本質)입니다. 41의 이 말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는 하나님의 언약에 의해서 건져졌다. 또한 하나님께서 허락하셨다는 것입니다.

-이 말씀을 ·상형문자로 직역하면 남편(예수 그리스도와)과 하와(교회)함께 가인(자녀 성도) 아들을 얻었다. 그렇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수 있는 귀가 되어야 하나님의 법(영생말씀)을 통해서 천국에 들어가는 것입니다.”이다. 허락하시고, 선택하심을 입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메시야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이셨습니다.” 이는 창세기에서 여호와 하나님께 드린 제사에서 기뻐 받으신 아벨의 제사를 시기한 가인이 아벨을 죽인 것과 같이 의미의 죽음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인은 아벨의 제사가 어떠한 제사인가를 알았다면 죽이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유대인들도 메시아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지 않았을 것입니다.)

 

[이유]

*11: 4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

-예수님께서 드리시는 제사는 단번에 드릴 죄를 없이 하는 영원한 제사(10: 4~14)를 유대인들이 알지도 못하며, 알도록 허락되지도 않았습니다.

(4)이는 황소와 염소의 피가 능히 죄를 없이 하지 못함이라.

(5)그러므로 세상에 임하실 때에 가라사대

하나님이 제사와 예물을 원치 아니하시고 오직 나를 위하여 한 몸을 예비하셨도다.”

(6)전체로 번제함과 속죄제는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7)이에 내가 말하기를 하나님이여 보시옵소서 두루마리 책에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과 같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러 왔나이다. 하시니라.

(10)이 뜻을 좇아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11)제사장마다 매일 서서 섬기며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는 언제든지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 (12)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2)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 “아벨을 낳았는데

: lb,h,{헤벨-heh bel} ;-'아벨'(아담의 아들)- 허세, 공상, 허영.

- ה(-heh) ;-공기통(하늘의 그릇(영적인 그릇), 하늘의 일을 하는 직분자.)

- b,(베트-bet) ;-(하나님의 거처)(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원한 집)

- l(라메드-Ramad) ;-막대기(원형=가축을 훈련시키다, 측량(測量) ().(대상15:18))

(3925-피엘형;- “본이 되다.훈련시키는 막대기(지팡이). 숙달되게 하다. 가르치다.)

[해석]-lb,h,(하벨-Hehbel) 이름의 뜻은 하나님의 집의 일을 하는 자들의 본이다.”로 해석.(11:4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

 

() 치는 자이었고

* “()은 성도들을 의미하는 것은 누구나 다 잘 알고 있습니다.

-23: 1~6 여호와는 나의 목자.”라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의 양떼라는 것을 잘 나타낸 말씀입니다. -10: 7~15(7)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나는 양()의 문이라.”

(11)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12)삯군은 목자도 아니요, ()도 제 양()이 아니라, 이리가 오는 것을 보면 양()을 버리고 달아나나니, 이리가 양()들을 늑탈하고 또 헤치느니라.

; “()”-:(6629) @aOx{tsone 체온} 또는 @/ax{tseh-one'체온} -(144:13)

- x(차데-낚시바늘.) +aO(알렙-. 지도자.) +/(와우-.) +@(-물고기) ;-“못에 박히신 지도자가 낚시 바늘로 낚은 물고기를()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가 있다.

* 여호와 하나님의 제사를 차별하신 것은

-“하벨(아벨)희생으로 드리는 제사를 드렸습니다.

 

(2)“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 “농사(農事)

-농사(農事)는 열매를 얻기 위해 땀 흘려 결실한 알곡을 추수하여 여호와 하나님께 드리는 농부일이 농사(農事)입니다.

을 경작하다.(육신적인 신앙으로 경배하다로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127) hm;d;a}(아다마-adaw maw);- (흙으로 만드신 사람의 몸), 토지(경작된 땅).

a(알렙)=-지도자. +d(달렏)=(), 열다. +m()=()(말씀·생명, 혼돈) +h() 숨구멍(생명, 깨닫다)

;-하나님께서 생명말씀으로 깨닫게 하셔서 흙으로 만드신 사람에게 마음 문을 열고 채우는 것.

-“()으로 드리는 제사라는 것을 히브리 원어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5647) db'[;(아바드-aw-bad) 일하다, 섬기다, 경작하다.

=[(아인)-(보다. 부르다) + b'(베트) ;-(안에. 세우다, 거처). +d(달렏) ;-(마음을 열다. 입을 열다)

;- 하나님의 집 안에 우리의 거처가 보이는(소망의) 결실의 알곡을 위해 일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소망의 마음에 믿음의 알곡들이 되도록 경작한다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13: 3~23 씨 뿌리는 비유의 말씀과 같이 결실한 열매가 30, 60, 100배의 알곡이 되어야 하는 영적 진리를 깨달아야 합니다.

 

3세월(歲月)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所産)으로 제물(祭物)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4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히어직역] (4)그리고 아벨도 또한 그의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들을 가져왔다. 그때에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을 주목하셨다(열납하셨다).

5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 가인과 아벨이 여호와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는 것은 창세기에 기록이 없지만 본 4: 3에 나타난 제사는 예측하건데 하나님께 장소와 시간을 정하고 정기적으로 제사를 드린 것 같습니다.

 

-제사의 방법과 제물의 내용-

가인땅의 소산(所産)’(육신의 행위적인 제사를 뜻합니다.)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림.

아벨()의 첫 새끼’(생명을 드리는 제사를 뜻합니다.)로 희생 제물로 여호와께 제사를 드림.

(이는 첫 소산의 어린양의 희생은 세상의 죄를 위해 희생당하신 메시야 예수님을 뜻하는 것임)

 

열납(悅納)” ;-(·원어 ;-주목하셨다.) 보시고 기쁘게 받으시다.

:(8159) h[;v; {shaw-aw': 솨아} ;-보다, 응시하다, 경배하다. (경이로워)놀라서 보다.(고전 2:10절 하나님의 깊은 것을 통달하는 영적 눈으로 제물을 보았다)

- [;(아인) 얼굴 + ;v;()-(하늘)아래에서(=올바른) +h()보고 깨닫다. ;-하늘위에 계신 경이로운 여호와를 보고 깨닫고 산 제물을 드리니 받으셨다.(하나님을 볼 수 있는 (성령)영적 능력을 받았기 때문에 경이로움을 깨닫고 경배하여 산 제물을 드리게 된 것이다.)

(8159) [;v;y+ו[접속](하아솨아);-~을 열납 받으셨다.

(경배 받으시다. 하나님을 보다. 보고 경이롭다.)

-ו(와우)[접속사](. 연결하다)~ + y(요드). 능력. (). +;v;()(하늘)아래. +[(아인) 얼굴

;-땅에서 아벨은 얼굴을 들고 경이로운 하나님을 바라보며 경배하여 제물을 드리니 불이 내려와서 열납(悅納)받으시다.

-(기본어근) lyIj{khah'-yil :하일}-, 군대, 권력.(=영적능력)

- j(-)-울타리(구원) + y(요드)-손으로(행하게 함). + l(라메드)-성숙(익힘). ;-잘 행함의 성숙된 열매와 예배가 구원하는 열납(悅納)”의 뜻이 된다.

 

[해석(解釋)] 영적능력으로 받으시는 신령한 예배를 뜻하는 것임.

(12: 1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영적 예배니라.)

 

(6)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7)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7) 만일 네가 선하다면 얼굴을 들지 못하겠느냐? 그러나 네가 선하지 않아서 입구(하나님나라에 들어가는 문)에 죄()가 도사리고 있고, ()의 갈망(소원)이 네게 있다. 그러나 너는 그것을 다스려야 한다.

 

()을 행하면

[3190] 기본형: bf'y(야타브) ;-좋다, 즐겁다, 훌륭하다, 기쁘다.

[사역동사] 좋게 만들다,/ [문자적으로] 건전한, 아름다운,/ [상징적으로] 행복한, 성공적인, 올바른.

-또는 받아들이다, 수정하다, 올바르게 사용하다, 유익을 끼치다, 더 잘되다(잘되게 하다), 최선일 것 같다,

[3190](동히미남단) יf'y:-ת(-야티) ;-(여호와를)즐겁게 하다. 기쁘게 하다.(신약-포도주를 드리다.)

-ת(타브) 표시(()). 십자가(희생) + י(요드) . . [접미요소(7227)=나의 주인. 나의 선생님] + f'(테드)

-[f'(테드)]의 알파벳의 의미와 뜻을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지혜. 예지. 경험. .

= יf'y:-ת(-야티);-나의 선생님의 가르침에 깨달아 나를 십자가에 희생하는 삶을 ()”이라 말한다.

-23:23()있을 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세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요한바 (믿음)(인애(仁愛))(신실함)은 버렸도다.

 

()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2398]기본형 : af;j: {khaw-taw'} : 하타 ;- (1)죄를 짓다, 실수하다, 길을 벗어나다, 잘못 가다, 죄에 빠지다, 부정을 깨끗하게 하다. (2)(죄를)범하다, 과오로, 그가 행한, 해악, 손실,

[2403] : ha;F;j(Khat-taw-aw :하타아) 또는 taF;j(khat-tawth :하타트.);- (). 죄 많은. 또는 속죄제

-j(헤트)생명. 구원. +F;(테트)(사단). 궤휼의 일꾼. +a(알렙) . 지도자. +t(타우) 십자가. .

;-생명을 구원할 지도자를 십자가에 못 박는 일을 하는 것을 ()”라 한다.

 

()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 가인의 하늘나라 입구에서 모든 죄가 도사리고 있을 것이다, 라는 저주의 말씀이시다. 축복의 후대(後代)가 아니라 죄로 인하여 멸망의 세대가 된다는 것임.

-[·직역] (7)만일 네가 선하다면 얼굴을 들지 못하겠느냐? 그러나 네가 선하지 않아서 입구에 죄가 도사리고 있다.

;-(6607/명남단·) “: jt'P,ל(라페타흐)-출입구. 대문(안에);-(생명의)울타리 안에 들어갈 수 있는

 

“(죄의)소원(所願)

;-[엘레카 테슈카] “죄가 너를 향해 기를 쓰고 달려간다.” (호크마 주석)

[8669](명여단연대미.3남단) hq;WvT(테슈카) ()의 소원은(and its desire)

-T(타우)- . 십자가 +v()-단련. 가르치다. +W(와우)-. 연결고리. +q(코프)-바늘귀. 작은 통로. +h()-생명. 살다.

;-제 십자가의 단련으로 바늘귀를 통해서(. 연결고리) 생명을 얻는 것.(소원은 나의 삶을 충족시키려는 것)

;-“죄의 소원 은 자기십자가의 못 박히는 고난을 통해서 단련(십자가를 따르지 않고)을 거치지 않고 축복(생명)을 얻기 위해 바늘귀의 작은 통로를 통과하려는 것이다.

-8:17자녀이면 또한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될 것이니라.”

 

 

“(죄를) 다스릴 지니라.

* “죄를 이기는 신앙

[“() ו() ב(처소) =(바오) ;-하나님 처소(거처, 성전)에 못을 박는 다(더럽힌다. 고난을 준다).]

(6: 5-6하나님의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6)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 이는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현저히 욕을 보임이라.”)

 

-영적 전쟁에서 이기는 신앙을 하라는 명령이시다.

( 2장에서 7교회에게 하신 말씀 이기는 자는 성령이 하시는 말씀을 들을 지어다. 라고 말씀하셨다.)

( 6:10~12(10)종말로너희가 주안에서와 그 힘의 능력으로 강건하여지고 (11)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12)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의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함이라.

 

*세상 끝에는 더욱 마귀악한 영들과 내 안에 있는 죄의 근성들과 싸워 이기는 신앙을 하여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자기 십자가를 지고죄의 능력들을 다스려야 합니다


                      출처.. 물댄동산교회 (jesus people) ..글쓴이.. 전보영 



출처 : 보좌로부터흐르는생명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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