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서 주요자료

[스크랩] 에베소서(Ephesians)*주요자료

작은샘 큰물줄기 2017. 12. 21. 12:49

에베소서(Ephesians)


1. 배경

에베소는 당시 소아시아의 수도로 그리스도교 역사상 3대 중요도시(예루살렘,안디옥, 에베소)의 하나이다.
여기에는 유명한(또는 디아나) 신전이 있었다.

그림설명 / 에베소의 유적 : 공창이 있었던 거리로 위생설비의 도서관이 보인다.

바울이 제 2차 전도여행을 할 때에 에베소 교회를 설립하였다.
처음 바울의 설교를 듣고 믿기 시작한 사람들이 자기 집에 가지고 있던 많은 마술에 관한 서적을 불살라 버렸다.
(행19:19) 신자가 많이 생김에 따라서 은방하는 사람들의 수입에 큰 영향을 주게 되었다.
그래서 자기들의 영업에 손실을 끼치는데 분격한 은방하는 사람들은 바울에 대항하여 소동을 일으켰다.
에베소에는 다른 서신들과 달리 개인에 대한 문안이나 언급이 조금도 없고 어떤 특 정 지방으로 보내는 기분도 없다.
고대의 유력한 사본들에는 "에베소사람들에게"(엡1:1) 라는 말이 여러 교회에 공동으로 보낸 편지였던 것으로 보이고 따라서 개인적 문안이 없다는 것이다.

개론 연구


2. 내용과 주요 사상

에베소서를 통하여 '교회'라는 한 주제가 전체에 흐르고 있다.
이 서신은 그리스도교 신앙의 초신자에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의 영적 경험 을 가지고 있어서 신앙적으로 성숙하면서도 보다 풍부한 지식과 생명을 얻으려는 신자 에게 보내는 것이다.
일정한 주제들이 계속적으로 되풀이하고 있다.
하나님의 최고의 목적이 구원의 거룩한 계획을 잘 나타내고 있고 있는 전반부에 충만 해 있다(엡1:4. 9, 11, 13, 20, 엡2:4, 6, 10, 엡3:11). 하반부 에서는 신자의 행위가 "행함 "이라는 말로 강조되어 있다(엡4:1, 17, 엡5:1, 8, 15). 그리스도인의 활동 범위는 지리적인 위치보다는 영적인 것으로 '하늘에,하늘 안에서' 서이다(엡1:3, 10, 20, 엡2:6, 엡3:10, 엡6:12). 교회 생활의 원동력은 성령이시며 그는 인치시고 (1:13), 하나님께 나아가게 하시고 (2:18), 진리를 나타내시는 근원이며(3:5), 생각과 말의 조언자시며(엡4:30), 즐거움의 자극이 되시며(엡5:18), 그리고 싸움을 위한 무기 제작자(엡6:17)이시다.


3. 내용 분해(대분류)

1. 인사            엡1:1,2
2. 교회의 조직     엡1:3-14
3. 교회의 의식     엡1:15-23
4. 교회의 창조     엡2:1-10
5. 교회의 일치     엡2:11-22
6. 교회의 소명     엡3:1-21
7. 교회의 행위     엡4:1-6:9
8. 교회의 투쟁     엡6:10-20
9. 결론            엡6:21-24

4. 내용 분해(소분류)

○엡1:1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 엡1:1 에베소 교회에 인사 엡1:3 신령한 복 엡1:15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되심 ○엡2:1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되는 성도 엡2:1 죄로 죽은 우리를 살리심 엡2:11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되라 ○엡3:1 바울의 사도직과 성도를 위한 기도 엡3:1 이방인을 위한 바울 엡3:14 바울의 기도 ○엡4:1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생활 엡4:1 하나됨을 권면함 엡4:17 거룩한 삶 엡5:1 빛의 자녀 엡5:15 성령 충만을 받으라 엡5:22 남편과 아내의 생활 ○엡6:1 그리스도인의 영적 전투 엡6:1 자녀들은 주 안에서 부모에게 순종하라 엡6:5 종과 상전의 생활 엡6:10 마귀와 싸우기 위해 전신갑주를 입으라 엡6:21 마지막 인사

5. 내용 분해(대분류)에 따른 개론

(1) 인 사 (엡1:1,2)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하심과 승천하심으로 나타내신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찬양 하였다.

(2) 교회의 조직 (엡1:3-14)

교회는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자기의 아들이 되게 하신 아버지로 말미암아 된것이며(엡1:3-6), 아들되시는 그리스도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며 인치심을 받아 성령을 통하여 된 것이다(엡1:13,14).

(3) 교회의 의식 (엡1:15-23)

교회의 의식은 그의 부르심의 소망과 성도 안에서 그 기업과,그의 힘의 강력과 그리 고 그리스도의 역사하심에 대한 기도에 있는 것이다.

(4) 교회의 창조 (엡2:11-22)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어서 영적으로 죽었던 자리에 있었던 것이 신자들이다.
그러나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며 이것은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것이다.

(5) 교회의 일치 (엡2:11-22)

신자는 그리스도 안에서는 모두 하나님의 한 권속이 된 것이다.
그러므로 유대인이니 이방인이니 하는 구별이 없이 모두 한데 연합하여서 그리스도의 몸인 한 교회를 이룬 것이다.

(6) 교회의 소명 (엡3:1-21)

그리스도 안에서 한 교회를 이룬 교회의 소명은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서 정사와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다(엡3:10). 그리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 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엡3:17-19) 하시는 충만을 경험하게 하려는 것이다.

(7) 교회의 행위 (엡4:1-6:9)

이 서신의 둘째 부분은 위에서 말한 진리를 그리스도인의 생활에 적용함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먼저 그리스도인이 천국에 들어가는 길은 개인적인 신앙경험이다.
그러나 이 다양한 개인들이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의 하나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켜" 야 한다(엡4:3).그리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성장해야 하는데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는 곧 그리스도"다(엡4:15).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주님께서는 이 몸된 교회를 통하여 당신의 사업을 이 세 상에서 하시려고 하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은 깊은 우정을 가지고 서로 단합하려는 생활 이 있어야한다.
(엡4:1-16) 또한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은 사람은 완전히 질적으로 새 사람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새로운 윤리의 표준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세상에 대해서도 각종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면서 그리스도인의 단합된 행동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완전한 사랑을 본받은 사랑을 가지고 산다면 그 가정은 기쁨과 은혜가 충만한 가정이 될 것이다.

(8) 교회의 투쟁 (엡6:10_20)

로마 병정은 적과 싸우기 위해서 무장하고 있다고 하면 그리스도인은 죄악을 대항하 는 싸움에 있어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한다.

(9) 결론 (엡6:21:24)

간단한 개인적인 안부와 축도로 끝을 맺으면서도 다시한번 그리스도의 교회의 단합을 강조하고 있다.

출처 : 예수가좋다오
글쓴이 : (일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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