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왕조 이야기

[스크랩] 聖經에 기록된 王祖들의 時代 (154)

작은샘 큰물줄기 2016. 9. 5. 16:21


 

조 갑 문 목사
예장총신 교수
cgm6972@hanmail.net

20. 분열하는 이스라엘 시대 ①

분열하는 이스라엘

인간의 삶에 있어서 선택과 결정은 누구에게나 대단히 중요하다. 더군다나 책임이 막중한 왕의 자리에 있는 사람의 선택과 결정은 자신뿐만 아니라 나라의 흥망성쇠와 온 나라 백성들의 불행과 행복이 결정된다.
왕조시대에 책임이 큰 자리에 있는 왕의 선택과 결정은 자신의 축복과 행복을 넘어 온 나라의 축복과 저주가 되는 것이다. 어떤 선택을 하고 어떤 결정을 했느냐? 따라 행복할 수도 있고 불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감사할 수 있고 원망할 수 있다.
솔로몬 왕이 죽고 난 다음 솔로몬 왕의 독자였던 르호보암이 그의 나이 41살에 아버지 솔로몬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르게 됐다. 왕위에 오른 다음 17년간을 이스라엘을 통치했다. 르호보암이 왕위에 오른 다음 이스라엘이 남 왕국과 북 왕국으로 갈라졌다.
르호보암 왕 때에 갈라진 북 왕국 이스라엘은 212년 동안 존속하면서 19명의 왕들이 즉위하면서 나라를 다스리다가 그 당시 강대국 앗수르에 의해서 나라가 멸망했다. 그리고 남 왕국 유다는 347년을 존속하면서 20명의 왕들이 즉위하면서 나를 다스리다가 앗수스를 멸망시킨 신흥 강대국 바벨론에 의해서 멸망을 당했다.
남 왕국 유다가 135년 동안 북 왕국 이스라엘보다 더 존속하게 된다. 통일 이스라엘이 분열하게 된 배경에는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섭리가 있었지만 근본 된 가장 핵심이 되는 원인은 르호보암의 아버지 솔로몬 왕의 우상 숭배와 하나님의 말씀을 불순종한 죄가 있었다.


1) 르호보암 왕

르호보암 왕은 남 왕국에 첫 번째 왕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통일 왕국의 마지막 왕이기도 하다. 그리고 여로보암은 북 왕국 첫 번째 왕이 되어 22년 동안 북 왕국을 다스렸다.
통일 왕국인 이스라엘이 분열하게 된 배경은 수많은 무리가 왕위에 오른 르호보암에게 이렇게 주청을 했다. 왕의 아버지가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왕은 이제 왕의 아버지가 우리에게 시킨 고역과 우리에게 짊어지게 한 멍에를 가볍게 하소서! 그리하면 우리가 왕을 잘 섬기겠다고 했다. 그러자 르호보암 왕은 삼일 후에 오면 내가 펼쳐나갈 정책을 이야기 해주겠노라! 그리하여 삼일 후에 백성들이 신임 왕이 된 르호보암에게 나왔다. 르호보암 왕은 자기 앞에 나온 이런 저런 사람들의 고견을 물었고 또한 들었다.


때에 르호보암 왕은 그의 아버지 솔로몬 생전에 모셨던 나이 많은 노인인 고문들의 이야기를 먼저 들었다. 그들의 말인즉 (왕상 12:7) “왕이 만일 오늘 이 백성을 섬기는 자가 되어 그들을 섬기고 좋은 말로 대답하여 이르시면 그들이 영원히 왕의 종이 되리이다” 이렇게 충고 했지만 반면에 자기와 함께 자란 젊은 사람들에게 자문을 구했다.
젊은 사람들은 르호보암 왕에게 말하기를 왕의 부친은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왕은 우리를 위하여 더욱 멍에를 무겁게 하십시오! 왕은 이렇게 말하십시오! 내 아버지는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였으나 나는 전갈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리라 하소서!


르호보암 왕은 삼일 후에 자신에게 주청을 드렸던 백성들이 자기에 나아오게 되자 르호보암 왕은 포악한 말로 백성들에게 대답 할 때에 노인들의 자문을 버리고 젊은 사람들의 자문을 받아드려 말하기를 (왕상 12:14) “내 아버지는 너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나는 너희의 멍에를 무겁게 할지라 내 아버지는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였으나 나는 전갈 채찍으로 너희를 징치하리라”
르호보암 왕은 소인배들의 아첨하는 말을 듣고 충정어린 원로들의 말을 무시하고 소인배들의 충고를 선택하고 결정하므로 남북이 갈리는 계기가 됐다.                      <계속>  

복음신문(http://www.gospeltimes.co.kr/


출처 : 보좌로부터흐르는생명수
글쓴이 : 하늘산소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